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대부분의 코칭은 대면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인터넷을 활용한 e-코칭으로 확장이 시도되고 있다. 현재 e-코칭은 대면 코칭을 위한 보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코치와 피코치 간의 수평적 관계에서 언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e-코칭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e-코칭은 전자문서, 비디오 채팅, 문자 채팅, 전화 등의 네 가지 형태가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e-코칭 방식은 접근성이 용이하나, 비디오 채팅은 우수한 가시성을 제공하나 동기방식을 요구한다. 이에 반해 전자 메일은 비동기 방식이며, 문서 작성 중심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기와 비동기를 지원하는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제안한 e-코칭 시스템은 비동기 방식의 전자 메일과 동기 방식의 P2P(Peer to Peer)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비동기와 동시적인 방법을 함께 지원하여 개인 혹은 그룹 간의 규칙적, 비공식적 코칭이 가능할 수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코칭은 대면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인터넷을 활용한 e-코칭으로 확장이 시도되고 있다. 현재 e-코칭은 대면 코칭을 위한 보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코치와 피코치 간의 수평적 관계에서 언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e-코칭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e-코칭은 전자문서, 비디오 채팅, 문자 채팅, 전화 등의 네 가지 형태가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e-코칭 방식은 접근성이 용이하나, 비디오 채팅은 우수한 가시성을 제공하나 동기방식을 요구한다. 이에 반해 전자 메일은 비동기 방식이며, 문서 작성 중심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기와 비동기를 지원하는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제안한 e-코칭 시스템은 비동기 방식의 전자 메일과 동기 방식의 P2P(Peer to Peer)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비동기와 동시적인 방법을 함께 지원하여 개인 혹은 그룹 간의 규칙적, 비공식적 코칭이 가능할 수 있다.
Until now, face to face coaching has been applied almost for completing the goal in various field. Face to face coaching is difficult always to reach each other anywhere, anytime due to the availability of internet and mobile devices. Recently, e-coaching is attempted to expend. But current e-coachi...
Until now, face to face coaching has been applied almost for completing the goal in various field. Face to face coaching is difficult always to reach each other anywhere, anytime due to the availability of internet and mobile devices. Recently, e-coaching is attempted to expend. But current e-coaching is supporting the secondary role for face to face coaching. E-coaching system has many benefits to use advancement technologies in internet. Therefore, the development of e-coaching system based on horizontal relationships between coach and coachee needs to communication anytime and anywhere in Internet. Usually previous online coaching systems have four types of interactions i.e. electronic mail, video chat, text chat, phone call. Most of the e-coaching approaches are easy to access and provide communication synchronous; video chat is an excellent visibility, whereas e-mail is asynchronous and document-centric.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the integration e-coaching system based on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This system provides the asynchronous coaching offered by way of e-mail, and the synchronous coaching used P2P (Peer to Peer) video chat and text group chat. This system allows simultaneously asynchronous and synchronous coaching, and supports individual and group communication for periodical or informal coaching.
Until now, face to face coaching has been applied almost for completing the goal in various field. Face to face coaching is difficult always to reach each other anywhere, anytime due to the availability of internet and mobile devices. Recently, e-coaching is attempted to expend. But current e-coaching is supporting the secondary role for face to face coaching. E-coaching system has many benefits to use advancement technologies in internet. Therefore, the development of e-coaching system based on horizontal relationships between coach and coachee needs to communication anytime and anywhere in Internet. Usually previous online coaching systems have four types of interactions i.e. electronic mail, video chat, text chat, phone call. Most of the e-coaching approaches are easy to access and provide communication synchronous; video chat is an excellent visibility, whereas e-mail is asynchronous and document-centric.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the integration e-coaching system based on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This system provides the asynchronous coaching offered by way of e-mail, and the synchronous coaching used P2P (Peer to Peer) video chat and text group chat. This system allows simultaneously asynchronous and synchronous coaching, and supports individual and group communication for periodical or informal co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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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코치와 피코치 간의 동기성과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기 위한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때 P2P(Peer to Peer)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통해 동기성을 제공할 뿐만아니라 전자메일을 통해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P2P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통해 동기성과, 전자메일을 이용한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는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를 통해 코치와 피코치 간에 상호 소통의 다양성을 향상시키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컴퓨팅 환경에 따라 코치와 피코치 간에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코치와 피코치 간의 동기성과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기 위한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때 P2P(Peer to Peer)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통해 동기성을 제공할 뿐만아니라 전자메일을 통해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코치와 피코치 간에 원격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컴퓨팅 환경에 따라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브리지 계층은 스트림 서버를 이용하며, 동영상을 저장하거나 검색할 수 있다. 더불어 RTMP(Real Time Messaging Protocol)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실시간 전송한다. 웹서비스 계층에서는 PHP 및 HTML을 이용하여 인터넷 웹 상에서 동영상을 보여준다.
비디오 채팅에서 사용자에게 동영상 화면을 제공하기 위해 플래쉬(flash)와 웹(Web)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플래쉬, 브리지, 웹 서비스 등의 세 계층으로 나누어 제공하고자 한다. 먼저 플래쉬 계층은 동영상을 처리하고 제어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안 통합 e-코칭 시스템의 서버/클라이언트(Server/Client) 인터페이스가 담당하고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서버/클라이언트(Server/Client) 인터페이스는 클라이언트와 접속을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ConvertPDF 모듈은 사용자가 웹상에서 코칭계약서에 동의했을 시, HTML파일을 PDF로 변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채팅 모듈은 1:N채팅 및 1:1채팅 담당하며, login 모듈은 사용자 및 코치 그리고 관리자의 login 계정 생성, 변경, 삭제 역할을 담당한다.
본 논문에서 코칭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최근 개인의 성과를 이끌어내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코칭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칭은 개인의 자아 실현하거나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스스로를 주도하고 관리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수평적인파트너쉽 기반의 격려와 기술을 제공하는 어떤 과정이라할 수 있다[1].
대면 코칭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 코칭의 이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코칭은 대면 코칭보다 편리한 점이 많다. 즉, 코치와 피코치가 직접 만나지 않고 인터넷이 가능하며 코칭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피코치가 직접 코칭을 받으러 나오지 않아도 자신이 있는 장소에서 코칭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직접 만나는 수고도 줄일 수 있다[1, 3] .
참고문헌 (6)
Seong-Jhin Joh, Kye-Chung Song, "Development of Coaching Program for Coaching Effect Research,"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search, vol.13, no.1, 2010.
Hyen-Ki Kim, "Designand Implementation of Cyber Video Consultation System Using QoS Ag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8, no.1, January 2010
Won-Kyung Lee, Eun-Gyoung Seo, "Website Design for Improving Web Accessibility of Disabled Peopl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p.194-219, vol.30, no.1, 2013.
Anne Ribbers, Alexander Waringa., "E-coaching : theory and practice for a new online approach to coaching," Abingdon, Oxon ; New York, NY : Routledge, 2015.
Misun Hong, Jung Hwan Park, Jungwon Cho, "Design of Smart Career Coaching System for Teenager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 and Engineers, Vol. 41, No. 4, pp. 309-317, 2014.
Go, In-Gyu, "Exploring Use of Multimedia on Learner-centered for Care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18, no.1, pp.51-6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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