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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진로유형별 진로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진로결정몰입의 차이
Differences of Career Stress Coping Strategy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among the Career Types f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4 = no.76, 2015년, pp.1041 - 1052  

황지영 (영남대학교) ,  고미나 (동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group differences of Commitment to career choice and Career stress coping strategy by the Career decis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 College Students.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wanted to look for discriminatory implications for the couns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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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다가 기존 선행연구들은 그 수마저도 부족하기 때문에 각 유형별 특성을 다각도로 파악하기에는 매우 빈약한 실정이다(Jang Sun-Chul,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유형의 특성을 보다 심도있게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내적 변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진로결정과 진로준비행동의 수준에 따른 학년별 특성파악과 진로결정몰입 및 진로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차이점을 밝혀 ‘차별적 진단과 차별적 처치’라는 관점에서 각 유형에 적합한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방법을 모색하는 근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는 대학생들의 각각의 상황에 맞는 ‘차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진로결정과 진로준비행동의 이차원적 유형화에서 나타나는 학년별 분포를 먼저 파악하여, 학년별 진로지도가 적합한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진로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진로결정몰입의 특징을 각 유형별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진로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측정하기 위해 Amirkhan(1990)의 대처전략 질문지(Coping StrategyIndicator: CSI)를 Shin, Hae-Jin․Kim, Chang-Dai (2002)가 번안하여 타당화 작업을 거친 한국판 스트레스 대처전략검사지(K-CSI)를 사용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측정하기 위해 최근 6개월 동안 경험했던 진로관련 스트레스 상황 중 한 가지를 떠올리도록 지시한다. 대처방식의 유형에 따라 문제해결중심 대처,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 회피 중심 대처의 3가지 하위 척도로 나눠지며, 각각 11문항씩,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결정과 진로준비행동의 이차원적 유형화에 따른 학년별 분포와 진로결정몰입, 진로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양상이 달라지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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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m Bong-Whan과 Kim Kay-Hyon(1997)가 설명하는 4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이유로 Kim Bong-Whan과 Kim Kay-Hyon(1997)은 진로결정과 진로준비행동을 두 축으로 하고 4개의 유형으로 유형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4가지 유형이란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이 모두 높은 A유형(이상적 유형), 진로결정수준은 높으나 진로준비행동이 낮은 B유형(진지하지 못한 유형), 진로결정수준은 낮으나 진로 준비행동이 높은 C유형(행동지향적 유형),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이 모두 낮은 D유형(미성 숙한 유형)을 말한다.
진로결정과 관련된 초기 연구들은 어디에 관심이 있는가? 진로결정과 관련된 초기 연구들은 진로미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 원인을 밝히는 것(Gati, Krausz, Osipow, 1996)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요인들은 자아정체성(Shin Jong-Im, 2010), 진로장벽(Ko Mi-Na, 2011: Son Eun-Young, Kim Yeon-Jung, 2005), 진로성취목표(Kim Kyung-Wook, Rhyu Jin-Hye, 2009)등 이었다.
대학에서는 진로발달 과정에 대한 탐색 없이 학년의 시급성에 따라 진로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지만 대학에서는 진로발달 과정에 대한 탐색없이 학년의 시급성에 따라 진로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대학생들의 각각의 상황에 맞는 ‘차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진로결정과 진로준비행동의 이차원적 유형화에서 나타나는 학년별 분포를 먼저 파악하여, 학년별 진로지도가 적합한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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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Amirkhan, J. H. (1990).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1066-1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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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oi, Su-Jung (2007).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Committment to a Career Choice and Family Variable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6.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7. Gati, I..Krausz, M..Osipow, S. H. (1996). A Taxonomy of Difficulties i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4), 510-526. 

  8. Hwang, Ji-Young (2015). A Structural Analysis of Lations among the Variables Related to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 College Students, Keimyu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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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ang, Hyun-Lee(2013). The Mediating Effect of Commitment to Career Choi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 Making Autonomous and the Career Stress Problem-Solving Strategy Incollege Students, Hongik University Master Thesis. 

  11. Kim, Bong-Whan(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te Thesis. 

  12. Kim, Bong-Whan.Kim, Kay-Hyon(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9(1), 311-333. 

  13. Kim, Chang-Dai(2002). A Career Counseling Model Using 'Flow' Theory,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0(1), 5-30. 

  14. Kim, Kyung-Wook.Rhyu, Jin-Hye(2009). The Effect of Career Decision Level, Career Identity and Psychological Independence on Affect of Career Decision Statu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1), 73-92. 

  15. Kim, Jeong-Hwa.Kim, Mi-Kyung.Kim, Jiin Kyung.Koh, Eun-Young(2012). Cluster Analysis and Group Differences by the Career Decision Level and the Career Preparation Level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2), 417-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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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o, Hyang-Ja(1993). A Study on the Effect of Carceer Counseling on Korean College Students' Decision Making Styles and on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Doctorat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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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Lyu, Jin-Suk(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Family Resilience, Self-determination, Commitment to Career Choi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8. Marcia, J. E.(1993). The Relational Roots of Identity. In J. Kroger (Ed.), Discussions on Ego Identity,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9. Osipow, S. H. (1983). Theories of Career Development (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30. Park, Go-Woon.Lee, Ki-Hak(2007).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Autonom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Mediated by Career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9(2), 409-422. 

  31. Park, Mi-Kyung.Lee, Hyun-Rim(2008). The Influences of Career Barriers on Jobs Seeking Stres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5), 239-259. 

  32. Shin, Hae-Jin.Kim, Chang-Dai(2002). Validation Study of Coping Strategy Indicator(CSI),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4(4), 919-935. 

  33. Shin, Jong-Im(2010).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Parent Support and Self-identity on Career Indecision, Hongik University Doctorate Thesis. 

  34. Son, Eun-Young.Kim, Yeon-Jung(2005). Development of Learning Behavior Inventory for Colleg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2), 873-890. 

  35. Son, Eun-Young.Son, Jin-Hee(2005). The Korean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7(2), 399-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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