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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치과 내원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분석
Dental health services patient satisfac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395 - 6402  

장정유 (안동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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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 공급자에게 경영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므로 치과 의료서비스 개선을 통해 치과 의료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치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A 소도시의 치과의사회의 동의를 얻어, 치과병 의원을 내원하는 20세 이상의 재진환자를 2013년 8월 1일부터 2013년 9월 13일까지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여 최종 1,156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 가치의 만족도에서 성별과 연령 p<.05, 월수입 p<.001,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의 만족도에서는 성별 p<.05, 학력 p<.01, 월수입 p<.001, 치과 재이용 및 구전효과 의사의 만족도에서 직업별 p<.05, 연령과 월수입 p<.001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변인 간의 상관관계는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하위 영역인 확실성, 신뢰성, 유형성과 치과 의료서비스의 가치 변인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 그리고 대상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따른 치과 선택 경로, 치과 선택 이유, 치과 재이용 및 구전효과 의사의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한 새로운 병원 경영 전략의 수립과 그로 인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으로 환자가 만족하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dental health care providers to identify strategic management implications for providing improved dental health dental health care services to consumers. For this purpose, adental health car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on 1,156 patients (more than 20 years of age) at a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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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과병·의원을 내원한 재진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전반적인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서 치과 의료서비스 공급자에게 병원 경영의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결과적으로는 치과 의료의 질 개선을 통해 치과의료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치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근거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리고 의료기관을 내원하는 환자의 만족도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많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의료서비스 질이 높을수록 환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하고 있다[10-12]. 이와 같은 선행연구처럼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이 시급함을 보고하는 것이다.
  •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전반적인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설문하였고, 이를 통해서 치과 의료서비스 공급자에게 치과 병·의원의 경영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므로 결과적으로는 치과 의료의 질 개선을 통해 치과 의료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치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근거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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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의 만족는 무엇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인가? 치과 의료서비스도 의과 의료서비스와 함께 예방처치, 정기검진, 사후관리 등의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이 요구된다. 환자의 만족은 의료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지난 수년 동안의 연구에서 환자 만족도가 의료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많이 보고되었다[4-6].
치과 의료서비스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치과 의료서비스도 의과 의료서비스와 함께 예방처치, 정기검진, 사후관리 등의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이 요구된다. 환자의 만족은 의료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병원에서는 소비자의 만족도에 맞춤 의료서비스와 진료환경 변화가 요구되는 이유는? 현재의 의료 소비자들은 의료지식 및 의료기관의 선택 능력이 향상되어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여 이제는 웰빙을 넘어 힐링을 찾고 있다. 특히 IMF 경제위기 이후 의료소비자들은 병원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인식과 사고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에 따라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공급자인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만족도 크다[1].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병원에서는 소비자의 만족도에 맞춤 의료서비스와 진료환경 변화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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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oung-Dae Park, "Factors of the quality of dental care service upon intention to revisit", Docto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aegu Haany University, 2011. 

  2. Soo-Ik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hospital image and medical service quality of medical service reuse", Docto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2009. 

  3. Hyeon-Shil Hong, "The effect of the quality of dental care service by dental hygienist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reuse, and invitation intentio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05. 

  4. Weae, J.E., Wright, W.R., Snyer, M.K., "Consumer perceptions of healthcare service, implications for academic medicine",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50, No. 9, pp.839-848. 1975. 

  5. Roghonann, K.J., Hengst, A. and Zastowny, T.R., "Satisfaction with medical care, its measurement and relation to utilization", Medical care, Vol. 17, No. 1, pp. 461-471, 1979. DOI: http://dx.doi.org/10.1097/00005650-197905000-00002 

  6. Thomas, J.W., and Pencyansky, R., "Patient satisfaction with access to utilization", Medical care, Vol. 22, No. 6, pp. 553-568, 1984. DOI: http://dx.doi.org/10.1097/00005650-198406000-00006 

  7. Seog-Ho Jin,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on the dental servic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Gyeongsan University, 2002. 

  8. Sang-Yeop Woo,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dental patient' satisfactio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04. 

  9. Min-Young Kim, "A study on the gratification of the patient in the dental hospital",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07. 

  10. Soon-Hyuk Choi, "A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l",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 Hanyang University, 2012. 

  11. Hae-Young Yang, "The determinants of word of mouth behavior of dental patine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08. 

  12. Su-Jin Han, "A study on the elements of patient's satisfactory in the service of dental facilit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1999. 

  13. Hae-Gyeong Kim, "Satisfaction with medical service in dental clinics and influential factors on revisit",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of Daegu University, 2009. 

  14. Woo-Hyun Cho, Sun-Hee Lee, Hae-Jong Lee, Ki-Hong Jeon, "Medical service marketing" Seoul: Toesulldang, pp.20, 1999. 

  15. Yong-Seok Sohn, Kwang-Ho Ahn, "New Product Adoption Model Incorporating the Effect of Word of Mouth and Advertising ", A Micromodeling Approach, Vol. 12, No. 1, pp.157-181, March, 1997. 

  16. Jeong-Geon Ryu, "A study on factors in selecting sanitarium of long-term geriatric recuperation patients", Docto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2004. 

  17. L. Jean Harrison-Walker, "The measurement of word-of-mouth communication and an investigation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commitment as potential antecedent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4, No. 1, pp. 60-75 , August , 2001. DOI: http://dx.doi.org/10.1177/109467050141006 

  18. Karen Maru File, et al., "Interactive marketing: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on positive word-of-mouth and referral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6, No. 4, pp.5-14, December, 1993. DOI: http://dx.doi.org/10.1108/08876049210037113 

  19. Eun-Joo Seo, "A study on relationship quality of service between medical service providers and their customer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heju National Universit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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