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석파정의 공간변화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원림의 소유권 이전에 따른 공간의 특성을 시기별로 분류하고 관련 문헌 및 도상자료, 기사, 사진 등의 분석을 통해 각 시기별 변화양상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석파정의 조영실제 및 소유주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공간특성을 시기별로 구분한 결과 3시기로 분류되었다. 1기는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가 이에 해당하며, 2기는 대원군이 석파정을 소유하였던 시기를 들 수 있다. 3기는 석파정의 원형이 변질되는 시기로 한국전쟁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로 구분하였다. 둘째,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를 살펴본 결과 계류 중심의 공간구성 및 다수의 건조물을 경영하는 특성을 지니며 중국풍 정자 및 별당채의 도입 등 외래문물의 수용양상과 함께 기화요초를 다수 식재하였다. 셋째, 석파정도병풍을 소재로 확인되는 흥선대원군 소유의 석파정은 기존 삼계동 정사의 공간구성을 대부분 수용한 것으로 보이나 공간의장이 집중되는 사랑채 위치의 상이함은 석파정도병풍의 제작 이후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을 가능성 또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중국식 정자의 표현위치와 함께 이에 따른 추가적인 문헌의 고증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근대의 석파정은 잦은 소유주의 변경에 따라 이전시기에 비해 상당부분 원형에 훼손되었고 지형이나 수계의 변형뿐만 아니라 건조물 또한 사랑채나 안채, 후면의 별원만이 남아있으며, 오늘날 원림유적이라기보다는 서울미술관의 부대시설로 전락하여 이에 대한 환원과 함께 원형복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석파정의 공간변화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원림의 소유권 이전에 따른 공간의 특성을 시기별로 분류하고 관련 문헌 및 도상자료, 기사, 사진 등의 분석을 통해 각 시기별 변화양상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석파정의 조영실제 및 소유주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공간특성을 시기별로 구분한 결과 3시기로 분류되었다. 1기는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가 이에 해당하며, 2기는 대원군이 석파정을 소유하였던 시기를 들 수 있다. 3기는 석파정의 원형이 변질되는 시기로 한국전쟁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로 구분하였다. 둘째,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를 살펴본 결과 계류 중심의 공간구성 및 다수의 건조물을 경영하는 특성을 지니며 중국풍 정자 및 별당채의 도입 등 외래문물의 수용양상과 함께 기화요초를 다수 식재하였다. 셋째, 석파정도병풍을 소재로 확인되는 흥선대원군 소유의 석파정은 기존 삼계동 정사의 공간구성을 대부분 수용한 것으로 보이나 공간의장이 집중되는 사랑채 위치의 상이함은 석파정도병풍의 제작 이후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을 가능성 또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중국식 정자의 표현위치와 함께 이에 따른 추가적인 문헌의 고증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근대의 석파정은 잦은 소유주의 변경에 따라 이전시기에 비해 상당부분 원형에 훼손되었고 지형이나 수계의 변형뿐만 아니라 건조물 또한 사랑채나 안채, 후면의 별원만이 남아있으며, 오늘날 원림유적이라기보다는 서울미술관의 부대시설로 전락하여 이에 대한 환원과 함께 원형복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that Seokpajeong garden for aspect of space change. Spati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ransfer of ownership are classified as period. And investigate the aspect of space change in Seokpajeong garden based on literature and painting, newspaper, photo. The results ...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that Seokpajeong garden for aspect of space change. Spati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ransfer of ownership are classified as period. And investigate the aspect of space change in Seokpajeong garden based on literature and painting, newspaper, photo.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vestigate the construction and change of Seokpajeong garden. Accordingly, spatial characteristics of Seokpajeong garden are classified into three period. 1st period is Kim-Heung Keun owned Samgyedong-jungsa garden. 2nd period is Daewongun hold Seokpajeong garden. 3rd period is damaged original form of Seokpajeong garden from Korean War to current time inclusive. Secondly, Kim-Heung Keun owned Samgyedong-jungsa garden has characteristics of water system centric space and many buildings. In addition accept foreign culture like chinese pavilion and Byeoldang Villa. and plant unique flower and leaf in garden. Thirdly, According to Seokpajeong garden folding screen, Daewongun owned Seokpajeong garden accept organization of space in Samgyedong garden. But different locations of Sarangchae in folding screen means possibility of move building to current position. So, additional historical research is required with representation of chinese pavilion location. Fourthly, Seokpajeong garden was damaged from original form to frequent changes of ownership. Transform of geographical features and water system as well as Anchae and Sarangchae, back side of a outbuilding are only the remained among many buildings. Also, Seokpajeong garden is more fell to the subsidiary facility of Seoul Museum than Wonrim. Therefore restoration and recovery of original form are urgent.