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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어 경량화를 위한 판재형 사이드 임팩트 빔 개발 프로세스
Development Process of Side Impact Beam for Automotive Light-Weighting Door using Sheet Type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4 no.2, 2015년, pp.130 - 137  

이인철 (인하대학교 대학원) ,  이태규 ((주)엠에스오토텍) ,  장동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development process of automotive side door impact beam for passenger cars. Weight reduction while maintaining functional requirements is one of the major goals in the automotive industry. In this study, thin-walled side door beam using quenchable boron steel was design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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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설계된 사이드빔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고 설계변경에 반영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법에 의한 옆문 강도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옆 문강도해석은 도어의 측면변형에 대한 기본적인 강도특성을 평가하는 필수적인 법규항목이다.
  • 본 논문에서는 완성된 시제품의 성능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Fig. 9와 같이 상대적으로 설계변경의 난이도가 높았던 전면 도어에 대한 옆 문 강도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림에서와 같이 시험조 건은 옆문 강도해석 조건과 동일하며 기존에 양산되고 있는 도어에 제작된 사이드 임팩트 빔을 조립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도어에 대한 경량화를 위하여 굽힘저항이 향상된 판재형 사이드 빔을 제안 하였다. 제품개발을 위하여 도어의 디자인 자유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이드빔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기존 자동차 도어에 범용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튜브형 사이드 임팩트 빔에 대해 경량화를위하여 판재형으로 개선한 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핫스탬핑 공법으로 프레스 성형이 가능한 형상을 제안하였으며 수치해석결과를 이용하여 설계변경을 수행하고 시제품을 제작 하여 성능을 시험하였다.

가설 설정

  • 하중조건은 FMVSS 214 시험방법에 따라 사이드 임팩트 빔이 조립된 도어에 대해 강체(rigid body)로 설정된 램(ram)을 차체의 횡방향으로 460mm까지 가압하였다. 이때 램에 발생하는 반력(reaction force)을 준정적 문제(quasi-static problem)로 가정하여 사이드 임팩트 빔에 대한 굽힘 저항력으로 계산하였다. 후면도어에 대한 해석조건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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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 H. Jang, 2011, Process Development for Automotive Hybrid Hood using Magnesium Alloy AZ31B Sheet, Trans. Mater. Process., Vol. 20, No. 2, pp. 160~166. 

  2. T. S. Lim, D. G. Lee, 2002, Mechanically Fastened Composite Side-door Impact Beams for Passenger Cars Designed for Shear-out Failure Modes, Compos. Struct., Vol. 56, No. 2, pp. 210~221. 

  3. J. Zhou, B. Wang, J. Lin, L. Fu, 2013, Optimization of an Aluminum Alloy Anti-collision Side Beam Hot Stamping Process using a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Arch. Civ. Mech. Eng., Vol. 13, No. 3, pp. 401~411. 

  4. A. O. Ayhan, K. Genel, S. Eksi, 2012, Simulation for Nonlinear Bending Behavior and Geometric Sensitivities for Tubular Beams with Fixed Supports, Thin Walled Struct., Vol. 51, pp.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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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A. G. Mamalis, D. E. Manolakos, M. B. Ioannidis, P. K. Kostazos, 2006, Cylindrical Steel Tubes: Numerical Modeling, Int. J. Crashworthiness, Vol. 11, No. 1, pp. 37~47. 

  8. A. Ghadianlou, S. B. Abdullah, 2013, Crashworthiness Design of Vehicle Side Door Beams under Low-speed Pole Side Impacts, Thin Walled Struct., Vol. 67, pp. 25~33. 

  9. D. H. Lee, T. J. Kim, J. D. Lim, H. J. Lim, 2009, Development of High Strength Steel Body by Hot Stamping,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4, pp. 304~309. 

  10.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2,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Laborratory Test Procedure for FMVSS 214S (Static) Side Impact Protec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pp. 1~36. 

  11. K. W. Nam, S. H. Park, J. S. Yoo, S. M. Lee, 2012, Analysis of Impact Characteristics of Bonded Dissimilar Materials for Center Pillar, Trans. Kor. Soc. Mech. Eng., Vol. 36, No. 8, pp. 929~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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