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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측면도어 임팩트 빔의 최적설계 및 측면도어 충돌실험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Optimization Design and Impact Experiment of Side Door for Impact Beam in the Vehicle Side Door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1 no.1, 2015년, pp.13 - 20  

김재열 (조선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최순호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act beam, a beam-shaped reinforcement installed horizontally between the inside and outside panels of car doors, is gaining importance as a solution to meet the regulations on side collision of vehicles. In order to minimize pelvis injury which is the biggest injury happening to the driver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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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a)~(g)는 최적 설계된 임팩트 빔의 형상과 FEM 해석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기존 임팩트 빔보다 30% 중량이 감소된 968[g] 이내의 임팩트 빔의 중량 확보와 3점 굽힘 구조해석을 통하여 임팩트 빔의 중심부의 변위량 3.01+0.1[mm] 이하 값을 목표로 설계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임팩트 빔의 중량을 줄이면서 차량의 측면 충돌 시 운전자 및 승객의 골반부 상해치 값을 최소하기 위한 임팩트 빔의 최적설계 및 측면충돌 실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임팩트 빔에 대한 기준자료 및 비교데이터 확보와 경량화 임팩트 빔의 최적설계 및 FEM 해석과 실차적용을 위한 충돌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각 센서로부터 측정된 데이터는 최초 입력신호와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변환한 값을 동시에 획득하여 데이터 분석을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예비 실험에서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지 않는 상태에서 충돌시간 및 충돌에너지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이 목적이며, 제작된 시스템의 구동 성능을 확인하고자 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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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팩트 빔의 최적설계 및 측면충돌 실험에 대한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따라서 임팩트 빔의 중량을 줄이면서 차량의 측면 충돌 시 운전자 및 승객의 골반부 상해치 값을 최소하기 위한 임팩트 빔의 최적설계 및 측면충돌 실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도어 임팩트 빔이 단순 중공빔으로 구성되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그러나 상기 도어 임팩트 빔의 경우 단순 중공빔으로 구성되어 있는 관계로, 차량의 측면 충돌 시 초기 변형이 미비한 상태에서 실내로 밀린다. 이로 인하여 인너 패널에 부착된 마운팅 브라켓과 함께 운전자의 골반부를 직접 가격하면서 그 상해치가 과다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2].
임팩트 빔은 무엇인가? 임팩트 빔은 자동차 도어의 인사이드 패널과 아웃사이드 패널 사이에 가로로 설치되는 빔 형태의 보강재로써, 점차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차량의 측면 충돌 법규 규제에 대한 대응책으로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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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P-214S-05,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laboratory test procedure for FMVSS 214S(static) side impact protec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2. 

  2. Nam, J. W., Kim, H. J., Kim, S. B., Kim, J. H. J., Byun, K. J., “Analytical Study of Finite Element Models for FRP Retrofitted Concrete Structure under Blast L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Damage Mechanics, Vol. 18, No. 5, pp. 461~490, 2009. 

  3. Lee, J. S., Kim, T. H., “Analysis of Three-Pad Gas Foil Journal Bearing for Increasing Mechanical Preload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0, No. 1, pp. 1-8, 2014. 

  4. Consolazio, G. R., Cowan, D. R., “Numerically Efficient Dynamic Analysis of Barge Collisions with Bridge Pier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31, No. 8, pp. 1256-1266, 2005. 

  5. Kim, J. H., Yi, N. H., Phan, D. H., “Development of Performance Based Resistance Capacity Evaluation Method for RC Compression Member under Vehicle Impact Load”,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2, No. 4, pp. 535-546, 2010. 

  6. Choi, H. J, “A Study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Side Impact Sled Test” Transactions of KSAE, Vol. 12, No. 1, pp.138-14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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