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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교육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교육용 소셜 플랫폼을 활용한 정보교과 교육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informatics subject education system using cloud-based social platform for mak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409 - 412  

양환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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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과 교육을 융합한 에듀테크를 기초로 하여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의 학습 방향을 제시하며 전체적인 클라우드의 개념 및 분류체계, 교육의 활용을 제시하였고 클라우드 기반 교육용 소셜 플랫폼과 R. M. Gagne(1985)의 9가지 이론을 토대로 정보교과 추상화 단원의 학습 지도안을 설계 후 성취도 평가를 제시하였다. 연구 내용 분석 결과 기술의 발전성과 교육현장에서의 개인정보 교육 및 정보보안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며 확고한 플랫폼 구축과 빅데이터 확보 및 분석하여 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 서비스 및 UX 간결이 요구된다. 본 논문을 토대로 에듀테크의 일부분인 클라우드 기반 소셜러닝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선행연구 활성화에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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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사의 에듀테크 지식 부분 요소중 클라우드 기반 교육용 소셜 플랫폼을 메이커 교육에 기반하여 정보교과 융합에 대한 방안에 대해 기술한다.
  • 본 논문은 교육용 소셜 플랫폼인 클래스팅을 메이커교육에 기반하여 정보교과 과목에 추상화단원을 개발하였다. 논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기반 교육용 소셜 플랫폼 연구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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