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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C 언어 학습 기능성 게임 개발 사례 : 프레C맨
A Preliminary Study on Serious Game for C Language Study of Beginners : freCma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4, 2015년, pp.199 - 206  

황기태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인환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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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C 언어를 배우는 초보자를 위한 기능성 게임 프레C맨(freCman)의 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C 언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C 언어의 키워드나 문법, 문장 구조에 생소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느낀다. 본 논문은 슈팅스타C, 숨은 오류 찾기, 코드 순서 맞추기 등의 3 가지의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C 언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고, CTS(Code to Speech) 기능을 추가하여 C 소스 코드를 읽어 줌으로써 청각적으로 C 언어의 키워드나 문장에 친숙하도록 하였다. C 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프레C맨이 C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serious game called freCman developed for C programming language beginners. Since key words, syntax, and programming structure of C programming language are unfamiliar for them, they feel uneasy and have many difficulties to study. We developed three games such as shooting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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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C 언어 학습의 보충 수단으로서 C 언어를 즐겁게 눈과 손으로 익히도록 할 목적으로, C 언어 프로그래밍 연습을 위한 기능성 게임 프레C맨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프레C맨은 게임을 통해 C 언어 학습을 시도하는 시작 단계의 초보적인 연구이다.
  • 본 논문은 C 언어를 공부하는 초보자들의 학습을 돕는 기능성 게임, 프레C맨을 만든 사례를 소개하였다. 게임은 키워드와 소스 라인을 따라 입력하여 C 언어의 표준 키워드와 소스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슈팅스타-C 게임, 간단한 오류를 포함하는 소스 코드에서 오류 찾기, 코드의 순서 맞추기, 소스 코드를 발음하여 읽어 주기 등으로 구성된다.
  • 본 논문의 게임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공부를 돕는 기능성 게임의 활용성을 탐색하기 위한 초보적인 시도이다. 수년간의 C언어 강좌를 통해 초보자에게 필요한 학습 요소가 키워드, 문법, 문장구조 세가지 부분이라고 분석되었으며 이에 따라 3 종류의 게임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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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 언어 관련 학습 도구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시중에는 많은 C 언어 학습 책이 있고, 유튜브에는 많은 C 언어 동영상 강의가 있고, 인터넷에는 C 언어를 공부하는 다양한 카페와 C 언어의 지식을 제공하는 많은 블로그가 있다. 이러한 학습 도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C 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에 생소할 뿐 아니라, 몸에도 익숙하지 않아, 타이핑 속도라던가 오류를 한 눈에 찾아내는 능력이 빨리 학습되지 않는다.
기능성 게임이란? 기능성 게임이란 오락을 목적으로 개발된 게임이 아니라, 게임이라는 방법을 통해 재미있게 교육, 치료, 훈련, 경영, 헬스케어 등의 목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작성된 게임이다[2]. 기능성 게임은 최근에 와서 매우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2015년에는 기능성 게임 시장이 8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3].
많은 사람들이 C 언어를 배우려고 하는 이유는? C 언어는 1972년에 세상에 나온 이래 컴퓨터의 규모, 용도 등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TIOBE의 평가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1]. C 언어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운영체제를 비롯한 각종 시스템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사용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C 언어를 배우려고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C 언어는 전공자도 익히기 쉽지 않은 언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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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ttp://www.tiobe.com 

  2. Soon-Sin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ame industry", Korea Game Society, Vol. 2, No. 1, pp18-21, 2005. 

  3. Seoung Joong Kim, Young Mee Choi, Moon Won Choo, "Serious Game Development Practices for Adult Learning Korean as a Second Language Learning : Korean Tetris", Spring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277-281, 2013. 

  4. Ji Won Lee, Aeong Jun Park, Nam Hyun Cho, Kyung Sik Kim, "A Study of Serious Game Design Method for Elderly People", Spring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233-242, 2013. 

  5. Kyoung Hwan Ahn, Choi Sung, "Study on the Analysis of Immersive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ducation Serious Games", Fall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143-147, 2010. 

  6. Jong Hyun Wi, In Su Song, "Analysis Learning Effect and Application of G-learning Contents by the Learning Tool", Fall Conference on Korea Game Society, pp.103-109, 2010. 

  7. Lee-Ji Seol, "Analysis of Learning and Fun Elements Inherent in Dance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1, pp. 155-170, 2015. 

  8. Chun Feng Fang, Don Gon Lee, Kyeong Seok Han, "A Study on the Effect of Contents Characteristics and Operating Service Quality in Continued Usag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 Focus on Online Sports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1 pp. 101-114, 2015. 

  9. Chan Yong Jung, Nawon Kang, "Serious Game for Experience of Music Performanc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2, pp. 115-122, 2015. 

  10. Learn C, Free Interactive C Tutorial, http://www.learn-c.org 

  11. C-Jump, Ski and Board Race Game, http://ww.c-jum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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