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감사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on Dispositional Gratitude of Adolescent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4, 2015년, pp.413 - 424  

임정하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주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김현경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behaviors and dispositional gratitude of adolescent children in Korea. Participants consisted of 403 high school students from the Seoul and Gyeonggi areas. Dispositional gratitude of adolescents and parenting be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성향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부모 양육행동과 감사성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부모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감사성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정리하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 성향의 일반적 경향을 성별에 따라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성향의 관련성을 탐색한 후,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양육행동이 감사성향을 의미 있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감사성향을 발현시킬 수 있는 부모의 양육행동을 확인하고, 감사성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하지만 소수의 연구에서만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감사성향의 차이를 살펴보았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감사성향의 차이를 재탐색해보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감사성향 발달을 예측하는 요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성향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부모 양육행동과 감사성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부모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감사성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다음으로,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성향의 관련성을 탐색한 후,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양육행동이 감사성향을 의미 있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감사성향을 발현시킬 수 있는 부모의 양육행동을 확인하고, 감사성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기존에도 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성향의 관련성을 검증한 국내 연구[31]가 있었지만, 양육행동을 평가함에 있어 외국에서 개발된 척도를 사용함으로써 한국적인 문화적 맥락을 잘 반영하지 못한 제한점을 갖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한국적인 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성향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정리하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 성향의 일반적 경향을 성별에 따라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부모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감사성향의 관련성을 탐색한 후,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양육행동이 감사성향을 의미 있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이 부모의 애정, 관심과 같은 기능적인 양육 행동을 과잉기대나 학대, 방치 등과 같은 역기능적 양육행동에 비해 높게 인식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들[6, 21, 54]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특히 다른 요인들보다 어머니의 관심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온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기 자녀의 양육에 있어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준다. 비록 청소년기가 부모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심리적인 독립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라 할지라도 자녀에게 정성껏 주의를 기울이고 보살피는 주양육자로서 어머니의 역할은 청소년자녀의 양육에 있어서도 여전히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양육행동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CcCullough는 감사성향(dispositional gratitude)을 어떻게 정의했나요? 이에 많은 연구자들이 감사를 하나의 성향으로 개념화하였다. McCullough 등[46]은 감사성향(dispositional gratitude)을 자신의 긍정적인 경험이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인한 것임을 인식하고 고마운 마음으로 반응하는 일반화된 경향성으로 정의하였고, Adler와 Fagley[1]는 사건 또는 사람, 행동, 사물 등이 가지는 가치와 의미를 깨닫고 그것들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적 연결감을 느끼는 경향성으로 정의하고 정서, 인지, 행동으로 특징지어지는 감사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정리하면 감사성향이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것에 대해 다른 사람이나 대상의 공헌을 인식하며, 고마운 느낌을 가지고 반응하는 적응적인 행동경향성이다[41].
양육행동이란 무엇인가요? 양육행동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나타나는 일반적 또는 보편적 행동으로 자녀의 성격형성, 심리사회적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부모의 양육행동은 수용, 애정, 통제, 온정, 허용 등과 같이 여러 다른 차원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가장 효과적인 양육행동은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11].
부모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아동기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도 여전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요? 어느 사회문화적 맥락에서나 부모는 양육행동을 통해 자녀의 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율성 획득을 위하여 청소년들이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완전히 독립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에서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와의 관계를 약화시키는 것이 오히려 그들의 긍정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따라서 부모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은 아동기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도 여전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34, 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Adler, M. G., & Fagley, N. S. (2005). Appreciation: Individual differences in finding value and meaning as a unique predictor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73(1), 79-114. 

  2. Baek, H. R. (1997). The view of child in Sunglihak, Shilhak, Dongha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 Bang, H. J. (2000). Developmental explora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a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Korean society.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6(3), 41-65. 

  4. Boyum, L. A., & Parke, R. D. (1995). The role of family emotional expressiveness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7(3), 593-608. http://dx.doi.org/10.2307/353915 

  5. Brody, L. R. (1997). Gender and emotion: Beyond stereotypes. Journal of Social Issues, 53(2), 369-393. http://dx.doi.org/10.1111/j.1540-4560.1997.tb02448.x 

  6. Byun, H. J. (2013). Th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parenting behaviors and ego-resilienc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7. Chang, S. J. (2011). Culture and gender role identity: Cross-cultural comparative study across Korea, China, Japan and U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3), 31-45. 

  8. Choi, S. H. (1997). Methodological consideration of cross-cultural developmental psychology. In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Ed.), Cross-cultural research in psychology (pp. 59-78). Seoul: Sungwonsa. 

