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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소비자상담사의 블랙컨슈머 대응행동과 업무스트레스가 업무수행과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 Counselor's Reaction and Counseling Work Stress on Counseling Work Satisfaction and Work Performance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4, 2015년, pp.351 - 362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differences in counseling work and work performance in a firm by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counselors.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onsumer counselor's reaction and stress from counseling work on counselor satisfaction in regards to counseling work and w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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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소비자상담사들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소비자상담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업무 수행, 업무만족도, 스트레스 해소 방안, 블랙컨슈머 대응과 업무 스트레스 관련 기업의 대응방향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소비자상담사의 업무스트레스와 블랙컨슈머에 대한 상담사의 대응행동이 소비자상담사의 업무수행성과와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때, 소비자상담사 특성과 상담기관의 근무환경 및 여러 요인들이 소비자상담사의 업무만족도 및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기업의 고객상담부서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관련 특성으로서 부서 직원 수, 상담 건수, 미해결 상담건수, 과다요구 관련 상담 건수 등에 대해 조사 하였다. 소비자상담사의 소비자지향성, 소비자불만대응행동, 블랙컨슈머의 악성불평대응행동, 업무스트레스, 업무만족도, 업무수행평가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 근무하는 소비자상담사들의 업무스트레스, 블랙컨슈머 대응행동 등 상담사 관련 특성이 소비자상담사의 업무수행평가와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소비자상담사의 블랙컨슈머 대응행동과 업무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고 소비자 상담사의 특성 및 근무 특성들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둘째, 소비자상담사 업무만족도와 업무평가 수준을 파악하고 이것이 소비자상담사의 특성과 근무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 연구문제 1. 소비자상담사 업무만족도와 업무평가가 소비자상담사의 특성과 근무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 본 연구는 기업 소비자 상담사들의 업무 스트레스 환경에 대한 개선 및 인적 자원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블랙컨슈머의 대응행동에 대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소비자상담사의 블랙컨슈머 대응행동과 업무스트레스 간의 연관성에 대한 파악, 기업상담실의 인력관리 등의 적절한 대처와 방안 모색, 소비자상담사의 업무수행과 업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소비자상담사의 업무스트레스와 블랙컨슈머에 대한 상담사의 대응행동이 소비자상담사의 업무수행성과와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때, 소비자상담사 특성과 상담기관의 근무환경 및 여러 요인들이 소비자상담사의 업무만족도 및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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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에 따르면 고객상담실 직원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OCAP)의 조사 결과, 앞으로 고객상담실 직원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의사소통능력, 컴퓨터, 인터넷/웹/e-mail, 인간관계 능력 등으로 나타났다[24]. 기업의 상담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OCAP는 고객상담실 직원 및 기업간 정보교류를 통해 업무의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고객상담부서 직원은 소비자에게 무엇을 제공해야하는가? 고객상담부서 직원은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가 무엇을 바라는지를 잘 파악하여 그것에 적절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그런데 고객상담사의 무한정한 서비스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관련 직원들에게 과중한 스트레스가 될 것으로 상담업무의 한계를 명확히 하고 각 업무의 구체적인 수행방법에 대한 표준을 정립해야 한다.
블랙컨슈머는 대체로 어떠한 행동을 하는가? 소비자보호제도가 활성화되고,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기업의 상담실에 무리한 요구를 하는 블랙컨슈머의 악성적 불평 행동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악성 소비자의 대표적인 행동은 과도한 손해배상 요구, 인터넷 유포, 언론사 고발 등인데 구체적으로, 정신적 피해보상, 제품 가격의 몇 배나 되는 과도한 금액의 손해 배상 요구, 사진·동영상의 인터넷 유포 위협, 언론이나 소비자단체로의 고발협박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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