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분석
A Structural Analysis of Adult Learners' Lifelong Education Consciousness, Participation Motivation, Learning Outco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537 - 4548  

구주형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한상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강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5개구에서 운영 중인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성인학습자 31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은 참여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동기는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과 학습성과는 참여동기를 매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으로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가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평생교육의식 전환이 이루어져, 평생학습에 대한 참여동기가 부여되고, 학습성과 향상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평생학습 참여기회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of adult learners' lifelong education consciousness, participation motivation, learning outcome. The subjects were 319 adult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the courses of the lifelong learning in 5 districts of Daejeon. The research results are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평생교육의식과 참여동기를 설정하고, 이들 변인들이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한 결과 모든 변인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따라서 성인학습자들의 평생교육의식이 참여동기와 학습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여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평생학습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의식을 제고하고, 참여동기 향상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성과를 도출하는데 기여하며, 나아가 정책적 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궁극적으로 평생학습 사회구현에 이바지 할 수 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각 측정변인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는 Table 2 와 같다. 변인들의 평균값은 중앙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왜도와 첨도는 자료의 정상분포를 잘 가정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식의 특징은? 의식(consciousness)이란 외부의 현상이나 경험 속에서 지각, 사고, 느낌 등을 표상화한 것이며, 인식과 동의 어로 사용된다. 의식은 가치를 형성하는 인지적인 면과 다양한 신념 체계에 의하여 개인적 목표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적인 표상인 태도를 가진다[31]. 의식은 구체적 경험을 통해 형성될 수 있고 행위의 의도나 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인정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학습성과는 몇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는가? 본 연구에서 학습성과는 6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적영역은 학업 성취도, 지식, 기술, 정보습득등 지적측면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알아본다, 정의적 영역은 도덕성, 동기, 자아개념 등 정의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알아본다. 신체적 영역은 체력의 증진, 신체의 건강, 삶의 활력 획득 등 신체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알아본다. 진로 및 취업영역은 취업, 소득, 상급학교 진학 등 진로 및 취업 측면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알아본다. 가정생활영역은 부부관계, 자녀관계, 고부관계 등 가정생활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알아본다. 사회활동영역은 대인관계, 동료학습자를 통한 자극, 분발, 학습경험의 사회활동에의 적용 등 사회활동영역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알아본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경험의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의식이란? 의식(consciousness)이란 외부의 현상이나 경험 속에서 지각, 사고, 느낌 등을 표상화한 것이며, 인식과 동의 어로 사용된다. 의식은 가치를 형성하는 인지적인 면과 다양한 신념 체계에 의하여 개인적 목표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적인 표상인 태도를 가진다[3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4. 

  2.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Lifelong Learning Agency, 2014. 

  3. Daejeon Lifelong Learning Survey, 2014. 

  4. S. H.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Life-long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ult Learn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9(3), 2003. 

  5. U. S. Choi, "Understanding the Outcomes from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s of HRD, Socio-cultural, and Personal Capital Accumulation", The Journal of Vacational Education Research, 24(3), 2005. 

  6. D. M.. Choi, A Study of Needs Assessment life long Learning,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9. 

  7. J. S. Jeong, "Study on adult education and adult education participation cost analysi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999. 

  8. J. P. Lee, "Korean People Perceptions Towar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7(1), 2001. 

  9. H. S. Yi, "Life stage lifelong learning and continuing education survey analysis based on statistical data obtained Stud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R2002-58 (CR). 2002. 

  10. W. S. Kang, S. S. Won, "Policy Suggestions for Lifelong Learning City Construction in Local Government": Case of Gongju City", Korean Local Government Review, 10(2), 2008. 

  11. D. S. Kwon, "Policy research through Continuing Education Seoul Condition and demand research", Seoul Development Institute Public Policy Conference Planning Challenges, 2005. 

  12. N. S. Kim, "Lifelong learning should be started in the middle rather than the regional level: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of lifelong learning at the community level", educational development, 31(6), 2004. 

  13. H. K. Yang, "Awareness and research needs of the relevant group for lifelong learning Promotion Kyeongsangbuk", 2009 Kyeongpook National Lifelong Learning Promotion Action Plan, 2009. 

  14. S. H. Han, "The study on determinants of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The effect of learners' background, learning patten, and key competency to self-report on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3(2), 93-118, 2007. 

  15. J. H. Kwon, S. Y. Yoon, "Analysis on the effect of the adult attitudes toward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on the learning participation and social outcomes of learning",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3), 2009. 

  16. D. M. Choi, K. S. Jung, J. I. Byun, H. S. Lee, "A Study of the effect on the Lifelong Learning Attitude by the Adult Learn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4), 231-263. 2004. 

  17. S. K. Lim, "An Sem Analysis on Participation Outcomes and Effect of Female Adult Learner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07. 

