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지역 여대생의 치과의료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n Influence on Dental Care Satisfaction in College Women of Some Area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3, 2015년, pp.301 - 307  

이재라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학과) ,  한옥성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의공학협동과정) ,  김서연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2014년 3월 14일부터 4월 21일까지 일부지역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실시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한 412부(91.6%)를 분석하여 사용하였으며, 여대생의 치과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치과진료 및 치과서비스 만족도는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3.54{\pm}0.59$점) 치과진료의 만족도가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또한 구강보건인식에 따른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학년이 낮을수록, 구강건강의 상태가 건강할수록 만족도가 높았으며, 구강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이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05). 여대생이 인지하는 치과진료기관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만족도와 병원시설 만족도간의 관계가 가장 강한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r=0.707, p<0.01), 치과의료 서비스 만족도에는 치과치료 만족도와 병원시설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하고 세심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는 환자들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인성 및 친절 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제공되어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in college women. This survey was conducted between March 14, 2014 and April 21, 2014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n dental care satisfaction in college women. Data were obtained from 412 college wome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지역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치과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의료기관 이용 빈도를 높이고 보다 나은 진료환경과 질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진료의 특징은? 특히 의료기관 중 치과의료서비스는 상황에 따라 의료서비스가 서로 다르게 요구되므로 표준화하기 어렵지만 최근 환자 중심적 치료환경과 시설 등을 객관화하는 미국 국제의료 기관 인증기구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국제인증 및 의료기관의 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수준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의료기관 인증을 검증 받고자 하는 치과 의료기관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2). 그러나 치과진료는 일반 의료와는 달리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료와 그렇지않는 일반 치료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의료소비자 스스로가 직접 치료의 재료를 선택함으로써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어 특히 의료소비자가 치과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3).
환자의 의료기관의 이용 횟수가 증가하면 따라오는 결과는? Ware4)는 의료기관 이용과 환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환자가 의료기관의 이용이 증가하면, 그에 대한 환자만족도가 증가되어 의료기관의 재이용이 결정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의료서비스의 이용 빈도가 높아져 그 의료기관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한 바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로 병원간의 차별화된 환자만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병원간의 경쟁이 심해지는 이유는? Ware4)는 의료기관 이용과 환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환자가 의료기관의 이용이 증가하면, 그에 대한 환자만족도가 증가되어 의료기관의 재이용이 결정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의료서비스의 이용 빈도가 높아져 그 의료기관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한 바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로 병원간의 차별화된 환자만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Song KS, Jang SH, Song BN: Health promotion lifestyle to the selection factors of dental institutions among some office workers. J Korean Soc Dent Hyg 12: 179-187, 2012. 

  2. Song KS, Kang EJ, Lee HS: A study on patient satisfaction with dental medical services in some areas. J Dent Hyg Sci 5:191-198, 2005. 

  3. Song KH, Song HJ: The effect of dental treatment perceived risk of choice factors for dental clinics. J Korean Acad Dent Hyg 15: 45-56, 2013. 

  4. Ware JE: Effects of acquiescent response set on partient satisfaction ratings. Med Care 16: 327-336, 1978. 

  5. Hwang HR, Lee SY, Cho YS: An analysis of dental anxiety and utiliz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J Dent Hyg Sci 10: 357-363, 2010. 

  6. Park HR, Moon SJ: Survey on the knowledge level of oral health and prevention behaviors of some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J Dent Hyg Sci 9: 485-490, 2009. 

  7. Lee HS, Yoon YM, Lee JS, Kim SN: Restricted activity with oral disease in a Korean University student. J Korean Acad Oral Health 25: 245-258, 2001. 

  8. Song KB, Jegal KS, Jeong SH, Jang HJ: Analysis and survey of dental treatment satisfaction among dental patients i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J Korean Acad Oral Health 23: 127-138, 1999. 

  9. Jeong SH, Kim JY, Lee WK, et al.: Changes of patients' characteristics and satisfaction in KNU Dental Hospital. J Korean Acad Oral Health 28: 235-247, 2004. 

  10. Park IS, Kim SJ: A study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some adult patients with dental services. J Korean Acad Dent Hyg 15: 101-114, 2013. 

  11. Kim MY: A study on the gratification of the patient in the dent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7. 

  12. Kim SL: A study on the satisfaction with the dental services of the prosthodontics patients visiting the dental hospitals and clin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4. 

  13. Kim SK, Lim SH, Won YS: Study on oral symptom experiences and oral health behaviors of primary school children. J Dent Hyg Sci 9: 381-385, 2009. 

  14. Choi JS, Han SJ, Lee MJ, Han GS. Factors associated with the dental fear level and sub-factors of the dental fear survey scale. J Korean Acad Oral Health 33: 51-61, 2009. 

  15. Choi SS: Factors related to the dental fear and decayed teeth of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2010. 

  16. Lee JS, Lee HS: The oral health behavior and its related factor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Acad Oral Health 28:331-346, 2004. 

  17. Kim GR: A comparative study on partial undergraduates' oral health behavior in relation to the oral health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9. 

  18. Lee SH: Factors affecting patient satisfaction in dental clin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1998. 

  19. Hong HS, Choi YH, Ji YG, Lee SG, Kwon HJ: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the dental hygienist on patients' satisfaction and their intentions to revisit and recommend of dental care services. J Korean Acad Oral Health 30: 130-140, 2006. 

  20. Yoo EM, Kim SK, Hwang YS: A study on patients' choices over dental clinics and factors of complaint against medical service. J Korean Soc Dent Hyg 8: 93-105, 2008. 

  21. Yang HY, Song KB, Ahn SH, Jin KN: A positive wordof-mouth and related factors among dental out-patients. J Korean Acad Oral Health 34: 346-353, 2010. 

  22. Woo SY: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dental patient'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