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속집중형 페라이트자석 전동기의 토크밀도 향상을 위한 기술연구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4 no.8, 2015년, pp.8 - 13  

정재식 (한양대학교) ,  홍정표 (한양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감소하였다.그리고 제안한 구조의 전동기의 희토류를 사용한 전동기에 대한 대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LC‐type은 다른 type 모델과 비교하여 무부하 역기전력이 높기 때문에 토크밀도를 높일 수 있고, 공극단면적을 넓힌 구조이기 때문에 재료비를 줄일 수 있는 구조이다. 본 연구에서는 L‐type에 overhang을 적용한 구조와 L‐type과 C‐type을 결합한 구조의 특성을 비교해 보았다. 그림 4는 L‐type에 대해 회전자 측에 overhang을 적용한 경우와 회전자와 고정자 모두에 overhang을 적용한 경우 그리고 LC‐type에 대해 overhang을 적용한 구조를 보여준다.
  • 돌극비를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영구자석의 층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다.본 연구에서는 영구자석 단면적을 증가시킨 구조를 갖는 모델과 공극의 단면적을 증가시킨 모델,영구자석의 층수를 증가시킨 모델 등 다양한 구조의 전동기들에 대한 특성을 검토한다.
  • 본연구에서는 앞에서 검토한 L‐type과 C‐type의 장점을 결합한 LC‐type을 제안한다. LC‐type은 영구자석을 L자 형태로 배치하여 영구자석 단면적을 증가시키고, 단부코어을 적용하여 공극의 단면적을 넓힌 구조이다.
  • 본연구에서는 희토류를 사용한 전동기를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구조의 페라이트를 사용한 전동기들을 검토하였다. FEA를 이용하여 동일한 크기 및 권선사양 조건에서 무부하역기전력 및 자석사용량당 무부하역기전력을 비교하였다.
  • 또한 제안한 구조의 전동기에 overhang을 적용할 경우의 특성을 비교한다. 희토류사용 전동기를 비희토류 사용 전동기로 대체하기 위한 구조를 제안을 하고, 특성 검토를 통하여 희토류사용전동기를 비희토류 사용 전동기로 대체 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확인한다.

가설 설정

  • 적층철심의 경우 와전류 손실보다는 히스테리시스 손실의 영향이 크다. 그리고 적층철심에서는 체적이 증가함에 따라 와전류손실도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전동기의 각 부분에 mesh를 적용하고, 나누어진 각 요소에 미리 측정된 철손데이터를 적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의 토크밀도를 높이는 방법 중 극당 자속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동기의 토크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극당 자속량을 증가시키는 방법과,돌극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다.극당 자속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영구자석의 단면적을 넓히는 방법과 공극의 단면적을 넓히는 방법이 있다 [8].
전동기의 토크밀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동기의 토크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극당 자속량을 증가시키는 방법과,돌극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다.극당 자속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영구자석의 단면적을 넓히는 방법과 공극의 단면적을 넓히는 방법이 있다 [8].
전동기의 토크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돌극비를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돌극비를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영구자석의 층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다.본 연구에서는 영구자석 단면적을 증가시킨 구조를 갖는 모델과 공극의 단면적을 증가시킨 모델,영구자석의 층수를 증가시킨 모델 등 다양한 구조의 전동기들에 대한 특성을 검토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