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급식 영양(교)사의 경험에 따른 로컬푸드 이용에 대한 인식 및 발전방향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n Self-Awareness and Improvement in Local Food Utilization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School Dieticians and Nutrition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8 no.4, 2015년, pp.685 - 694  

박미영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김순경 (순천향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we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school dieticians and nutrition teachers to determine the local foods they were aware of and their experiences with local foods. We also aimed to obtain more detailed measures for local food vitaliz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장에서 로컬푸드를 학교급식에 도입하고 있는 영양(교)사의 의견을 심층적으로 조사함으로써 로컬푸드 도입의 현실적인 문제를 신속하게 선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활성화 방향을 수립하는 체계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근무하는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이들이 인식하는 로컬푸드의 개념과 사용경험에 대해 알아보고,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및 발전방향과 관련된 제언을 얻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자가 사용한 반 구조화된 인터뷰의 구체적인 질문은 무엇인가? · 본인이 생각하시는 로컬푸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로컬푸드의 사용 경험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학교에서 로컬푸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로컬푸드 운동은 무엇인가? 최근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식재료의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컬푸드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로컬푸드 운동은 특정 지역 내의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킴으로써 식품안전과 농가소득을 향상시키자는 사회운동으로 식품의 장거리 운송에 기초를 둔 세계 식량 체계의 현실적 대안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Ilbery & Maye 2005; Kim JD 2007).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식재료가 학교 급식에 안정적 으로 제공된다면, 지역 경제 발전은 물론 학교급식의 안전성과 질적 향상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가 참여자 검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불어 참여자 검토(member check)를 실시하였는데, 연구 참여자에게 인터뷰 내용의 전사본을 전자우편으로 발송하여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왜곡 없이 잘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는 인터뷰에서 나타난 연구 참여자의 의미와 생각에 대한 해석이 타당한지를 입증하고, 특정 연구자의 지나친 주관적 시각, 편견, 의견, 해석 실수를 최소화하여 연구 자료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aek SW, Kim SH. 2013. Shopping motive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local food store.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30:47-66 

  2. Fraenkel JR, Wallen NE. 2008.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7th ed). pp 77-79. McGraw Hill, Inc. 

  3. Hong KW, Kim HC, Jung IK. 2010. A study of experts' perceptions on local fo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4742-4751 

  4. Hyun HK. 2009. The present and future of the local food movement in Jeju area. Tamla Culture Research Institute 35:107-140 

  5. Ilbery B, Maye D. 2005. Alternative (shorter) food supply chains and specialist livestock products in the Scottish-English borders. Environment and Planning 37:823-844 

  6. Im GH. 2008.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local food for school food service.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 Korea 

  7. Jang HW, Lee MS, You SY. 2013. A study of consumer perception of local food. Korea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40:248-269 

  8. Kim HC, Jung IK, Min SK. 2009. The adoption and utilization of local food in the school food service support system: An exploratory case stud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3:99-121 

  9. Kim HJ. 2009. Building local food system through school foods safety movement: A case study of Naju city in Geonnam privince, Korea. The Journal of Rural Society 19:63-92 

  10. Kim HJ. 20163. School food and local food: A comparative study of Korea and Japan. The Journal of Rural Society 23:87-139 

  11. Kim HS. 2011. Development of cooking exercise program for elementary creative activities curriculum-using colorful local food in Jeju.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205-223 

  12. Kim JD. 2007. A study on the consumers' role in the local food system.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 18:617-627 

  13. Kim JE. 2013. Impact of perceptions of local foods on consumer buying behavior-based on consumer confidenc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8:225-244 

  14. Kim KH. 2012. Present status and future reform strategy of organic school meals. Master's degree thesis, Dankook Univ, Korea 

  15. Ko JS. 2011. A study on connections between local food system and provision of school meals.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16:289-302 

  16. Lee JE, Heo SW. 2005. An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and additional cost scale of environmental-friendly agri-product school meal program. Korea J of Organic Agri 13:145-159 

  17. Lee SK. 2015. A plan for expansion of provision of school meals through developing joint brand between local food and good local enterprises-in Daegu, Kyungpook-. Master's degree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 Korea 

  18. Lee YS, Park MJ. 2008. Parental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used for school foodservice in elementary schools in Daejeon. J Korean Soc Food Cult 23:737-747 

  19. Lincolin YS, Guba EG. 1985. Naturalistic Inquiry. pp 82-86. Sage Publication, Inc 

  20. Ministry of Education. 2013. 2013년도 학교급식 안전관리 강화대책 회의자료 

  21. Patton MQ. 2001.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3rd ed). pp 45-51. Sage Publication, Inc 

  22. Schwandt TA. 2001. Dictionary of Qualitative Inquiry (2nd ed.). pp 35-40. Sage Publication, Inc 

  23. 김종덕. 2006. 미국의 농장-학교(FTS)연결 프로그램 연구. 농촌경제 31:107-130 

  24. 신영식, 전상곤. 2013. 학교급식 친환경쌀의 구매 결정 요인분석-고성 생명환경쌀 사례를 중심으로. 농촌경제 36:25-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