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곡성 함허정(전남유형문화재 제160호)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문헌조사 인터뷰' 등의 연구방법을 토대로 연구대상 일원의 풍수형국과 경관짜임 및 조영의도 그리고 의미경관의 특성을 추적한 것이다. 함허정 일원의 입지 및 조망적 조영특성의 분석과 해석의 일환으로, 함허정 일원의 경관상에 드러난 호혜적 자연관과 경관짜임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표출되었는가를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축약된다. 첫째, 함허정은 심광형(沈光亨, 1510~1550)이 중종30년(1535)에 군촌(현(現). 전남 곡성군 입면 제월리)에 처소 및 강학을 위한 군지촌정사를 창건한 이후, 지근거리에 1543년 학문연구와 유식(遊息)을 위해 지은 누정이다. 함허정과 군지촌정사가 자리한 군촌마을은 순자강(섬진강)을 마주한 전형적인 배산임수 국면인데, 진산인 동악산은 소가 강가에 누워 한가로이 되새김질 하는 와우형(臥牛形)으로 해석되며, 함허정 일원은 목동(牧童)이 강가에서 피리를 부는 형국으로 와우(臥牛)가 적초(積草案, 풀더미)를 구비하여 평안과 풍요를 누릴 수 있는 길처로 회자된다. 특히, 함허정 뒷동산은 거북이 용궁으로 입수하는 혈맥으로 거북(또는 자라)의 등 위에 앉은 건물[구형(龜形)]이 함허정이며, 절벽 아래 남측의 하중암도(河中巖島)인 구암조대(龜巖釣臺)와 용암(龍巖)은 거북이 지향한 해중 신선경(海中 神仙景)으로 해석된다. 둘째, 함허정은 곡성8경의 제3경 순강청풍과 제9경 설산낙조(雪山落照)의 풍광시점장이면서, 곡성 입면8경의 제2경 함허순자와 제3경 천마귀암(天馬歸岩)의 풍광시점이기도 하다. 한편 음양접합과 같은 '산태극(山太極) 수태극(水太極)'으로 배열된 순자강5곡의 제4곡 경물로서 도학 및 성리학적 토포스로 본 초월적 풍경이자 감각적 투시를 통한 굽음의 미학으로 재생산되고 있다. 특히 비변사인방안지도(18C 중엽)와 옥과현지(1788년) 등에 순자강5곡 중 제2곡 합강정과 제4곡 호연정(함허정), 그리고 제3곡 무진정이 묘사되었음을 볼 때 순자강5곡 경물은 피안(彼岸)과 차안(此岸)의 세계를 넘나들며 선경세계로 귀의하는 장소정체성은 물론 조선후기 명소적 연계경관으로서의 지명도를 엿볼 수 있다. 셋째, 비워둠의 미학이 절묘하게 드러난 함허정은 상수리나무 굴참나무 소나무 등 노거수 수림경관, 구암조대와 용암, 첩석(疊石) 등 바위경관, 군촌마을 문화경관 등이 지근경(至近景)으로 펼쳐지고, 중경요소로 순자강 평호(平湖)와 마산봉, 고리봉 등이 산악경관으로 조망되며, 동쪽에서 서쪽으로 고리봉 마산봉 무등산 설산 등이 개방성 강한 $180^{\circ}$ 조망범위로 펼쳐진다. 특히 군지촌정사의 사랑채인 망서재(望瑞齋)의 당호는 "서석산(瑞石山)을 전망하는 집"이라는 뜻을 갖는데, 조산인 무등산과 설산을 앙경(仰景)하는 등 다채로운 차경(읍경(揖景), 환경(環景), 원근(遠近), 앙부경관(仰俯景觀))에 대한 조망지향적 의도가 중층적(中層的) 경관짜임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넷째, 실존[주거(住居) 강학처(講學處)]과 이상향[누정(樓亭) 재실(齋室)]이 접합된 군지촌 정주환경의 살림집[제월당], 강학처[군지촌정사], 누정[함허정], 재실[구암사, 청송심씨 4현 배향] 및 묘역 등은 '생성-풍요-초월-회귀'로 이어지는 사대부들의 생애주기와 관련한 의미론적 연계경관으로 인식된다. 특히 함허정 관련 시문은 순자강 일대의 가경 예찬과 유유자적한 삶에 대한 호
