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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424 - 4431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judicial precedents of the copyright relating to advertising focusing on the photographic works and fi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gal principles of the copyright infringement or no. As the results of the analyses of the exact 6 precedents, the creativ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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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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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의 발전과 함께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문화 산업의 긍정적인 발전과 함께 동시에 증가하는 부정적인 현상은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침해이다[3]. 따라서, 정부를 비롯한 문화 산업 관련 업계[4-6]는 물론, 다양한 사회과학 분야[7-10]에서 저작권 관련 이슈가 큰 주목을 받으면서 연구되고 있다. | |
광고 콘텐츠의 저작권 관련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런데 광고 콘텐츠의 저작권 관련 연구[11,12]는 매우 부족한 편이라고 하겠다. 그 이유는 모든 미디어의 존립에 필요한 재정적 근원을 제공하는 광고는 방송, 인쇄․출판, 영화, 게임 산업 등과 함께 문화콘텐츠산업을 구성하고 있으면서[13-15]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 산업이라기 보다는 단지 마케팅 프로모션의 한 도구로서만 인식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광고는 엄연히 문화 산업의 한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그 어느 콘텐츠 분야보다도 창의성을 중요시하는 분야이기에 저작권 문제는 매우 비중있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 |
본 연구에서 광고 관련 저작권 판례가 의미하는 것은? | 하나의 광고는 그 전체가 저작권법 상의 저작물로서 인정을 받고 있으나[16-18] 광고에 표현 요소로 사용되고 있는 사진, 문안(카피), 음악, 영상 등은 또한 각각 개별적인 저작물로서 인정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 ‘광고 관련 저작권 판례’라는 것은 이처럼 광고 전체가 하나의 저작물로서 다루어진 판례, 또는 광고 표현에 사용된(광고용으로 사용된) 저작물과 관련된 판례를 의미한다. 광고에 표시되고 있는 광고주의 ‘상표’는 저작권법보다는 ‘상표법’이나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과 더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제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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