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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에서의 인문학 연계 교육을 위한 현황 분석
The Status Quo of Humanities-Based Museum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611 - 624  

강인애 (경희대학교 박물관.미술관교육) ,  설연경 (용인대학교 교육공학) ,  이소현 (경희대학교 교육공학)

초록

최근 들어 인문학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인문학에 대한 다양한 정책 모색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함께 인문정신의 가치 확산을 위한 핵심거점으로 박물관의 역할이 대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부의 지원 하에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이 실행되고 있는 박물관을 대상으로, 그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좀 더 발전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인문학과 박물관 교육의 연계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프로그램 분석틀과 설문을 개발하였다. 이후 이것을 2014년 전국의 75개 박물관에서 운영되었던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교육 담장자의 인식현황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박물관 교육에서 인문학적 연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교육주제나 교육방법에서, 기존의 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 차별되는 방향으로서의 선택과 수용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인문학적 역량과 사고가 다문화시대라는 특징과 어우러지도록 교육주제가 확장되며, 배움의 실천성을 넓히기 위한 성찰적, 체험적 활동의 도입이 더욱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ities-collaborated practices in various fields have been supported by several governmental policies as a way to overcome recent social problems. Museum, due to its roles in preserving and sharing cultural and historical heritage for the development of society and communities, has emerged as a 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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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인문학 교육은 깊이 있고 폭넓은 지적 탐색과 더불어 정서적 공감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며, 세계와 인간에 대한 이해 및 도덕적 · 사회적 · 미적 가치관을 정립하게 하고, 이에 따라서 스스로 행동을 결정하고, 나아갈 수 있는 주체적 인간을 길러냄을 목적으로 한다[5][10][22].
  • 본 연구는 현재 박물관에서의 인문학 연계교육의 특징 및 이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 담당자의 인식조사를 통해 박물관내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현황 분석을 하고 이 결과를 기초로 앞으로 박물관에서 인문학 연계교육에서 좀 더 고려해야할 점들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구조화된 개방형 분석틀 및 설문을 가지고 75개의 박물관을 분석하였다.
  • 셋째,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을 위한 방법적 측면으로 박물관 교육의 특성인 전시물 기반학습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한다. 전시물을 중심으로 유물에 대한 맥락적 탐구, 자기 생각의 적극적 표현, 그 과정 중에 경험하는 반성적 사고, 다른 학생들과의 협력적 활동을 통한 공감, 공유의 경험 등이 인문학에서 강조하는 성찰적, 비판적 사고, 타인(인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라는 부분을 실천하기에 매우 적합하리라 생각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의 중요성과 확장을 위해 노력하기에 앞서서, 현재 우리나라 박물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인문학과 박물관 교육의 연계를 위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 준거와 설문지를 마련한 뒤, 현재 우리나라 박물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다.
  • 이러한 박물관의 특성을 전제해볼 때, 인문학과 박물관과의 연계 가능성을 확인해볼 수 있다. 인문학은 크게 역사, 철학, 문학의 범주[20] 하에, 인간과 인간 존재의 삶 자체에 대한 끊임없는 비판과 성찰을 모색하는 학문이다[10][20][2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4년을 기준으로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현황을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측면으로 접근해보았으며, 나아가 실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 교육담당자들의 인식 조사를 통해 현황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하고자 하였다.
  • 인문학 연계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서 인문학 교육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가장 기본인 인문학 교과 영역 요소를 분석해 보았다. 교육프로그램 중 인문학 교과 영역인 문학, 역사, 철학으로 분류 가능한 프로그램은 80%였다.
  • 인문학적 탐구대상은 현존하는 문학작품과 예술작품, 역사적·종교적·철학적·인류학적 저서들을 중심으로 하며, 이러한 창작물들과 저술 등을 통해 인간성을 모색하고자 한다[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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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물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느끼는 최초의 반응이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반응인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전시물은 학습자에게 정서적 공감을 끌어낼 수 있으므로 감성적 활동(Heart-on)을 가능하게 한다. 전시물은 특정 시대나 사회의 공동체 혹은 개인의 가치관, 관점, 그리고 감성 등이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전시물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느끼는 최초의 반응은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반응이 된다.
인문학의 목표와 본질적인 가치는 무엇인가? 인문학이란 기본적으로 인간과 그 삶에 대한 체계적이고 반성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본질적 가치는 자신과 사회를 다양한 시각에서 성찰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폭넓게 이해하여 자율적인 인격을 고양하는 데 있다[10][20].
의학이나 생물학, 자연과학 일련의 사회과학들이 인간의 조건을 탐구하고 연구하였음에도, 인문학의 영역에 포함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학이나 생물학, 자연과학 일련의 사회과학들도 인간의 조건을 탐구하고 연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문 학의 영역에 포함되지 못하는 이유는 인문학은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과 달리 인간 자체에 대한 탐구와 가치의 문제를 좀 더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5][20] 여기서 인간의 조건을 탐구하는 방법적 차이를 살펴볼 수 있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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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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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7. 서은숙, "한국 문화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한국콘텐츠학회, 제9권, 제1호, pp.417-42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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