본 연구는 곡성 함허정(전남유형문화재 제160호)을 중심으로 '현장조사 문헌조사 인터뷰' 등의 연구방법을 토대로 연구대상 일원의 풍수형국과 경관짜임 및 조영의도 그리고 의미경관의 특성을 추적한 것이다. 함허정 일원의 입지 및 조망적 조영특성의 분석과 해석의 일환으로, 함허정 일원의 경관상에 드러난 호혜적 자연관과 경관짜임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표출되었는가를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축약된다. 첫째, 함허정은 심광형(沈光亨, 1510~1550)이 중종30년(1535)에 군촌(현(現). 전남 곡성군 입면 제월리)에 처소 및 강학을 위한 군지촌정사를 창건한 이후, 지근거리에 1543년 학문연구와 유식(遊息)을 위해 지은 누정이다. 함허정과 군지촌정사가 자리한 군촌마을은 순자강(섬진강)을 마주한 전형적인 배산임수 국면인데, 진산인 동악산은 소가 강가에 누워 한가로이 되새김질 하는 와우형(臥牛形)으로 해석되며, 함허정 일원은 목동(牧童)이 강가에서 피리를 부는 형국으로 와우(臥牛)가 적초(積草案, 풀더미)를 구비하여 평안과 풍요를 누릴 수 있는 길처로 회자된다. 특히, 함허정 뒷동산은 거북이 용궁으로 입수하는 혈맥으로 거북(또는 자라)의 등 위에 앉은 건물[구형(龜形)]이 함허정이며, 절벽 아래 남측의 하중암도(河中巖島)인 구암조대(龜巖釣臺)와 용암(龍巖)은 거북이 지향한 해중 신선경(海中 神仙景)으로 해석된다. 둘째, 함허정은 곡성8경의 제3경 순강청풍과 제9경 설산낙조(雪山落照)의 풍광시점장이면서, 곡성 입면8경의 제2경 함허순자와 제3경 천마귀암(天馬歸岩)의 풍광시점이기도 하다. 한편 음양접합과 같은 '산태극(山太極) 수태극(水太極)'으로 배열된 순자강5곡의 제4곡 경물로서 도학 및 성리학적 토포스로 본 초월적 풍경이자 감각적 투시를 통한 굽음의 미학으로 재생산되고 있다. 특히 비변사인방안지도(18C 중엽)와 옥과현지(1788년) 등에 순자강5곡 중 제2곡 합강정과 제4곡 호연정(함허정), 그리고 제3곡 무진정이 묘사되었음을 볼 때 순자강5곡 경물은 피안(彼岸)과 차안(此岸)의 세계를 넘나들며 선경세계로 귀의하는 장소정체성은 물론 조선후기 명소적 연계경관으로서의 지명도를 엿볼 수 있다. 셋째, 비워둠의 미학이 절묘하게 드러난 함허정은 상수리나무 굴참나무 소나무 등 노거수 수림경관, 구암조대와 용암, 첩석(疊石) 등 바위경관, 군촌마을 문화경관 등이 지근경(至近景)으로 펼쳐지고, 중경요소로 순자강 평호(平湖)와 마산봉, 고리봉 등이 산악경관으로 조망되며, 동쪽에서 서쪽으로 고리봉 마산봉 무등산 설산 등이 개방성 강한 $180^{\circ}$ 조망범위로 펼쳐진다. 특히 군지촌정사의 사랑채인 망서재(望瑞齋)의 당호는 "서석산(瑞石山)을 전망하는 집"이라는 뜻을 갖는데, 조산인 무등산과 설산을 앙경(仰景)하는 등 다채로운 차경(읍경(揖景), 환경(環景), 원근(遠近), 앙부경관(仰俯景觀))에 대한 조망지향적 의도가 중층적(中層的) 경관짜임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넷째, 실존[주거(住居) 강학처(講學處)]과 이상향[누정(樓亭) 재실(齋室)]이 접합된 군지촌 정주환경의 살림집[제월당], 강학처[군지촌정사], 누정[함허정], 재실[구암사, 청송심씨 4현 배향] 및 묘역 등은 '생성-풍요-초월-회귀'로 이어지는 사대부들의 생애주기와 관련한 의미론적 연계경관으로 인식된다. 특히 함허정 관련 시문은 순자강 일대의 가경 예찬과 유유자적한 삶에 대한 호
This research trac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mantic landscape, construction intent, landscape composition, and geomantic conditions of the area subject to the research based on the research methods of 'field investigation, document studies, and interviews,' centering around the entire area of G...