  9. Chung, O. B. (2005). Adolescence. Seoul: Hakjisa. 

  10. Chung, O. B. (2006).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Seoul: Hakjisa. 

  11. Chung, O. B. (2007). Theories of life-span development. Seoul: Hakjisa. 

  12. Collins, W. A., & Russell, G. (1991). Mother-child and father-child relationships in middle childhood and adolescence: A developmental analysis. Developmental Review, 11(2), 99-136. 

  13. Emmons, R. A. (2012). Queen of the virtues? Gratitude as human strength. Reflective Practice: Formation and Supervision in Ministry, 32 , 49-62. 

  14. Froh, J. J., & Bono, G. (2008). The gratitude of youth. In S. J. Lopez (Ed.), Positive Psychology: Exploring the Best in People: Vol. 2. Capitalizing on emotional experiences (pp. 55-78). New York, NY: Praeger. 

  15. Froh, J. J., Yurkewicz, C., & Kashdan, T. B. (2009).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early adolescence: Examining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Adolescence, 32(3), 633-650. 

  16. Fuligni, A. J. (1997). The academic achievement of adolescents from immigrant families: The roles of family background, attitudes, and behavior. Child Development, 68(2), 351-363. 

  17. Gleason, J. B., & Weintraub, S. (1976). The acquisition of routines in child language. Language in Society, 5(02), 129-136. http://dx.doi.org/10.1017/S0047404500006977 

  18. Gordon, A. K., Musher-Eizenman, D. R., Holub, S. C., & Dalrymple, J. (2004). What are children thankful for? An archival analysis of gratitude before and after the attacks of September 11.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5(5), 541-553. http://dx.doi.org/10.1016/j.appdev.2004.08.004 

  19. Grief, E. B., & Gleason, J. B. (1980). Hi, thanks, and goodbye: More routine information. Language in Society, 9(02), 159-166. 

  20. Ha, S. S., & Kwon, S. M. (2011). Influence of temperament and perceived parenting styles on character strength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1), 263-284. 

  21. Huh, M. Y.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2. Jeong, J., & Baeck, H. R. (2001). The perception of children in folk paintings of the late Chosun perio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1), 109-124. 

  23. Jo, H. N., & Chong, Y. S. (2011). Exploring the positive function of grateful disposition in Korean elderly wom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163-188. 

  24. Jung, T. Y., Choi, S. J., & Kim, H. C. (2002). With focus on personality, relationships and tasks: Social representations on children, adults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8(2), 51-76. 

  25. Kang, E. J., & Kim, Y.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a parent's attitude of bringing up children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Administration, 10(4), 113-133. 

  26. Kashdan, T. B., Mishra, A., Breen, W. E., & Froh, J. J. (2009). Gender differences in gratitude: Examining appraisals, narratives, the willingness to express emotions, and changes in psychological needs. Journal of Personality, 77(3), 691-730. 

  27. Kim, H. Y. (2000). A study of the influences of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the early youth on their psychosocial maladapt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J. S. (2014). The impacts of gender and religion on gratitude disposition.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38 , 197-208. 

  29. Kim, M. S., & Kim, K. W. (2003). The effect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on the children's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6(1), 3-13. 

  30. Kim, S. J., & Lee, S. Y.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anger suppression in college students: Self-silencing as a mediator.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5(2), 729-751. 

  31. Kim, Y. J. (2011). The mediating effects of grateful dispositio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bonding and adolescents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2. Kim, Y. R., & Lee, H. K. (2012). The effect of gratitude on wellbeing and depressio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s mediating variable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5 , 19-35. 

  33. Klien, M. (2002). Envy and gratitude. In M. Klien (Ed.), Envy and gratitude, and other works, 1946-1963(pp. 176-235). New York, NY: Free Press. 

  34. Kobak, R. R., Cole, H. E., Ferenz-Gillies, R., Fleming, W. S., & Gamble, W. (1993). Attachment and emotion regulation during mother-teen problem solving: A control theory analysis. Child Development, 64(1), 231-245.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3.tb02906.x 

  35. Lamborn, S. D., & Steinberg, L. (1993). Emotional autonomy redux: Revisiting Ryan and Lynch. Child Development, 64(2), 483-499.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3.tb02923.x 

  36. Lee, H. R., & Choi, B. G. (2002).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and parents' emotion expressiveness and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 expressivenes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0), 103-112. 

  37. Lee, J. H. (2008). The effect of parental behavior within the confucian context on the shaping of moral integrit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7(3), 783-818. 

