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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 디자인을 기본으로 한 패션문화상품 조끼디자인 개발 - 전통 창살문양 응용 -
Vest Design Development of Fashion Culture Products based on Korean Style - Application of Traditional Lattice Pattern of Doors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1 no.4, 2019년, pp.412 - 419  

최은주 (와이즈유(Y'sU) 영산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help maintain the identity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and develop fashion culture products by applying images and composition forms of traditional lattice patterns for vest designs. Lattice can be distinguished as a shape created through intersecting vertical and horizontal lin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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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로·세로올 창살 효과의 띠 테이프를 눌림상침 함에 있어 서로 씨실과 날실이 교차하는 것처럼 창살의 살들을 교차시켜 단순한 디자인에 변화를 꾀하고자 하였으며 가로나 세로의 창살 일부분에 다른 색상을 조합시켜 강조와 집중의 효과를 꾀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한국의 대중문화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한국을 찾으며 한국의 독특한 문화와 전통을 담은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세계시장의 공략이 가능한 고부가가치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류를 대표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색채감각, 전통미, 우아함이 가미된 독창적이 디자인을 글로벌 시각에 맞게 발전시킴으로써 국제화 시대의 세계 흐름에 동승할 수 있을 것이다(Choi, 2017). 그러므로 문화상품의 경쟁력으로 새로운 기술력이 아니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한국적인 디자인을 기본으로 한 패션문화상품 개발을 추구하여 그 경쟁력을 키우고자 한다.
  •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와 한국적 전통미를 느낄 수 있고,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는 패션문화상품 중 관광객들이 문화상품으로 구입할 때 부피가 작아 휴대하기도 간편하고, 사이즈 스펙의 영향도 덜 받으며, 성별의 영향도 적게 받는 패션문화상품으로 연구자가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셔츠디자인에 이어 조끼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창살문양의 특성과 한국전통 복식요소를 디테일의 일부분으로 응용한 조끼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리고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의 연구방법으로 패션문화상품 중 조끼디자인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MICE산업의 패션문화상품으로 제안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많은 종류의 창살 문양 중 패션문화상품에 응용하기 적합해 보이는 사찰에서 많이 사용하는 꽃살과 솟을빗살, 민가에서 사용하는 숫대살과 띠살을 중심으로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몸에 끼는 옷이나 유니폼에 속하는 형태의 조끼보다 남녀 누구나 티셔츠 또는 셔츠와 같은 상의 위에 걸쳐 입어 간단한 겉옷 역할을 할 수 있는 의미에서의 조끼디자인을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문화상품으로 소재에 따른 상품의 가격차이는 있겠지만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패션상품으로 우리의 전통 소재인 실크 소재로 조끼를 제작하는 것이 디자인 개발적인 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생각되었으며, 실크 소재 중 관리가 보다 편리한 평직의 생사나 주아사류의 실크소재를 사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전통문화를 응용한 한국적 디자인의 방향을 패션문화상품의 개발로 모색하는 의미에서 전통 창살문양의 이미지와 구성형식의 일부를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으로 개발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전통문화를 응용한 한국적 디자인의 방향을 패션문화상품의 개발로 모색하는 의미에서 전통 창살문양의 이미지와 구성형식의 일부를 디자인에 응용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 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해보고자 한다.
  • 창살 문양을 응용하여 문화상품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많은 선행연구들은 창살문양을 패턴화시켜서 프린트 등의 기법으로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 제안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선 장식과 같은 바느질에 의한 창살문양 디자인을 응용해보고자 하였다. 봉제에 의한 방법은 창살문양 디자인을 전체 재봉틀로 눌림상침하는 방법, 아플리케기법으로 일부분만 손바느질로 고정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였으며, 또 전통창살과 창호지의 효과를 표현하고 싶어서 겉감과 안감 또는 겉감의 이중효과로 창살을 분리하여 겹치는 제작방법 등을 사용하였다.
  • 창살은 단순히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식과 지혜 그리고 미적 감각까지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다(Kim, 2010). 창살의 조형적 요소는 창살의 짜임새에 따른 변형도 자유롭기 때문에 현대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전통 창살문양이 가지는 디자인적 조형요소를 살려 새롭게 재해석하고 응용하여 한국 전통문화가 갖는 차별화된 독특함과 고유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패션문화상품의 종류는 다양한 것들이 선행연구 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남녀 모두가 패션문화상품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의복의 형태의 제약이 적은, 쉽게 걸치는 옷으로 분류할 수 있는 조끼디자인으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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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문화상품은 무엇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하는가?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주로 패션문화상품으로 전통창살문양을 패턴화시킨 텍스타일 소재를 이용한 티셔츠, 넥타이, 가방, 명함지갑, 액세서리, 유니폼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패션문화상품은 대량생산에 적합하고 장식적인 기념품에 그치지 않고 보다 생활에 밀접한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와 한국적 전통미를 느낄 수 있고,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는 패션문화상품 중 관광객들이 문화상품으로 구입할 때 부피가 작아 휴대하기도 간편하고, 사이즈 스펙의 영향도 덜 받으며, 성별의 영향도 적게 받는 패션문화상품으로 연구자가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셔츠디자인에 이어 조끼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MICE는 무엇인가? MICE(마이스)는 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 여행(Incentive tour),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Exhibition) 등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MICE 산업은 좁은 의미에서는 국제회의 자체를 뜻하는 컨벤션이 회의·인센티브 관광·각종 전시·박람회 등 복합적인 산업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줄여서는 비즈니스 관광(BT)이라고도 하며 일반 관광산업과 다르게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관광산업보다 그 부가가치가 훨씬 높다(“MICE Industry”, n.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창살 특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비슷한 창살을 사용하는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창살은 대부분이 목재로 골격을 이루는 틀 내에서 구성되며, 기본적인 구성 재료가 일반적으로 나무와 종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서로의 창살 특징은 달랐다(Park, 1999). 한국의 창살은 부드럽고 도톰한 선, 유사배색의 선호로 따뜻하고 단순하며 부드러운 조화미로 목재 재료 자체를 살리는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중국은 창살문양이 사실적이고 양감이 풍부하며 세밀한 묘사로 화려하고 장식성이 부각되었으며 대비배색이 주로 사용되었고, 일본은 세련된 생략과 축약, 기교와 장식의 기술이 발달되어 차분하고 안정성이 부각되는 유사배색이 선호되며 두 나라는 모두 인위적 가공한 목재가 주로 사용되었다(Seo, 2013). 기하학적인 측면으로 창살을 분류 할 때 한국은 사각형, 수직·수평형, 곡선형이 많고, 중국은 사각형, 기타 다각형, 사선형, 곡선형이 많았으며, 일본은 수직·수평형과 사각형이 압도적으로 많았다(Park,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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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Cho 2007 A study on metal craft based on latticed pattern 