This research trac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mantic landscape, construction intent, landscape composition, and geomantic conditions of the area subject to the research based on the research methods of 'field investigation, document studies, and interviews,' centering around the entire area of Gokseong Hamheo-pavilion (Jeonnam Tangible Cultural Assets No. 160). The result of the research, specifically revealing the forms and methods by which the reciprocal view of nature and landscape composition appearing in the landscape of the entire area of Hamheo-pavilion, as part of the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ver the view-based construction characteristics and position of the entire area of Gokseong Hamheo-pavilion,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Hamheo-pavilion is a pavilion built as a resting area and as a venue for educational activities in 1543 in the nearby areas after Gwang-hyeon Sim founded Gunjichon-jeongsa for educational activities and dwelling purposes at Gunchon at the 30th year of King Jungjong. Gunchon, where Hamheo-pavilion and Gunjichon-jeongsa is located, exhibits the typical form having water in the front, facing Sunja-river(present Seomjin-river), and a mountain in the back side. Dongak-mountain, which is a guardian mountain, is in a snail-type form where cows leisurely ruminate and lie on the riverside, and the Hamheo-pavilion area is said to be an area bordering on one's way of enjoying peace and richness as it is a place with plentiful grass bushes available for cows to ruminate and lie down while sheppards may leisurely play their flutes at the riverside. The back hill of Hamheo-pavilion is a blood vessel that enters the water into the underwater palace of the turtle, and the building sitting on the turtle's back is Hamheo-pavilion, and the Guam-jodae(龜巖釣臺) and lava on the southern side below the cliff can be interpreted to be the underwater fairly land wanted by the turtle.6) Second, Hamheo-pavilion is the scenery viewpoint of Sungang-Cheongpung (3rd Scenery) and Seolsan-Nakjo(雪山落照, 9th Scenery) among the eight sceneries of Gokseong, while also the scenery viewpoint of Hamheo-Sunja(2nd Scenery) and Cheonma-Gwiam(天馬歸岩, 3rd Scenery) among the eight sceneries of Ipmyeon. On the other hand, the pavilion is reproduced through the aesthetics of bends through sensible penetration and transcendental landscape viewed based on the Confucian-topos and ethics as the four bends among the five bends of Sunja-river arranged in the 'Santaegeuk(山太極) and Sutaeguek(水太極, formation of the yin-yang symbol by the mountain and water)' form, which is alike the connection of yin and yang. In particular, when based on the description over Mujinjeong (3rd Bend), Hoyeonjeong(4th Bend), andHapgangjeong(2nd Bend) among the five bends of Sunja-river in the records of Bibyeonsainbangan-jido(duringthe 18th century) and Okgwahyeonji(1788), the scenery of the five bends of Sunja-river allow to glimpse into its reputation as an attraction-type connected scenery in the latter period of the Joseon era, instead of only being perceived of its place identity embracing the fairyland world by crossing in and out of the world of this world and