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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뉴 시니어 여성을 위한 아웃도어 웨어 디자인 개발 - CLO 3D를 활용한 여름용 상의 디자인 -
Design Development of Shirts in Outdoor-Wear for New Senior Women's Using 3D Simulation Software - CLO 3D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5, 2015년, pp.62 - 73  

지경하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최윤미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the final shirt design modified for new senior women that fulfills their emotional and physical needs. The modifications were based on the results of in-depth interviews and literature search, and the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understand the desires and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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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뉴 시니어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뉴 시니어의 인구통계적, 소비행동, 디자인 선호 특성의 분석을 통해 가능하며 이는 디자인 전개를 위한 소비자 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이다.
  • 신조어의 등장은 고령화 경향과 더불어 세분화된 집단특성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백발의 상징에서 온 실버 (Silver)라는 용어보다는 연장자의 의미인 시니어 (Senior)를 사용하고자 한다.
  •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이 되면 경제력이 높은 50~64세가 고령 인구의 전체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고” 시니어시장의 규모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통업계도 높은 구매력과 능숙한 IT활용능력을 가진 이들을 주목하고 있다(21st Century BlueOcean, 2014). 본 연구는 소비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베이비붐세대가 속한 50~64세의 중장년층 연령대 중 자기중심적 소비성향이 있는 적극적인 소비자를 뉴 시니어로 정의하고 패션 산업에서 기존의 시니어와 구분되는 뉴 시니어만의 의복 소비에서 나타나는 라이프 스타일의 특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소비성향과 그들의 감성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하고자 한다.
  • 조영현은 “시니어패션의 대표적인 특징이었던 화려한 색상과 보석 장식 등과 같은 장식성이 강한 기존 시니어 스타일을 벗어난 것으로 「르베이지」 의 론칭은 큰 의미를 준다”고 하였고 이전의 50~60대와 현재의 뉴 시니어는 달라지고 있지만 패션업계는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했고 정구호는 기존의 시니어패션의 대표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단순하고 모던한 스타일을 제안하였지만 ‘핏, 가격, 상품’에 역점을 두어 자신의 체형에 잘 맞으면서 세련된 옷’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뉴 시니어를 위해 감성적으로 디자인은 젊고, 패턴은 체형 보완의 목적을 지닌 비대칭 라인과 대칭의 요소를 활용하고자 한다.
  • 뉴 시니어의 체형특성은 기존의 중장년층과 유사하므로 중장년 여성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령에 따른 체형변화는 45세를 기점으로 높이항목 치수가 감소하고 둘레항목 치수는 증가하는 데 특히 허리부위가 비대해지고 복부 돌출과 가슴의 처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서 옆선의 실루엣이 H형 체형으로 변하는 특성이 있다(Shim & Park, 2007).
  • 뉴 시니어 여성을 위한 상의 디자인은 체형을 드러내지 않고 느슨하게 흘러내리는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여 드레이프를 활용하고 힘이 있는 소재의 조합과 사선, 플리츠, 레이어드를 활용하고자 한다. 뉴시니어 여성을 위한 상의 패턴은 체형변화를 고려하면서 디자인은 젊어 보이고 일상 캐주얼복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 Paek, Lee, & Kim(2009)은 3차원 바디 스케너를 이용한 가상착의 평가에 대해 실무자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관심이 있다고 하였으나 패션 디자인의 연구나 실무에서 가상 착의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가상착의 제작의 장점을 연구에 활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변화를 손쉽게 이미지로 구현하여 아웃도어 웨어에서 차별화된 감성 상품개발에 적용하고자 했다.
  • 2]와 같이 소매부분, 네크라인 형태와 가슴선(Bustline)은 변형이 없는 기본적인 디자인이다. 60대 여성의 경우 가슴하수현상이나 등이 굽는 특성이 두드러지는 반면 50대 여성 체형은 복부가 비대해지기 때문에 가슴선까지는 기본형태를 유지하고 가슴아래 부분에 디자인 원리와 체형보완의 요소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여름용 상의로 소매의 길이는 반소매 길이로하였으며, 네크라인 형태는 중년 여성의 체형별 의복 디자인의 신체적 효과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Park & O`Rourke Kaplan, 2008)에서 비만 체형에서 브이네크라인은 목과 허리가 가늘어 보이고 골반이 작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된 결과를 바탕으로 브이네크라인을 선정하였다.
  • 아웃도어 웨어의 성장과 경쟁이 고조되어 소비자세분화 전략이 요구되며, 최근 시니어는 아웃도어 웨어의 구매가 증가하고 일상복으로 많이 착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전 세대과 다른 소비성향을 보이는 뉴 시니어의 소비행동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체형의 특성과 감성 요구에 맞는 아웃도어 웨어 상의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2. 뉴 시니어 여성의 아웃도어 웨어 여름용 상의 디자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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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뉴 시니어는 어떤 세대를 말하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기존의 시니어와 차별화되는 뉴 시니어는 1955년∼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세대로 한국 대중문화의 발전을 접하고 해외문화의 유입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성장했고, 70~80년대 사회진출 후에는 경제발전의 주역으로 활약했다. 베이비붐세대의 은퇴시기가 되면서 합리적인 사고와 튼튼한 경제력으로 이전까지 가족중심 소비패턴과 달리 자신만을 위한 자기계발, 여가활동, 패션 등 자기중심 소비로 변화고 있다.
최근 50대에서 60대를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와 더불어 최근 50대에서 60대를 지칭하는 용어를 살펴보면 다양한 신조어로 불리는데 뉴 실버(New Silver),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실버 붐머(Silver Boomer), 액티브 에이징 (Active Aging), TONK(Two Only No Kids), 연소 노인(Beak & Byun, 2010)등 이다. 신조어의 등장은 고령화 경향과 더불어 세분화된 집단특성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50대 평균치를 이용하여 제작한 가상의 아바타가 실제 속옷을 입은 50대의 인체 특징을 살리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가상으로 뉴 시니어에 해당하는 50대 평균치를 이용하여 가상의 아바타를 제작하였으나 실제 속옷을 입은 50대의 인체 특징을 살리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유는 가상 모델의 인체는 특정부분의치수에 의해 생성되어 연령에 따른 피부의 탄력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가슴하수와 언더웨어 위로 복부 돌출의 곡면이 해당 연령대의 실제 인체윤곽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다.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이즈코리아 5차 조사의 50대 평균 체형에 가장 근접한 모델의 3차원 바디 스케닝(body scanning)된 가상모델을 본 연구의 착의모델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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