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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착터널에 대한 지진 시 동적수치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ynamic Analyses of Cut and Cover Tunnel during Earthquakes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5 no.2, 2015년, pp.237 - 250  

박성식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문홍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시현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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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 시에 지하구조물은 지상구조물보다 더욱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1995년 고베지진 시 발생한 지하철터널의 피해 이후 지하구조물의 피해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풍화토로 되메움한 개착식 터널과 주변 지반의 지진 시 거동을 Mohr-Coulomb모델을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지반의 측면 경계조건, 인장강도, 최대지진가속도에 따른 개착식 터널과 주변 지반의 변위 및 터널 라이닝에 작용하는 응력을 예측하였다. 지반의 측면 경계조건(자유장 경계조건과 일반 경계조건)과 주변 지반의 인장강도의 변화에 따라 계산된 변위와 응력은 상당한 차이를 나타냈다. 좌우경계조건이 자유장 조건인 경우에는 지반의 잔류변형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나, 구속된 일반 조건인 경우에는 지진으로 인한 주변 및 기초 지반의 융기로 인한 잔류변형이 크게 발생하였다. 하지만 주변 및 기초 지반의 인장강도를 점착력의 100%로 가정하였을 경우 개착식 터널은 측면 경계조건이나 입력된 최대가속도에 관계없이 잔류변위는 1 cm 이내로 무시할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최대변위 발생 시 및 최종 단계에서 터널 라이닝에서 발생하는 응력은 모두 허용응력 이내이므로 안전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적 수치해석에서는 주변 지리적 조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계조건을 설정하고 인장강도와 같은 지반의 물성치를 정확하게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ground structures such as a tunnel have been considered as safer than structures on the ground during earthquake. However, severe damages of underground structures occurred at subway tunnel during 1995 Kobe Earthquake and such damages are gradually increased. In this study, a dynamic behavior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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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5; Hwang and Lu, 2007), 지반의 좌우 경계조건이나 암반의 인장강도의 변화에 따른 동적거동은 수치해석에서 잘 고려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표면 근처에 위치한 개착식 터널의 좌우경계조건과 암반지반의 인장력을 달리하면서 지진 시 예상되는 거동을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본 해석에서는 Jung et al. (2001)과 같이 다양한 굴착사면의 경사를 고려하지 않고, 주변 지반을 단단한 토사지반 이상(연암이나 풍화암)으로 판단하여 굴착사면의 경사는 1(수평): 2(수직)로 가정하였다.
  • 지반의 탄성변형과 관계된 입력변수는 전단계수와 체적계수이며, 소성변형과 관계된 주요 입력변수는 내부마찰각과 점착력이다. 그리고 Dilation은 ‘0’으로 가정하였으며, 인장강도는 점착력의 50% 또는 100%로 가정하였다. 한편 Andrieux et al.
  • 그리고 해석단면의 좌우측면경계조건을 ‘자유장 조건’으로 할 것인지 ‘일반조건’으로 할 것 인지이다. 마지막으로 지반의 인장강도를 점착력의 50%와 100%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조건을 고려한 수치해석은 Table 3과 같이 Case 1에서 Case 8까지 총 8 종류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지진의 평균재현주기를 1000년으로 가정하여 위험도 계수 1.4를 앞서 제시한 지진계수에 곱하였으며, 그 결과 최대가속도는 0.11 g × 1.4 = 0.154 g가 된다
  • 본 내진해석에서는 최대입력가속도, 측면경계조건, 그리고 인장강도를 달리하면서 터널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즉, 최대입력가속도는 지진재현주기가 500년인 경우와 1000년인 경우를 가정하였다. 그리고 해석단면의 좌우측면경계조건을 ‘자유장 조건’으로 할 것인지 ‘일반조건’으로 할 것 인지이다.
  • 두께가 40 cm인 터널 라이닝은 보(beam)로 반영하였으며, 입력 변수는 Table 2와 같다. 터널이 굴착되기 전의 초기 응력상태는 수평 응력이 수직응력과 동일한 상태로 가정하였다(즉, K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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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ndrieux, P., Brummer, R., Mortazavi, A., Simser, B., and George, P., 2003, FLAC numerical simulations of tunneling through paste backfill at Brunswick Mine,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FLAC symposium, 197-204. 

  2. Dowding, C. H. and Rozen, A., 1978, Damage to rock tunnel from earthquake shaking,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104(GT2), 175-191. 

  3. Hashash, Y. M. A., Hook, J. J., Schmidt, B., and Yao, J. I. C., 2001, Seismic design and analysis of underground structure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16, 247-293. 

  4. Hwang, J. H. and Lu, C. C., 2007, Seismic capacity assessment of old Sanyi railway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22, 433-449. 

  5. Iida, H., Hiroto, T., Yoshida, N., and Iwafuji, M., 1996, Damage to Daikai subway station, Soils and Foundations, Special Issue on Geotechnical Aspects of the January 17 1995 Hyogoken-Nambu Earthquake, Japanese Geotechnical Society, 283-300. 

  6. Itasca., 2004, FLAC Version 5.0. Itasca Consulting Group Inc., Minneapolis. 

  7. Jung, H. S., Lee, Y. J., and Lee, G. P., 2001, The dynamic behavior of cut-and-cover tunnel by seismic wa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1(3-C), 187-195 (in Korean). 

  8.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1997, Seismic design guideline study (II). 

  9. Okamoto, S., 1973, Introduction to earthquake engineering, University of Tokyo Press, Tokyo, 29-40. 

  10. Owen, G. N. and Scholl, R. E., 1981, Earthquake engineering of large underground structures, prepared for the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RD-80/195. 

  11. Park, I. J., Park, S. Y., Kim, S. I., and Kim S. H., 2005, A simple seismic analyses on underground box structures, 7(3), 249-257 (in Korean). 

  12. Sharma, S. and Judd, W. R., 1991, Underground opening damage from earthquakes, Engineering Geology, 30, 263-276. 

  13. Wang, W. L., Wang, T. T., Su, Z. J., Lin, J. H., and Huang, T. H., 2000, The seismic hazard and the rehabilitation of the tunnels in Central Taiwan after Chi-Chi, Sino-Geotechnics, 81, 8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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