nirvana. Third, Hamheo-pavilion, which exhibits exquisite aesthetics of vacancy, is where the 'forest landscape composed of old big trees such as oak trees, oriental oak trees, and pine trees,' 'rock landscape such as Guam-jodae, lava, and layered rocks' and 'cultural landscape of Gunchon village' is spread close by. In the middle, it has a mountain scenery composed of Sunja-river, Masan-peak, and Gori-peak, and it is a place where the scenery by Gori-peak, Masan-peak, Mudeung-mountain, and Seol-mountain is spread and open in $180^{\circ}$ from the east to west. Mangseo-jae, the sarangchae (men's room)of Gunjichon-jeongsa, means a 'house observing Seoseok-mountain,' which has realized the diverse view-oriented intent, such as by allowing to look up Seol-mou
This research trac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mantic landscape, construction intent, landscape composition, and geomantic conditions of the area subject to the research based on the research methods of 'field investigation, document studies, and interviews,' centering around the entire area of Gokseong Hamheo-pavilion (Jeonnam Tangible Cultural Assets No. 160). The result of the research, specifically revealing the forms and methods by which the reciprocal view of nature and landscape composition appearing in the landscape of the entire area of Hamheo-pavilion, as part of the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ver the view-based construction characteristics and position of the entire area of Gokseong Hamheo-pavilion,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Hamheo-pavilion is a pavilion built as a resting area and as a venue for educational activities in 1543 in the nearby areas after Gwang-hyeon Sim founded Gunjichon-jeongsa for educational activities and dwelling purposes at Gunchon at the 30th year of King Jungjong. Gunchon, where Hamheo-pavilion and Gunjichon-jeongsa is located, exhibits the typical form having water in the front, facing Sunja-river(present Seomjin-river), and a mountain in the back side. Dongak-mountain, which is a guardian mountain, is in a snail-type form where cows leisurely ruminate and lie on the riverside, and the Hamheo-pavilion area is said to be an area bordering on one's way of enjoying peace and richness as it is a place with plentiful grass bushes available for cows to ruminate and lie down while sheppards may leisurely play their flutes at the riverside. The back hill of Hamheo-pavilion is a blood vessel that enters the water into the underwater palace of the turtle, and the building sitting on the turtle's back is Hamheo-pavilion, and the Guam-jodae(龜巖釣臺) and lava on the southern side below the cliff can be interpreted to be the underwater fairly land wanted by the turtle.6) Second, Hamheo-pavilion is the scenery viewpoint of Sungang-Cheongpung (3rd Scenery) and Seolsan-Nakjo(雪山落照, 9th Scenery) among the eight sceneries of Gokseong, while also the scenery viewpoint of Hamheo-Sunja(2nd Scenery) and Cheonma-Gwiam(天馬歸岩, 3rd Scenery) among the eight sceneries of Ipmyeon. On the other hand, the pavilion is reproduced through the aesthetics of bends through sensible penetration and transcendental landscape viewed based on the Confucian-topos and ethics as