  18. S. W. Lee, "An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Adult Learners' Persistence in University Attached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3. 

  19. M.K. Kwon, S. Y. Lee, "Korean as a Second Language Learners Motiva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From the Viewpoint of Adult Learning"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16(3), 2005. 

  20. J. Y. Kim, C. W. Lee, Y. H. Chung, "Relation between the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Dance Classes", Journal of Leisure Studies, 5(3), 2008. 

  21. J.H. Park, Y. T. Kim, "An Empirical Study of Effect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dustry Economic Research, 22(2), 959-977, 2009. 

  22. S. Y. Ryu, "Learners'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in Service-Learn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2, 2009. 

  23. G. H. Jeon, Y. W. Kee, "A Study on Motivation for Participating in Senior Education Programs toward Employment and Their Effectivenes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9(1). 129-154 

  24. S.M. Han, H. S. Lee,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189-204, 2010. 

  25. A. R. Kim,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2), 2004. 

  26. C. D. Park, "A Study of the Effects of Formal CoP Participatory Motivations on Adult Learners' Performances: Focusing on the K Bank Organiz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7(3), 83-107, 2011. 

  27. H. J. Lee "The Effects of Learning Outcome by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on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2), 2011. 

  28. M. H. Jeong, "Study on recognition of learning outcomes Lifelong Learning Motivation of adult learners: When the S Lifelong Learning center",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2013. 

  29. Y. J. Cho, "Analysis on Influential Factorial and Learning Outcomes of Trainee Participated in Women's Center",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13. 

  30. K. H. Han, "A Study on Adult Learners" Percep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Industrial Consignment Education, Majorin Curriculum & Instruc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2. 

  31. B. S. Kim, (A)study on the Korean vocational consciousness, Basic Research 97-3,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Research Reports, 1997. 

  32. Rokeach. Beliefs, Attitude and Values,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John stone and Rivera, 1973. 

  33. Y. J. Kwon, K. S. Kim, "The Difference of Students Physical Education Learning Attitude to Socio-Demographic Variable and Parents Participation in Sports", Ewha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8, 51-61, 2004. 

  34. E. J. Shi,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Adult Learners' Learning Outcome",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2. 

  35. Y. h. So, "The effects of learners' perception on teaching flow,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 math",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4), pp. 75-95, 2009. 

  36. U. S, Choi,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986. 

  37. J. U. Lee, "Study on Motivation University Social Education: Focusing on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1997. 

  38. Houle, C. D.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39. N. Y. Kim, Y. J. Joo,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er Motivation, Program, Organizational Support, Interaction, Flow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Education", Education Engineering Research, 26(2), 53-82, 2010. 

  40. Hayes, E. R. and G. G. Darkenwald. 1990. Attitudes toward adult education: an empirically based conceptualiz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40(3): 158-168. DOI: http://dx.doi.org/10.1177/0001848190040003004 

  41. Blunt, A. and B. Yang. "Factor structure of the adult attitudes toward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scale and its capacity to predict participation behavior: Evidence for adoption of a revised scale." Adult Education Quarterly, 52(4): 299-314. 2002. DOI: http://dx.doi.org/10.1177/074171302400448627 

  42. J. S. Byun,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in Ceramic Education Programs at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es, Majorin Fine Arts Educational"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10. 

  43. U. S. Choee, H. J. Sin, "A study on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private certifi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1(2), 1-27, 2005. 

  44. H. S. Yun, S. N. Kim, "Analysis of Adult Student's Self -recognition to Learning Performances at Cyber University",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7(2), 97-118, 2011 

  45. N. B. Lee, "A Study 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Participantsin Lifelong Education Programs", Majorin Educational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5 

  46. J. A. Lee, "The Relationship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Learning Motivation to Satisfaction", Department of Social Counseling Graduate School of Regional Science Hannam University Teajon, Korea, 2001. 

  47. U. S. Choi, "Understanding the Outcomes from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s of HRD, Socio-cultural, and Personal Capital Accumula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4(3), 2005. 

  4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Lifelong learning status of adults Korea, 19 

  49.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onsciousness of Lifelong Learning, 2003. 

  50. Bosbier, R Motivational orientations of adi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21:3-26, 1971. DOI: http://dx.doi.org/10.1177/074171367102100201 

  51. J. J. Song, SPSS. AMOS statistical methods necessary for writing paper, 21-year, 2011. 

  52.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Major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Sociolog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2014 

  53. Steiger, J. H.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 173-80. 1990.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06mbr2502_4 

  54. S. Y. Jeon, "The influence of character of adult learners and educational institution on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 Mediator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13. 

  55. DOI: http://www.danielsoper.com/statcalc3/calc.aspx?id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