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4년 3월 14일부터 4월 21일까지 일부지역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실시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한 412부(91.6%)를 분석하여 사용하였으며, 여대생의 치과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치과진료 및 치과서비스 만족도는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3.54{\pm}0.59$점) 치과진료의 만족도가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또한 구강보건인식에 따른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학년이 낮을수록, 구강건강의 상태가 건강할수록 만족도가 높았으며, 구강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이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05). 여대생이 인지하는 치과진료기관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만족도와 병원시설 만족도간의 관계가 가장 강한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r=0.707, p<0.01), 치과의료 서비스 만족도에는 치과치료 만족도와 병원시설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하고 세심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는 환자들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인성 및 친절 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제공되어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2014년 3월 14일부터 4월 21일까지 일부지역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실시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한 412부(91.6%)를 분석하여 사용하였으며, 여대생의 치과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치과진료 및 치과서비스 만족도는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3.54{\pm}0.59$점) 치과진료의 만족도가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또한 구강보건인식에 따른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학년이 낮을수록, 구강건강의 상태가 건강할수록 만족도가 높았으며, 구강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이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05). 여대생이 인지하는 치과진료기관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만족도와 병원시설 만족도간의 관계가 가장 강한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r=0.707, p<0.01), 치과의료 서비스 만족도에는 치과치료 만족도와 병원시설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하고 세심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는 환자들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인성 및 친절 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제공되어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in college women. This survey was conducted between March 14, 2014 and April 21, 2014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n dental care satisfaction in college women. Data were obtained from 412 college women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in college women. This survey was conducted between March 14, 2014 and April 21, 2014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n dental care satisfaction in college women. Data were obtained from 412 college women of some areas. At the conclusion of this investigation, as for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variables affecting college women satisfaction, every variables showed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 and the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 and satisfaction of hospital environment had the strongest positive relation (p<0.01).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in dental clinic,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dental service to dental clinic work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in college women. This survey was conducted between March 14, 2014 and April 21, 2014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n dental care satisfaction in college women. Data were obtained from 412 college women of some areas. At the conclusion of this investigation, as for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variables affecting college women satisfaction, every variables showed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 and the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 and satisfaction of hospital environment had the strongest positive relation (p<0.01).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in dental clinic,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dental service to dental clinic wo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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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지역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치과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의료기관 이용 빈도를 높이고 보다 나은 진료환경과 질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Park과 Kim10), Kim11)의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로 학년, 치과의 정기적인 방문, 흡연여부, 구강건강관심도, 구강건강상태, 구강건강중요성에 관한 일반적인 6문항, 치과진료기관의 서비스 만족도에 대하여 25문항(치과진료 만족도 4문항, 치과의사의 의료서비스 4문항, 치과 위생사 의료서비스 4문항, 치과 병의원시설 및 환경 9문항, 치과서비스 만족도 4문항), 총 3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치과진료기관의 서비스 만족도는 5점 리커트 척도로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2014년 3월 14일부터 4월 21일까지 일부지역 2개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하여 수거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자료수집에 총 450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미흡한 38부를 제외한 412부(9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4년 3월 14일부터 4월 21일까지 일부지역 2개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하여 수거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하여 수거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자료수집에 총 450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미흡한 38부를 제외한 412부(91.6%)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분석기법으로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치과진료 만족도와 치과서비스 만족도, 구강보건인식에 따른 치과진료기관의 병원시설 및 환경만족도,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에 따른 만족도는 두 집단인 경우에는 독립표본 t-검정(t-test), 3집단 이상인 경우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였고, 사후분석(posthoc test)으로 Duncan test를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치과진료 만족도와 치과서비스 만족도, 구강보건인식에 따른 치과진료기관의 병원시설 및 환경만족도,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에 따른 만족도는 두 집단인 경우에는 독립표본 t-검정(t-test), 3집단 이상인 경우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였고, 사후분석(posthoc test)으로 Duncan test를 시행하였다. 여대생이 인지하는 치과진료기관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여대생의 치과진료기관에 대한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IBM SPSS Statistics ver.
본 연구의 분석기법으로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치과진료 만족도와 치과서비스 만족도, 구강보건인식에 따른 치과진료기관의 병원시설 및 환경만족도,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에 따른 만족도는 두 집단인 경우에는 독립표본 t-검정(t-test), 3집단 이상인 경우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였고, 사후분석(posthoc test)으로 Duncan test를 시행하였다. 여대생이 인지하는 치과진료기관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여대생의 치과진료기관에 대한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구강건강인식에 따른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도에서 학년이 낮을수록 치과위생사에 대한 의료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났다(p<0.05). Song 등2) 연구에 의하면 20세 미만의 연령에서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시간제약을 많이 받는 학생, 전문직에서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낮다는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05). 치과서비스 만족도에서는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하는 경우에 3.36±0.73점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구강건강관심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치과진료기관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만족도와 병원시설 만족도간의 관계가 가장 강한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Lee18)의 연구에 의하면 치과의사의 정확한 진료 실력과 함께 친절하고 성실자세가 중요하며 치과위생사의 친절도가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Hong 등19)의 연구에 의하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구성요소는 치과위생사의 친절성, 환자관리, 전문성이라고 보고하였으며 그 중에서 치과위생사의 친절성이 가장 높게 보고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일반적으로 치과진료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치과방문 목적, 치료 받은 내용, 시간, 비용, 방문한 치과의 규모, 거리 등을 고려하지 않은 점이 아쉽기에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대상자를 전남 지역 일부 여대생에게 국한되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어 후속연구에는 연구대상의 표본추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일반적으로 치과진료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치과방문 목적, 치료 받은 내용, 시간, 비용, 방문한 치과의 규모, 거리 등을 고려하지 않은 점이 아쉽기에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대상자를 전남 지역 일부 여대생에게 국한되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어 후속연구에는 연구대상의 표본추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진료의 특징은?
특히 의료기관 중 치과의료서비스는 상황에 따라 의료서비스가 서로 다르게 요구되므로 표준화하기 어렵지만 최근 환자 중심적 치료환경과 시설 등을 객관화하는 미국 국제의료 기관 인증기구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국제인증 및 의료기관의 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수준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의료기관 인증을 검증 받고자 하는 치과 의료기관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2). 그러나 치과진료는 일반 의료와는 달리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료와 그렇지않는 일반 치료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의료소비자 스스로가 직접 치료의 재료를 선택함으로써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어 특히 의료소비자가 치과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3).
환자의 의료기관의 이용 횟수가 증가하면 따라오는 결과는?
Ware4)는 의료기관 이용과 환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환자가 의료기관의 이용이 증가하면, 그에 대한 환자만족도가 증가되어 의료기관의 재이용이 결정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의료서비스의 이용 빈도가 높아져 그 의료기관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한 바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로 병원간의 차별화된 환자만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병원간의 경쟁이 심해지는 이유는?
Ware4)는 의료기관 이용과 환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환자가 의료기관의 이용이 증가하면, 그에 대한 환자만족도가 증가되어 의료기관의 재이용이 결정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의료서비스의 이용 빈도가 높아져 그 의료기관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한 바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로 병원간의 차별화된 환자만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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