  38. Lim, J. H. (2003). The study on parenting adolescents in Kore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parenting invent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39. Lim, J. H. (2006). Relationships between Korean parenting and adolescents' developmental outcomes on self-esteem and social responsibili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3(1), 135-151. 

  40. Lim, J. H., & Chung, O. B. (2004).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Korean parenting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1(4), 55-73. 

  41. Lim, K. H.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gratitude disposition scal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1), 1-17. 

  42. Lim, K. H. (2010). The effects of stress and gratitude disposition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3), 215-238. 

  43. Maccoby, E. E. (1990). Gender and relationships: A developmental account. American Psychologist, 45(4), 513-520. http://dx.doi.org/10.1037/0003-066X.45.4.513 

  44. Maslow, A. H. (1971). The farther reaches of human nature. New York, NY: Viking Press. 

  45. McAdams, D. P., & Constantian, C. A. (1983). Intimacy and affiliation motives in daily living: An experience sampling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4), 851-861. http://dx.doi.org/10.1037/0022-3514.45.4.851 

  46.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A. (2002).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1), 112-127. http://dx.doi.org/10.1037/0022-3514.82.1.112 

  47. McCullough, M. E., Kilpatrick, S. D., Emmons, R. A., & Larson, D. B. (2001). Is gratitude a moral affect? Psychological Bulletin, 127(2), 249-266. http://dx.doi.org/10.1037/0033-2909.127.2.249 

  48. Nam, E. Y. (2009).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and child depress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1(1), 75-89. 

  49. Noh, H. S., & Shin, H. S. (2008).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gratitud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2), 147-168. 

  50. Papalia, D. E., Olds, S. W., & Feldman, R. D. (2001). Human Development (8th ed.). New York, NY: Mcgraw-Hill. 

  51. Park, J. H. (2002). The influence of parents' home-education direction and rearing behavior upon psycho-social maturity of their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52. Park, K. (2002). Causes of woman depression and psychotherapy. Journal of Psychotherapy, 2(1), 31-44. 

  53. Park, N., & Peterson, C. (2006). Character strengths and happiness among young children: Content analysis of parental description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3), 323-341. http://dx.doi. org/10.1007/s10902-005-3648-6 

  54. Park, Y. S., & Kim, Y. C. (2000). The impact of the changing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dolescents' functioning: Comparison of primary, junior high, senior high and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2), 109-147. 

  55. Reis, H. T. (1986). Gender effects in social participation: Intimacy, loneliness, and the conduct of social interaction. In R. Gilmour & S. Duck (Eds.), The Emerging field of personal relationships (pp. 91-10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6. Rohner, R. P., & Pettengill, S. M. (1985).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arental control among Korean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6(2), 524-528. http://dx.doi.org/10.2307/1129739 

  57. Russell, A., & Saebel, J. (1997). Mother-son, mother-daughter, father-son, and father-daughter: Are they distinct relationships? Developmental Review, 17(2), 111-147. http://dx.doi.org/10.1006/drev.1996.0431 

  58. Shin, H. S. (2007). Gender and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adolescents' gratitude themes and reason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5), 125-147. 

  59. Sohn, Y. M., Kim, H. C., & Kim, C. W. (2011). Gender differences in appreciation experience and it's express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6(4), 573-593. 

  60. Son, S., & Suh, K. H. (2014). Relationships between gratitude disposi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2), 619-63. 

  61. Tsang, J. A., Rowatt, W. C., & Buechsel, R. K. (2008). Exercising gratitude. In S. J. Lopez (Ed.), Positive Psychology: Exploring the Best in People: Vol. 2. Capitalizing on emotional experiences (pp. 37-53). New York, NY: Praeger. 

  62. Watkins, P. C., Grimm, D. L., & Hailu, L. (1998). Counting your blessings: Grateful individuals recall more positive memories. Paper presented at the 11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Society, Denver, CO. 

  63. Winstead, B. A. (1986). Sex difference in same-sex friendships. In V. J. Derlega & B. A. Winstead (Eds.), Friendship and social interaction (pp. 81-99). New York, NY: Springer-Verlag. 

  64. Yee, Y. H. (2010). The difference between mother's with father's emotional socialization to child.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3 , 1-25. 

  65. Yee, Y. H. (2012). A comparative study on time of child caring between father and mother.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6(3), 471-495. 

  66. Yoon, S. M. (2013). The effects of gratitude on well-being and depression: Mediating role of ego-resilienc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2(4), 1003-1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