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that Seokpajeong garden for aspect of space change. Spati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transfer of ownership are classified as period. And investigate the aspect of space change in Seokpajeong garden based on literature and painting, newspaper, photo.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vestigate the construction and change of Seokpajeong garden. Accordingly, spatial characteristics of Seokpajeong garden are classified into three period. 1st period is Kim-Heung Keun owned Samgyedong-jungsa garden. 2nd period is Daewongun hold Seokpajeong garden. 3rd period is damaged original form of Seokpajeong garden from Korean War to current time inclusive. Secondly, Kim-Heung Keun owned Samgyedong-jungsa garden has characteristics of water system centric space and many buildings. In addition accept foreign culture like chinese pavilion and Byeoldang Villa. and plant unique flower and leaf in garden. Thirdly, According to Seokpajeong garden folding screen, Daewongun owned Seokpajeong garden accept organization of space in Samgyedong garden. But different locations of Sarangchae in folding screen means possibility of move building to current position. So, additional historical research is required with representation of chinese pavilion location. Fourthly, Seokpajeong garden was damaged from original form to frequent changes of ownership. Transform of geographical features and water system as well as Anchae and Sarangchae, back side of a outbuilding are only the remained among many buildings. Also, Seokpajeong garden is more fell to the subsidiary facility of Seoul Museum than Wonrim. Therefore restoration and recovery of original form are urg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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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석파정의 공간구조 변화를 중심으로 한 경관변화과정을 추적하기 위하여 변화의 주요시기를 분류하고 이에 대한 각 시기별 공간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대상지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는 석파정 조영과 관련하여 공간구성의 특성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는 시기에서부터 현재로 포함하였으며 연구의 재료로서 관련 고문헌 및 도상자료, 기사, 사진 등을 파악하였다(Table 1).
본 연구는 석파정의 공간변화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원림의 소유권 이전에 따른 공간의 특성을 시기별로 분류하고 이에 따른 변화양상을 파악하고자 관련 문헌 및 도상자료, 기사, 사진 등의 분석을 통해 각 시기별 변화양상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석파정을 대상으로 과거 문집이나 서화 등에서 나타나는 공간구조 중심의 변화양상을 시기별로 분류하고 해당시기의 공간체계 및 원림의 구성요소를 고찰함으로써 석파정의 원형을 도출하는 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내용분석으로는 석파정의 소유주의 변화에 따른 조영 관련 행적과 공간구성 등의 원형추적을 위한 관련자료 수집이 진행되었으며 이에 따른 변형 및 소실된 대상의 위치 및 형태 등을 살펴보았다.
첫째, 석파정의 조영실제 및 소유주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공간변화과정의 시기구분은 공간입증사료를 근거로 3시기로 분류하였다. 1기는 석파정의 근간이 되는 김흥근의 삼계동 정사를 조영하는 시기에 해당하며, 이후 원림의 소유권이 대원군으로 이전됨에 따라 왕족의 별원 형태로 장소성이 격상되는 시기를 2기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석파정의 공간구조 변화를 중심으로 한 경관변화과정을 추적하기 위하여 변화의 주요시기를 분류하고 이에 대한 각 시기별 공간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대상지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는 석파정 조영과 관련하여 공간구성의 특성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는 시기에서부터 현재로 포함하였으며 연구의 재료로서 관련 고문헌 및 도상자료, 기사, 사진 등을 파악하였다(Table 1). 특히 『소치실록(小癡實錄)』과 『유북한기(遊 北漢記)』는 저자가 직접 석파정을 방문하고 이에 대한 공간의 묘사가 비교적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당시 석파정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재료가 될 수 있으며, 『석파정도병풍(石坡亭圖 屛風)』은 석파정을 대상으로 제작된 병풍으로 좌측 하단에는 병풍의 마지막 폭 왼쪽 아래 구석에는 ‘이한철인’이라는 백문방 인이 있어 조선 말기 화가 이한철의 작품임을 알려준다.
성능/효과
넷째, 근대의 석파정은 잦은 소유주의 변경에 따라 이전시기에 비해 상당부분 원형에 훼손되었고 지형이나 수계뿐만 아니라 건조물 또한 사랑채나 안채, 후면의 별원만이 남아있으며, 오늘날 원림유적이라기보다는 서울미술관의 부대시설로 전락하여 이에 대한 환원과 함께 원형복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둘째,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정사는 계류를 중심으로 원림의 영역을 한정하고 수경관을 주요 조망지점으로 다수의 건조물과 정자를 경영한 시기로 볼 수 있으며 중국풍 정자 및 별당채의 도입 등 외래문물의 수용양상과 함께 기화요초를 다수 식재하였다. 또한 문헌에서 나타나는 연못에 대한 기록은 기존 연구에서 언급된 연못터에 대한 발굴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있다.