the four bends among the five bends of Sunja-river arranged in the 'Santaegeuk(山太極) and Sutaeguek(水太極, formation of the yin-yang symbol by the mountain and water)' form, which is alike the connection of yin and yang. In particular, when based on the description over Mujinjeong (3rd Bend), Hoyeonjeong(4th Bend), andHapgangjeong(2nd Bend) among the five bends of Sunja-river in the records of Bibyeonsainbangan-jido(duringthe 18th century) and Okgwahyeonji(1788), the scenery of the five bends of Sunja-river allow to glimpse into its reputation as an attraction-type connected scenery in the latter period of the Joseon era, instead of only being perceived of its place identity embracing the fairyland world by crossing in and out of the world of this world and nirvana. Third, Hamheo-pavilion, which exhibits exquisite aesthetics of vacancy, is where the 'forest landscape composed of old big trees such as oak trees, oriental oak trees, and pine trees,' 'rock landscape such as Guam-jodae, lava, and layered rocks' and 'cultural landscape of Gunchon village' is spread close by. In the middle, it has a mountain scenery composed of Sunja-river, Masan-peak, and Gori-peak, and it is a place where the scenery by Gori-peak, Masan-peak, Mudeung-mountain, and Seol-mountain is spread and open in $180^{\circ}$ from the east to west. Mangseo-jae, the sarangchae (men's room)of Gunjichon-jeongsa, means a 'house observing Seoseok-mountain,' which has realized the diverse view-oriented intent, such as by allowing to look up Seol-m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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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듯 트인 공간은 마음을 여유롭게 하고 하늘로 시야를 열어 자신의 심성을 펼 수 있는 조건이 되는데, 이는 정명(亭名) ‘함허’의 본질로서, 이 또한 자연과 일체화되고자 한 호혜적 자연관 표출의 기반인 것이다. 이 같은 배경에서 본고는 곡성 함허정의 입지 및 조망적 조영 특성의 분석과 해석의 일환으로, 함허정의 경관짜임4)에 드러난 호혜적 자연관과 경관짜임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표출되었는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처럼 자연풍광이 빼어난 곳에 포치된 함허정과 군지촌정사는 전형적인 선비들의 삶의 장소이며 자연과 어우러진 건축과 그 문화적 가치는 인근의 담양소쇄원과는 차이를 보인다.7) 특히 이곳은 인간이 자연 속에 안주한 정주환경으로서 고유한 장소성을 띈다. 군촌이 입지한 제월리(霽月里) 의 ‘제월’은 ‘비 갠 후 맑은 달빛을 통해 세속에 물들지 않겠다’는 군자의 표상이며, 한편으로는 순자강이 달처럼 둘러싸고 흐르는 지형적 특성을 담은 입향조의 촌명(村名) 작정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제안 방법
함허정은 정면 4칸·측면 2칸으로, 3면이 트인 마루 1칸·방 2칸·바닥을 한단 높인 반 칸 쪽마루·함실아궁이로 구성되었다. 구조는 목가구 형식으로 평탄한 대지 위에 외벌대의 낮은 기단을 흙다짐한 후 덤벙주초를 놓고 외진주는 원주(圓柱), 내 진주는 방주(方柱)를 세웠다. 정내에는 조선후기 명필인 창암이삼만(蒼巖 李三晩, 1770∼1847)이 육필한 현판 1점을 비롯하여, 기문 1점 및 시판 18점이 걸려 있다10).
남동향으로 좌향한 함허정에서 조망했을 때, 좌측으로 남원 고리봉, 정면(主山)으로 동악산 마산봉, 우측으로는 설산, 시야가 좋은 날이면 남서쪽으로 30㎞ 가량 이격된 서석산(瑞石山, 현재 무등산)까지 거침없이 조망되는 180° 열린 시야를 확인하였다(Figure 8 참조).
현장조사는 함허정과 군지촌정사를 시점 또는 시점장으로 한 조망특성을 고찰하여 경관짜임을 이루는 물리적․의미적 요소를 추출하고, 함허정 주변 노거목의 수고와 흉고둘레를 측정하였다. 문헌조사는 청송심씨가문에서 전해오는 『사현실기(四賢實記), 1799』 등 고문헌과 함허정에 게판(揭板)된 편액 등 제영시를 분석 또는 해석하였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 연구원 지리지 종합정보에서 제공하는 고지도 원문검색을 병행함으로써, 고지도는 ‘비변사인방안지도 · 옥과현지(1788년) · 옥과읍지(1871년 · 1890년대 말)’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조사·문헌조사·인터뷰 등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 연구원 지리지 종합정보에서 제공하는 고지도 원문검색을 병행함으로써, 고지도는 ‘비변사인방안지도 · 옥과현지(1788년) · 옥과읍지(1871년 · 1890년대 말)’ 등을 조사하였다.