  2. 최은주. 한국적 디자인을 기본으로 한 패션문화상품 셔츠디자인 개발.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ol.19, no.6, 777-785.

  3. Korean architecture systemⅠ -Window- Jang 2000 

  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Jeong 19 4 602 2013 Development of silk jacquard culture product using floral lattice pattern 

  5. Kim 2003 A study on formative beauty of the palace latticework design in Chosun Dynasty 

  6. 10.21326/ksdt.2013.39.030 

  7. 김경진,, 최 산,. A Study on Fashion Jewelry Design by Floral Doors Appearing at Buddhist Temples - Focusing on CAD Design -. 한국디자인포럼 =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vol.42, 429-438.

  8. Kim 1998 A study on fabric design adapting window bars in Chosun Dynasty - Focusing on vertical blind production - 

  9.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Kim 60 9 16 2010 Design development for fashion-cultural products incorporating traditional lattice patterns 

  10. Kim 1981 A study on the window-lattice patterns 

  11. A dictionary of Korean traditional apparel Kim 1998 

  12. Lee 2002 A study on development of a hotel uniform applying the Korean traditional window patterns 

  13. Lee 2007 A study on the metal ornament design using the traditional Korean window pane 

  14. Lee 1986 A fashion design by using the window-lattice pattern of the Yi Dynasty 

  15. Traditional patterns Lim 1986 

  16. Lee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indow lattice pattern as applicable to necktie designing 

  17. Naver current affairs dictionary . . ‘MICE Industry’. 

  18. Park 2010 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floral-patterned lattice to Korean traditional costume design 

  19. Park 1999 Comparative analysis on traditional lattices of Korea, China and Japan 

  20. Seo 2013 A study on the pattern design for the international application of Korea traditional window patterns 

  21. Shin 1999 Handbag design by application of lattice patterns of changdeok palace 

  22. Shin 2011 A study on cultural merchandise design appling traditional floral pattern in Korea Buddhist temple - Focused on the Bal, a traditional screen - 

  23. Song 1989 Plastic expression of Chinese ink by the window frame 

  24. Standard Korean Dictionary Ves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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