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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토류 영구자석 저감형 직접 구동 전동기 기술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4 no.8, 2015년, pp.14 - 19  

정시욱 (한국전기연구원) ,  전연도 (한국전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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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이중돌극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를 통해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선형전동기의 경우 종래 구조가 가지고 있던 단부 효과로 인한 추력 맥동을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어 정속운전 및 위치제어 특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제안한 전동기의 돌극성으로 인해 약계자 운전이 가능하므로 저속에서의 큰 토크와 넓은 운전 속도 영역을 필요로 하는 견인 전동기용으로도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을 위한 응용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이중돌극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를 통해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선형전동기의 경우 종래 구조가 가지고 있던 단부 효과로 인한 추력 맥동을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어 정속운전 및 위치제어 특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제안한 전동기의 돌극성으로 인해 약계자 운전이 가능하므로 저속에서의 큰 토크와 넓은 운전 속도 영역을 필요로 하는 견인 전동기용으로도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을 위한 응용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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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 구동 전동기의 문제점은? 직접 구동 전동기가 많은 장점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대량의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사용한다는 고가격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림 5에서 보여주고 있듯이 현실적으로 전 세계 희토류 시장은 2000년대 이후 중국의 독주로 인해 전 세계 사용량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영구자석에 사용되는 Nd와 Dy는 상대적으로 고가의 희토류 원소이며, 전 세계 희토류 시장에서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47%는 영구자석 제조에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직접구동방식 전동기가 가지는 장점은? 직접 구동 방식은 문자적인 의미 그대로 부하와 전동기를 별도의 기계적 변환 장치 없이 직접 결합하여 구동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그림 2(b)와 같은 형태의 직접 구동방식은 에너지 변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 진동/소음, 정밀도 저하 등이 없으며, 비접촉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므로 사실상 유지 보수가 필요 없으며, 백래쉬(backlash)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정밀 위치 제어가 가능한 장점을 제공한다.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직접 구동 방법으로 대체할 경우 구조를 단순화하고 제어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시스템 전체의 성능 향상과 함께 새로운 응용 분야의 창출이 가능하다.
전동기 및 전동기 응용시스템은 전 세계 전기에너지의 몇 %를 사용하는가? 이러한 노력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진행되고 있으며, 친환경, 고효율화를 위한 종래 기계시스템의 전장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 연구 결과에서 밝히고 있는 것처럼 전동기 및 전동기 응용시스템은 전 세계 전기에너지의 43~46%를 사용하므로 전동기 자체의 효율 증대와 전동기 응용시스템의 효율화가 매우 중요한 기술적 과제임을 알 수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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