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기/비동기 기반의 통합 E-코칭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grated E-Coaching system Based on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4, 2015년, pp.1 - 7  

김도연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도현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까지 대부분의 코칭은 대면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인터넷을 활용한 e-코칭으로 확장이 시도되고 있다. 현재 e-코칭은 대면 코칭을 위한 보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코치와 피코치 간의 수평적 관계에서 언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e-코칭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e-코칭은 전자문서, 비디오 채팅, 문자 채팅, 전화 등의 네 가지 형태가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e-코칭 방식은 접근성이 용이하나, 비디오 채팅은 우수한 가시성을 제공하나 동기방식을 요구한다. 이에 반해 전자 메일은 비동기 방식이며, 문서 작성 중심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기와 비동기를 지원하는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제안한 e-코칭 시스템은 비동기 방식의 전자 메일과 동기 방식의 P2P(Peer to Peer)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비동기와 동시적인 방법을 함께 지원하여 개인 혹은 그룹 간의 규칙적, 비공식적 코칭이 가능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face to face coaching has been applied almost for completing the goal in various field. Face to face coaching is difficult always to reach each other anywhere, anytime due to the availability of internet and mobile devices. Recently, e-coaching is attempted to expend. But current e-coa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코치와 피코치 간의 동기성과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기 위한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때 P2P(Peer to Peer)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통해 동기성을 제공할 뿐만아니라 전자메일을 통해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P2P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통해 동기성과, 전자메일을 이용한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는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를 통해 코치와 피코치 간에 상호 소통의 다양성을 향상시키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컴퓨팅 환경에 따라 코치와 피코치 간에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코치와 피코치 간의 동기성과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기 위한 통합 e-코칭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때 P2P(Peer to Peer) 비디오 채팅과 그룹 문자 채팅을 통해 동기성을 제공할 뿐만아니라 전자메일을 통해 비동기성을 함께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코치와 피코치 간에 원격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컴퓨팅 환경에 따라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안 통합 e-코칭 시스템의 서버/클라이언트(Server/Client) 인터페이스가 담당하고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서버/클라이언트(Server/Client) 인터페이스는 클라이언트와 접속을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ConvertPDF 모듈은 사용자가 웹상에서 코칭계약서에 동의했을 시, HTML파일을 PDF로 변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채팅 모듈은 1:N채팅 및 1:1채팅 담당하며, login 모듈은 사용자 및 코치 그리고 관리자의 login 계정 생성, 변경, 삭제 역할을 담당한다.
본 논문에서 코칭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최근 개인의 성과를 이끌어내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코칭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칭은 개인의 자아 실현하거나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스스로를 주도하고 관리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수평적인파트너쉽 기반의 격려와 기술을 제공하는 어떤 과정이라할 수 있다[1].
대면 코칭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 코칭의 이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코칭은 대면 코칭보다 편리한 점이 많다. 즉, 코치와 피코치가 직접 만나지 않고 인터넷이 가능하며 코칭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피코치가 직접 코칭을 받으러 나오지 않아도 자신이 있는 장소에서 코칭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직접 만나는 수고도 줄일 수 있다[1, 3]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Seong-Jhin Joh, Kye-Chung Song, "Development of Coaching Program for Coaching Effect Research,"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search, vol.13, no.1, 2010. 

  2. Hyen-Ki Kim, "Designand Implementation of Cyber Video Consultation System Using QoS Ag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8, no.1, January 2010 

  3. Won-Kyung Lee, Eun-Gyoung Seo, "Website Design for Improving Web Accessibility of Disabled Peopl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p.194-219, vol.30, no.1, 2013. 

  4. Anne Ribbers, Alexander Waringa., "E-coaching : theory and practice for a new online approach to coaching," Abingdon, Oxon ; New York, NY : Routledge, 2015. 

  5. Misun Hong, Jung Hwan Park, Jungwon Cho, "Design of Smart Career Coaching System for Teenager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 and Engineers, Vol. 41, No. 4, pp. 309-317, 2014. 

  6. Go, In-Gyu, "Exploring Use of Multimedia on Learner-centered for Care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18, no.1, pp.51-68,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