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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5 = no.100, 2013년, pp.114 - 125
Kengo Kuma used to be very known well as a critic before being an architect. He usually mentioned quite unique type of comments for subjects whenever his criticism, also even his works results have been able to be targets of criticism materials by his method. His works are the achievements of cha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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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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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마켄고의 비평이 갖는 독특함은 무엇인가? | 쿠마켄고의 비평이 갖는 독특함은 그 비평의 대상에 자신의 작품도 이전의 비평적 관점들도 표적이 된다는 점이다. 그는 그러한 비판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 자신의 한계를 드러내게 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한다. | |
본 연구에서 쿠마켄고의 건축적 사고의 구조와 작품에서 나타나는 표현의 방법과 특성을 고찰한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물질로서의 건축을 바라보는 그의 건축적 사고는 물질의 구체성의 표현을 통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물질의 구체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그의 표현 방법은 루버나 격자, 면적 레이어를 사용하여 공간 구성요소들을 작게 분해한 뒤 겹침과 짜임의 기법을 응용하여 구축하는 표현방법(물질의 입자화)을 통하여 구현되고 있다. 이때 각 요소의 끝을 얇게 처리하는 디테일을 통하여 건축으로서의 물질 자체가 강하게 드러남을 억제 시키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틈이나 구멍에 의해 형성된 그림자가 공간에 강한 깊이감을 형성하고, 시각 적이면서도 촉각적인 감각을 느끼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틈이나 구멍은 무겁고 경직된 느낌의 물질성을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으로 변화시키고 레이어나 격자 등은 동적 시퀀스와 환경에 따라 변화되어지는 다양한 공간감의 형성에 기여한다. 이는 일본의 전통적인 건축적 표현 수법의 쿠마켄고에 의한 재해석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신체의 감각적 체험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쿠마켄고의 의도가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건축의 물리적인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와 건축, 환경과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연계시키고자 하는 의도의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둘째, 신체의 감각적 체험은 물질의 입자화와 재료의 내재적 물성을 통해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일본의 전통적인 공간구성과 시퀀스, 자연소재가 갖는 부드러움, 빛과 그림자의 관계 등 다양한 감각적 표현에 의해서도 체험을 활성화시키고 있다고 하겠다. 셋째, 장소의 물질성의 표현은 물질로서의 장소가 갖는 다양하고 독특한 재료를 조형적으로 재구성하거나 서로 다른 물성을 갖는 이질적인 재료들을 병합하는 방법들을 통하여 재료가 갖는 일반화된 물성을 전환시켜 나타나는 새로운 물질성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쿠마켄고는 장소가 갖는 건축적 소재로서의 재료뿐만 아니라 디테일과 구축성의 실험을 병행함으로써 새로운 건축 형태를 제안한다. 이는 사용자의 감각적 체험이라는 표현특성과도 깊은 관련을 갖는다. 이를 통해 주변 환경과의 밀접하고 자연스러운 관계형성을 이루어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자연과의 관계성의 회복은 사용자와 건축, 환경과의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물질로서의 건축이 갖는 강한 경계의 소거를 통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특히 이러한 경계의 모호함은 사용자와 자연환경과의 관계를 유연하게 전환하고자 하는 의도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도 일본의 전통건축이 갖는 경계적 요소들의 재해석이 관계한다. 예를 들면 과도하게 표현된 긴 처마는 건축공간에 깊은 그림자를 형성하고 이는 건축이 갖는 외부와 내부의 강한 경계감을 부드럽게 시각적으로 소거하는 중요한 수단으로써 사용되어 진다. 쿠마켄고가 추구하는 자연과의 관계성 회복이라는 표현의 방법은 건축과 환경과의 관계를 사용자의 다양한 감각적 체험과 연동시켜 유기적으로 재정립하고자 하는 의도의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일본적인 건축의 회복은 단순히 일본의 전통양식을 차용하는 재현의 수법이 아닌 일본의 전통적인 공간적 특성을 재해석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환경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쿠마켄고의 의도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는 작은 단위로 입자화된 물질의 표현을 통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약하고 가벼운 부재들의 관계를 통하여 건축을 경량화·투명화 함으로써 자연과 밀접한 관계성을 유지하여 왔던 일본 전통건축의 특성들을 현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하겠다. 이를 통하여 쿠마켄고는 단절되어왔던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 |
쿠마켄고는 어떤 인물로 인정받고 있는가?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약한 건축’, ‘자연스러운 건축’ 등의 건축 비평서를 통하여 현대의 건축에 관한 명확한 비평적 관점에 기반하여 다양한 건축작품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쿠마켄고는 일본의 4세대 건축가의 대표적인 인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그의 건축은 ‘돌 미술관(2000)’, ‘그레이트 월(2002)’ 등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건축이 위치한 지역과 문화, 장소성 등을 그만의 독특한 관점으로 재해석한 건축공간의 구성과 재료적 해석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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