하늘·땅·사람의 조화와 협응(協應)이야말로 고금(古今)에 구애 없이 추구한 우주관이자 자연관이며, 삶의 토대가 된 사상으로 이에 따라 집을 짓더라도 자연과의 조화를 모색하고 배산임수를 택하였으며 조망을 중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조사·문헌조사·인터뷰 등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현장조사는 함허정과 군지촌정사를 시점 또는 시점장으로 한 조망특성을 고찰하여 경관짜임을 이루는 물리적․의미적 요소를 추출하고, 함허정 주변 노거목의 수고와 흉고둘레를 측정하였다. 문헌조사는 청송심씨가문에서 전해오는 『사현실기(四賢實記), 1799』 등 고문헌과 함허정에 게판(揭板)된 편액 등 제영시를 분석 또는 해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암조대 측면에 거꾸로 각자한 ‘龍’자는 2004년 순자강에 보(洑)를 설치하면서 강물 속으로 잠긴 상태이다. 군촌마을 주민 한 남렬(73歲, 男)으로부터 누정 아래 섬진강변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용암[龍巖, 龜巖釣臺 刻字]에 관한 진술을 확보하였다. 따라서 보를 해체한 후 순자강의 수위가 낮아지지 않는 이상 용암의 실체를 확인할 길은 요원한 상태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 연구원 지리지 종합정보에서 제공하는 고지도 원문검색을 병행함으로써, 고지도는 ‘비변사인방안지도 · 옥과현지(1788년) · 옥과읍지(1871년 · 1890년대 말)’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인터뷰는 조영자의 16대손이자 현재 곡성종회장이며 함허정의 수호인 심우경(78歲, 광주광역시 우산동)과 회장단 임원 및 현재 군지촌정사의 주인이자 종부(宗婦)인 김순남(83歲) 그리고 군촌마을 주민 한남렬(73歲)과 곡성의 향토사학자 박혜범(62歲)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전남 곡성군 입면 제월리 청계동로 908번지(구. 1016번지)에 위치한 ‘함허정(전남유형문화재 제160호)’을 비롯한 지근거리의 ‘군지촌정사(중요민속문화재 제155호)’와 함허정의 조영자를 배향한 구암사(龜巖祠) 등 일원이며, 시각적 영향권은 함허정과 군지촌정사에서 조망되는 경관상이다.
성능/효과
넷째, 비변사인방안지도(18C 중엽)․옥과현지(1788년)․옥과읍지(1871년) 등에 순자강5곡 중 제2곡 합강정과 제4곡 호연정(함허정) 이외에 제3곡 무진정이 묘사되었음을 볼 때, 순자 강5곡 경물은 피안(彼岸)과 차안(此岸)의 세계를 넘나들며 동천세계로 귀의하는 장소정체성은 물론 조선후기 명소적 연계 경관으로서의 지명도가 엿보인다.
다섯째, 비워둠의 미학이 절묘하게 드러난 함허정은 상수리나무․굴참나무․소나무 등 노거수의 수림경관, 구암조대와 용암, 첩석 등의 바위경관, 군촌마을의 문화경관 등이 지근경(至近景) 경관으로 펼쳐지고, 중경요소로 순자강 평호(平湖)와 마산봉, 고리봉 등이 산악경관으로 조망되며, 동에서 서로는 고리봉(中景, 북동향)․마산봉(中景, 남동향)․무등산(30km, 遠景, 남서향)․설산(11km, 遠景, 서남향) 등이 개방성이 강한 180°조망범위로 펼쳐진다.
둘째, 함허정과 군지촌정사가 자리한 군촌마을은 S자 형태로 굽이치는 순자강을 마주한 전형적인 배산임수 국면이다. 진산인 동악산은 소가 강가에 누워 한가로이 되새김질 하는 와우 형(臥牛形)으로 해석되는데, 함허정 일원은 목동(牧童)이 강가에서 피리를 부는 형국으로 와우(臥牛)가 적초(積草案, 풀더미)를 구비하여 평안과 풍요를 누릴 수 있는 길처로 회자된다.
