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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쿠마 켄코의 건축에 나타나는 목재 접합방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ooden Assembly Methods Appeared in Kuma, Kengo's Work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4 = no.111, 2015년, pp.14 - 22  

엄희춘 (인하대학교 건축학과 대학원) ,  백승연 (인하대학교 건축학과 대학원) ,  박진호 (인하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a comparative analysis of wooden assembly methods between Japanese traditional architecture and Kuma, Kengo's works. Kuma, Kengo has known as an architect who pursues Japanese architectural traditions with integrated solutions for built and natural environments, and expresse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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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쿠마 켄코는 노출 콘크리트의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고자, 자연재료의 물성을 이용한 건축을 만들고자 한다. 그는 20세기 건축의 보편적 재료이기도 한 이 콘크리트가 도시의 외관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신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하고 있고, 자연 환경과의 공존을 중시하던 일본인의 전통적인 삶의 방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 수많은 맞춤·이음접합방식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쓰인 몇몇을 조사하여 각 방식에 어떤 유형의 목재접합기술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성을 주고자 하였다. 콘크리트로부터의 탈피한 재료, 즉 유리, 목재, 돌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단절되지 않은 공간감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일본의 전통건축에서 나타나는 목재의 접합방식에 대해 살펴보고, 쿠마 켄코가 계획한 건축물 중 각재를 독특하게 접합한 사례들을 연구하여 해당 구축법의 원리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런 후, 이러한 접합방식이 일본 전통건축의 결구방식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쿠마 켄코 방식의 독창성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 국내의 일본 전통건축과 관련된 최근 연구가 드물다는 한계가 있지만, 이 논문에서는 일본의 목조가구식 구조에서 사용된 여러 결구방식을 조사해 보았다. 우선 일본의 전통적 목조가구식 구조 중, 한국, 중국과 더불어 일본 전통건축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 접합방식인 맞춤접합방식과 이음접합방식을 서술한다.
  • 쇼우소우인은 나라 756년을 전후로 하여 건립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며, 이 건물은 창고로써 계획되어 마루를 대지로부터 필로티형식으로 건축했다. 이는 창고에 보관되는 물품들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건물 내부의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 일본의 대표적인 목재 접합방식으로 크게 맞춤접합방식과, 이음접합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두 접합방식과 관련한 수많은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이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방식들만을 서술하고 그 결구방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이를 건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쿠마 켄코는 부재 단면의 크기를 60mm로 확대·적용했으며, 못과 같은 철물을 사용하지 않고 부재들을 조립했다. 이를 실제로 시공하기 위해 히다 다카야마(Hida Takayama) 지방의 시도리 제작기능인과 구조엔지니어 준 사토(Jun Sato)가 시도리의 원리를 사용해 건축적인 시공이 가능하도록 함께 연구했다. 약 9m 높이의 3차원적 구조를 만들기 위해 상록수 나무막대기 약 6000여개를 사용하여 50cm의 그리드에 적용했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일본의 전통건축에서 나타나는 목재의 접합방식에 대해 살펴보고, 쿠마 켄코가 계획한 건축물 중 각재를 독특하게 접합한 사례들을 연구하여 해당 구축법의 원리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런 후, 이러한 접합방식이 일본 전통건축의 결구방식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쿠마 켄코 방식의 독창성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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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쿠마 켄코가 인위성보다는 자연과의 어우러짐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이유는? 최대한 대지를 존중하고, 건축적인 형태가 대지를 방해하지 않으며 사람들의 시야에서 보이지 않게 하는 첫 번째 방법을 건축을 자연 속에 묻는 방(burying architecture)이라고 정의한다.1) 따라서 건축공간은 주변 공간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되어 가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자연을 내부로 받아들이거나 외부로 확장하여 건축의 내외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쿠마 켄코는 건축의 배치나 구성에서도 인위성보다는 자연과의 어우러짐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쿠마 켄코는 무엇에 관심이 있었나? 일본의 전통적 건축공간에 관심을 둔 쿠마 켄코는 재료를 통한 투명성이나 공간의 겹침에 의해 대상 사이의 가시 성을 주고자 하였다. 콘크리트로부터의 탈피한 재료, 즉 유리, 목재, 돌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단절되지 않은 공간감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쿠마 켄코가 하고자 했던 건축 방법은? 쿠마 켄코는 노출 콘크리트의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고자, 자연재료의 물성을 이용한 건축을 만들고자 한다. 그는 20세기 건축의 보편적 재료이기도 한 이 콘크리트가 도시의 외관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신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하고 있고, 자연 환경과의 공존을 중시하던 일본인의 전통적인 삶의 방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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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lini, Luigi. Kengo Kuma: Works and Projects, Phaidon Press, 2006 

  2. Belfiore, Matteo. On Japanese Spatial Layering, Le Carre Bleu-feuille internationale d'architecture, 2012.2 

  3. Bognar, Botond, Material Immaterial The New Work of Kengo Kuma,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09 

  4. Bognar, Botond. Kengo Kuma: Selected Works,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05 

  5. Kengo Kuma and Associates, Yusuhara Wooden Bridge Museum, Wood Design & Buildings, Summer 2012 

  6. 무라타 겐이치 저, 김철주, 임채현 역, 일본 전통 건축 기술의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서울, 2009 

  7. 유종호, 이정욱, 쿠마겐코 건축공간에 나타나는 물성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96호 2013.2 

  8. 이상림, 쿠마 켄코, SPACE 472호, 2007.3 

  9. 이재홍, Kengo Kuma, 건축과환경, 2007 

  10. 임태희 역, 약한건축, 디자인하우스, 서울, 2010 

  11. 임태희 역, 자연스러운 건축, 안그라픽스, 서울, 2010 

  12. 정가영, 김문덕, 쿠마 겐코의 공간에 나타난 재료와 구축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제11권 2호, 2009.10 

  13. 조연희, 김문덕, 쿠마 겐코의 공간에 나타난 일본 전통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3권 2호, 2011.10 

  14. 하은경, 쿠마 켄고의 건축언어와 공간표현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2권 4호,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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