유북한기에 기술된 원림의 모습을 살펴보면 2) 원림의 공간구성은 내당과 외사, 곁채, 창고, 마굿간 등 다수의 건조물과 품천정(品泉亭), 월천정(月泉亭), 수류운재루(水流雲在樓) 등의 정자뿐만 아니라 수각의 형태로 조성된 별도의 정자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인위적으로 조성된 수계 외에 수경시설로는 담장으로 둘러진 경계부에 돌을 깎아 연지를 조성했다는 기록이 나타나는데, Chung(2005)의 연구에서 확인된 2개의 연못터 위치로 판단되며(Figure 2) 이는 현재 원림의 경계가 모호한 석파정의 영역이 계류가를 따라 담장으로 구획된 공간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삼계동 정사로서 석파정의 조영초기의 공간특성이 주로 다루어진 기존연구의 내용뿐만 아니라 국외소재의 석파정도병풍의 사료적 가치를 도출하고 공간특성을 살펴보았으나 현재의 석파정의 모습이 상당부분 변질되었고 석파정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밝혀진 기록이 매우 한정적이며 이 또한 문헌의 해석이나 고증에 대한 불확실성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향후 석파정에 관련된 연구는 기존 문헌자료의 보완 및 사료의 추가적 발굴을 통한 공간변화과정의 경위 및 그 요인을 살펴보는 과정이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삼계동 정사로서 석파정의 조영초기의 공간특성이 주로 다루어진 기존연구의 내용뿐만 아니라 국외소재의 석파정도병풍의 사료적 가치를 도출하고 공간특성을 살펴보았으나 현재의 석파정의 모습이 상당부분 변질되었고 석파정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밝혀진 기록이 매우 한정적이며 이 또한 문헌의 해석이나 고증에 대한 불확실성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향후 석파정에 관련된 연구는 기존 문헌자료의 보완 및 사료의 추가적 발굴을 통한 공간변화과정의 경위 및 그 요인을 살펴보는 과정이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석파정도병풍에서 나타나는 흥선대원군 소유의 석파정은 기존 삼계동 정사의 건조물을 대부분 수용한 것으로 보이나 공간의장이 집중되는 사랑채 위치의 상이함은 석파정도병풍의 제작 이후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을 가능성 또한 고려해 야할 사항으로 중국식 정자의 표현위치와 함께 이에 따른 추가적인 문헌의 고증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차후 진정성을 담보한 석파정의 복원을 위해서는 도시화에 따라 축소된 석파정 영역의 환원과 원림의 영역을 한정하고 주요 조망점이 되었던 수계 및 연못의 복원은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서울미술관의 부대시설 탈피 및 문헌의 고증 및 사료의 발굴을 통한 진입동선의 복원, 건조물의 복구 등의 과정이 진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파정이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일 때의 특성은 무엇인가?
3기는 석파정의 원형이 변질되는 시기로 한국전쟁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로 구분하였다. 둘째,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를 살펴본 결과 계류 중심의 공간구성 및 다수의 건조물을 경영하는 특성을 지니며 중국풍 정자 및 별당채의 도입 등 외래문물의 수용양상과 함께 기화요초를 다수 식재하였다. 셋째, 석파정도병풍을 소재로 확인되는 흥선대원군 소유의 석파정은 기존 삼계동 정사의 공간구성을 대부분 수용한 것으로 보이나 공간의장이 집중되는 사랑채 위치의 상이함은 석파정도병풍의 제작 이후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을 가능성 또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중국식 정자의 표현위치와 함께 이에 따른 추가적인 문헌의 고증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석파정은 무엇인가?
석파정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 산 16-1번지에 위치한 조선후기 원림으로 석파정이 위치한 삼계동(三溪洞)은 서울 성곽 북측 외곽에 위치한 지역으로 수려한 산수와 계곡을 배경 으로 거암(巨巖)과 장송(長松)이 많아 예로부터 도성의 경승 지로 꼽혔던 곳에 해당하였다.
석파정의 공간변화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소유권 이전에 따른 공간의 특성을 시기별로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첫째, 석파정의 조영실제 및 소유주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공간특성을 시기별로 구분한 결과 3시기로 분류되었다. 1기는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가 이에 해당하며, 2기는 대원군이 석파정을 소유하였던 시기를 들 수 있다. 3기는 석파정의 원형이 변질되는 시기로 한국전쟁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로 구분하였다. 둘째, 김흥근 소유의 삼계동 정사를 살펴본 결과 계류 중심의 공간구성 및 다수의 건조물을 경영하는 특성을 지니며 중국풍 정자 및 별당채의 도입 등 외래문물의 수용양상과 함께 기화요초를 다수 식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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