주변에 잔존하는 수목의 매목조사 결과 함허정을 중심으로 전면과 측면에는 상수리나무(Quercus acutissima) 4주와 굴참나무(Quercus variabilis) 5주의 노거수가 확인되었는데, 이들 총 9주의 수관이 이루는 녹음으로 여름철에는 외부에서 누정의윤곽이 확인되지 않을 정도이다. 특히 함허정 측면의 굴참나무는 수고가 약 20m에 달하며 흉고둘레가 무려 395㎝[흉고직경 125.
특히 음양접합과 같은 ‘산태극(山太極) 수태극(水太極)’으로 배열된 순자강5곡의 제4곡 경물로서 도학 및 성리학적 토포스로 본 초월적 풍경이자 감각적 투시를 통한 굽음의 미학으로 재생산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허정은 누가, 언제, 어디에, 왜 지었는가?
함허정 일원의 입지 및 조망적 조영특성의 분석과 해석의 일환으로, 함허정 일원의 경관상에 드러난 호혜적 자연관과 경관짜임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표출되었는가를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축약된다. 첫째, 함허정은 심광형(沈光亨, 1510~1550)이 중종30년(1535)에 군촌(현(現). 전남 곡성군 입면 제월리)에 처소 및 강학을 위한 군지촌정사를 창건한 이후, 지근거리에 1543년 학문연구와 유식(遊息)을 위해 지은 누정이다. 함허정과 군지촌정사가 자리한 군촌마을은 순자강(섬진강)을 마주한 전형적인 배산임수 국면인데, 진산인 동악산은 소가 강가에 누워 한가로이 되새김질 하는 와우형(臥牛形)으로 해석되며, 함허정 일원은 목동(牧童)이 강가에서 피리를 부는 형국으로 와우(臥牛)가 적초(積草案, 풀더미)를 구비하여 평안과 풍요를 누릴 수 있는 길처로 회자된다.
함허정 뒷동산의 풍수지리학적 해석은 어떠한가?
진산인 동악산은 소가 강가에 누워 한가로이 되새김질 하는 와우 형(臥牛形)으로 해석되는데, 함허정 일원은 목동(牧童)이 강가에서 피리를 부는 형국으로 와우(臥牛)가 적초(積草案, 풀더미)를 구비하여 평안과 풍요를 누릴 수 있는 길처로 회자된다. 특히, 함허정 뒷동산은 거북이 용궁으로 입수하는 혈맥으로, 거북(또는 자라)의 등 위에 앉은 건물[龜形]이 함허정이며 절벽 아래 남측의 하중암도(河中巖島)인 구암조대(龜巖釣臺)와 용암은 거북이 지향한 해중신선경(海中神仙景)으로 해석된다.
함허정이 광주․전남의 8대 정자로 선정되는 데 반영된 장소 및 경관 특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외형적 특성과 변용 및 여건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함허정은 비교적 탄생과 생성시기의 장소성을 바탕으로 한 이상적인 입지특성을 보인다. 즉 이곳은 남원·곡성·옥과 세 고을의 산이 남북으로 만나 하늘이 이룬 별천지라 했을 뿐 아니라[2], ‘삼공불환(三公不換)의 승경( 景)’으로도 회자된 바 있다[3]. 특히 순자강이 반달꼴로 누정을 끼고 돌며 펼쳐지는 조망과 국내 아름다운 집자리 가운데 하나인 군치촌정사(涒池村精舍)와의 일체감을 이룬 자연과 하나가 된 호혜적 누정원림의 면모에 주목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장소 및 경관특성이 반영되어 근년에는 ‘광주․전남의 8대 정자(亭子)2)’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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