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교육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요구
Elementary School Teachers' Needs abou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3, 2015년, pp.246 - 252  

안지현 (서울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초등학교 교사들의 환경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113명이었다. 환경교육 요구 검사의 20문항을 사용하여 5단계 리커트 척도로 교사들에게 제시하였고, 환경교육 연수 영역의 문항에 대해서는 현장 연수와 원격 연수 중 선호하는 방식에 대한 질문도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문항에서 교사들의 요구는 높았으나, 환경교육 수업에 직접 적용될 수 있는 지원 분야나 연수 내용에 대한 문항에서 특히 요구가 높았다. 교사들은 현장 연수보다 원격 연수를 선호하였으나 지역 내 비형식적 환경교육 장소의 사용, 환경교육 현장 학습 장소의 개발과 사용, 환경교육 교수 전략 등의 문항에서는 현장 연수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need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EE) in order to effectively implement EE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participants were 113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Chungcheongnam-Do. Twenty items were adapted from the Environmental Education Ne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초등교육현장에서는 여전히 환경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나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환경교육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환경교육 지원과 환경교육연수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요구를 조사하였다.
  •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초등교사들이 환경교육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지원이 무엇이며 초등교사의 환경교육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어떤 연수가 필요한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환경교육 지원과 환경교육 연수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요구를 조사하였다. 한편,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발달을 바탕으로 교사 교육에서도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많은 현장 연수의 대안으로 원격 연수가 일반화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Onur, A.; Sahin, E.; Tekkaya, C.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012, 18, 271. 

  2. Jo, T.-H.; Seo, S.-J.; Back, N.-G.; Kim, S.-K.; Park, K.-E.; Park, W.-S.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2002, 11, 611. 

  3. Salequzzaman, M.; Stocker, L.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2001, 2, 104. 

  4. Bradley, J. C.; Waliczek, T. M.; Zajicek, J. M.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999, 30, 17. 

  5. Özden, M.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 Environmental Education 2008, 17, 40. 

  6. Liederman, G. A.,; Hoody, L. L. Closing the Achievement Gap: Using the Environment as An Integrating Context for Learning; State Education and Environment Roundtable: Poway, 1998. 

  7. Parlo, A. T.; Butler, M. B.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2007, 2, 32. 

  8. Son, Y.-A.; Kim, K.-R.; Min, B.-M.; Choi, D.-H. Kor. Elementary Sci. Educ. 2005, 24, 174. 

  9. Choi, S. H.; Lee, E. A. Jour.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3, 24, 135. 

  10. Shim, J. E.; Lee, D. G.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13, 26, 226. 

  11. Jegede, O.; Taplin, M.; Chan, S. L. Educational Research 2000, 42, 287. 

  12. McKeown-Ice, R.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000, 32, 4. 

  13. Wade, K. 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996, 27, 11. 

  14. Chung, Y.-L.; Sung, H.-H.; Woo, A.-J.; Park, J.-J.; Shin, Y.-J.; Ahn, M.-K.; Lee, E.-H.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08, 21, 66. 

  15. Seo, W.-S.; Jyung, C.-Y.,; Lee, J.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6, 38, 195. 

  16. Lee, J.-A.; Ju, E.-J.; Jang, 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2, 23, 187. 

  17. Cha, J.; Kim, K.; Kang,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2, 22, 517. 

  18. Noh, T.; Cha, J.; Kang, S.; Scharmann, L.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6, 1269. 

  19. Meichtry, Y.; Harrell, L.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002, 33, 21. 

  20. Kim, J.-O.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997, 10, 157. 

  21. Nam, S.-J.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05, 13, 187. 

  22. Cho, B.-C.; Ryu, J.-I.; Jeong, J.-S.; Kim, H.-N.; Park, K.-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05, 18, 1. 

  23. Seo, W.-S.; Jyung, C.-Y.; Lee, J.-H.; Kim, J.-H.; Lee, Y.-J.; Lee S.-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Plants, People and Environment 2007, 10, 15. 

  24. Kim, S.-W.; Park, S.-Y.; Yu, B.-M.; Leem, J.-H. Journal of Korean Agricultural Education 2004, 36, 89. 

  25. Huh, J. R.; Choi, K. H.; Park, S. S.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11, 24, 12. 

  26. Kwon, N.; Ahn, J.; Cheong, C.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12, 25, 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