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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 방안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4년도 후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2004 Dec. 17, 2004년, pp.124 - 130  

김대희 (순천대학교 환경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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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교육 내용 및 주제별 : 물. 공기, 토양, 해양, 숲, 생활과 건강 등의 오염과 생태적 원리를 조사, 탐구, 이해. 체험 등을 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또한 현장에서 곤충, 새 등을 관찰하고자 하여도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야생동물을 이용하여 생명존중 의식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 . 실행시키기도 어렵다.
  •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추수 활동을 도와주기 위해 여러가지 정보 제공해주고, 참가자 상호간 및 교육제공자 등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이러한 모든 활동결과를 효과적으로 평가 . 보완하여 연구보고, 논문, 홍보, 개선 활동들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 즉,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학교 및 사회 환경교육에서의 야외 및 체험 환경교육과 관련된 조사/탐구, 실험/실습, 견학/체험/캠프/생태관광, 놀이/역할놀이, 사회참여, 아나바다 장터/환경백일장 등과 관련하여 교육과정보다는 프로그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많다. 여기서는 이러한 분야에 초점을 두고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질적인 개선방안을 논하였다.(환경교육 프로그램이란 환경교육적 실체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의미이지만 여기서는 프로그램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논하였음)
  • 여기서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 방안을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실행되는 단계별로 논의하였다. 체계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 나가야 할 것이다.
  • 또한 지역사회에서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은 인터넷 싸이트에서 찾거나, 전화로 문의하는 방안 등이 효율적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프로그램을 어떻게 계획하는 것이 적합한가는 위에서 제기한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서 검토 . 선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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