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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노약자를 위한 접근가능한 주택의 시장 세분화 연구
A Study on the Market Segmentation of Accessible Housing for the Elderly Using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6 no.4, 2015년, pp.11 - 21  

이소영 (중앙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전공) ,  김지우 (중앙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mass production of housing in Korea, homogeneous current housing may fail to represent residents' preferences, especially for the elder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eferred properties of consumers for accessible housing and to examine whether cluster analysis can i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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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노약자를 위한 접근가능한 주택 속성을 규명하고 접근가능한 주택 속성의 조합과 소비자 특성에 따라 접근가능한 주택의 시장세분화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접근가능한 주택속성에 대한 개별적인 선호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주거 속성의 조합 특성을 파악해봄으로써 실제 노약자를 위한 주거공급시 주택시장에서 요구되는 주거유형을 예측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노약자를 위한 주택은 접근가능한 디자인을 통해 주택의 물리적 특성을 제공하고 제한된 비용내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상황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접근성을 높이는 디자인을 적용하는데 차별화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장세 분화 방법을 통해 이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주택을 선택할 때 어떤 주택 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지에 대한 부분효용을 도출하고, 접근가능한 디자인 특성과 비용적인 측면의 조합에서 소비자 집단이 어떻게 나누어질 수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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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적인 측면에서 주택수요를 결정 하는 주요한 변수는? 지난 수년간 우리나라의 주택시장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향후 10-20년의 장기적인 측면에서 주택수요를 결정 하는 주요한 변수는 주택수요의 주체인 인구 또는 가구의 변화요인이다(Chung & Cho, 2005). 우리나라는 1980년대 중반 베이비붐 세대가 주택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 주택 수요가 급증하였으나(Jeon, 2013), 2010년부터 본격화된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는 장·단기적으로 주택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집분석이 활용되는 분야는? 시장세분화란 전체 시장을 유사한 속성을 갖는 세부 시장으로 분류하여 마케팅 믹스 전략을 사용하기 위한 것 (Kotler, 1997; Kim, Yoon, & Kill, 2008)으로 주택 시장에서의 세분화 연구는 제한적으로 행하여져 왔다. 주택시장의 세분화 연구에서 흔히 행해지는 방법인 군집분석은 소비자나 브랜드 등을 특성에 따라 유사한 대상끼리 그룹을 형성하는 통계기법이며 그 자료는 각 속성에 대한 간격척도, 비율척도 등이다(Lee & Lim, 2013).
아파트 거주자들을 세 가지 군집으로 분류한 것은? 아파트 거주자들의 경우, 3가지 군집으로 세분화될 수 있으며 연령구성과 주택 면적에 따른 차이가 있는 집단이다. 단독주택 거주자와 유사하게 접근성, 안전성, 편리성 등의 측면을 고루 중요시 하는 집단, 비용이 매우 중요하며 상대적으로 다른 측면은 덜 중요한 집단, 비용이 중요하지만 안전성 측면을 중요시 한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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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Chung, E. C., & Cho, S. J. (2005). Demographic changes and long-term housing demand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40(3), 38-46. 

  2. Gibler, K. M., & Taltavull, P. (2010). Using preference for international retiree housing market segmentation. Journal of Property Research, 27(3), 221-237. 

  3. Gibler, K. M., & Tyvimaa, T. (2014). The potential for consumer segmentation in th Finnish housing market. Th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48(2), 351-379. 

  4. Han, K., & Kwon, S. J. (2013). A study on the planning concept of elderly housing in aged socie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19(2), 7-17. 

  5. Hong, S. J., Lee, Y. J., & Ahn, K. H. (2009). A study on unsold new housing problem in mid-small cities of noncapital region. The Journal of Korea Real Estate Academy, 36, 302-313. 

  6. Hwang, K. S., & Lee, C. H. (2010). Using Conjoint analysis on the market segmentation about the people's preference of the outdoor space in multi-family housingcomparative analysis on Metropolitan Region and Regional region. Residential Environment, 8(1), 101-115. 

  7. Jeon, I. S. (2013). Analysis of housing characteristics after retirement of the baby boome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7(1), 22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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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D. S., Yoon, H., & Kill, S. H. (2008). A scheme for convention center market seg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Interior Association, 8(1), 39-47. 

  10. Kim, M. S. (2007). A study on the elderly-friendly ubiquitous planning elements of apartment complex.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1. Kim, M. H., & Oh, J. Y. (2013). Design guidelines & program for senior products & service experience. Daejoen: Chonman National University Press. 

  12. Kim, M. K., & Nam, Y. O. (2011). Planning factor of the housing for the disabled and aged based on the inclusive hous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17(4), 57-68. 

  13. Kim, S. H. (2003). A study on policy preparing for the increase in demand of elderly housing in aging socie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s, 7(2), 263-278. 

  14. Kotler, P. (1997) Marketing management: planning and control, 9th ed. NJ: Prentice-Hill. 

  15. Lee, D. H., Yu, J. P., & Yoon, N. S. (2012). Study on the franchise coffee-shop consumer's selection attributes market segmentation.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0(2), 231-42. 

  16. Lee, H. S., & Lim, J. H. (2013). SPSS20.0 Manual,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Seoul: Jimhuynjae. 

  17. Lee, H. J. (2010). A study on housing demand according to the changes in population and household structure.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Autumn Annual Conference, 69-90. 

  18. Lee, H. W., Ryu, J. H., & Kim, Y. S. (2009). A basic study on the senior residence planning of U-City ubiquitous technolog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5(4), 81-88. 

  19. Lee, H. J., & Park, J. S. (2010). A study on the senior citizens' preference over housing for aging in plac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16(1), 55-63. 

  20. Lee, H. C., Park., H. K., & Go, S. S. (2009).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residential environment at the stage of purchasing apartments using Conjoint analysis-focused in Gwangju City.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0(2), 27-35. 

  21. Lee, S. Y. (2014). Cost analysis on application of accessible design features for the elderly hous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30(1), 52-60. 

  22. Lee, W. J., & Min, C. H. (2005). A study on the interior planning to enhance the convenience in elderly housing. Design Forum, 21(8), 81-101. 

  23. Lee, Y. S., & Park, H. Y. (2013).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 baby boomer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1(1), 159-172. 

  24. Oh, C. O. (2008). A study for developing housing alternatives for the elderly focused on group home and shared housing for aging in place - Focused on the elderly lived in detached housing, Busan.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9(3), 59-70. 

  25. Oh, C. O., Kim, S. T., & Choi, B. S. (2004). Occupants' preference for housing unit plan by using computer media and Conjoint analysis.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3(2), 109-119. 

  26. Oh, J. S., & Lee, C. S. (2004). A Conjoint analysis study on the segmentation strategy of apartment market. Korea Real Estate Academy Review, 18, 255-273. 

  27. Ryu, H. J., & Lee, Y. S. (2008).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the elderly about the planning elements of ubiquitous hous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Design Convergence, 15, 71-83. 

  28. Statistics Korea (2010). 2010 Census. 

  29. Statistics Korea (2011). United Nations Population Projection 2010-2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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