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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51 - 57
정지영 (한세대학교 예술학부) , 이미애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Digital braille music is an indispensible instrument for the blind persons to enjoy music and to proceed the more professional music education. Producing braille music requires professionals such as braille translators thereby it costs money for an individual to order braille music. Therefore, pub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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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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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별 등급별로 세심하게 부응하도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갖춰져야만 서비스 접근성과 이용 관련 제약이 해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제약을 완화해 주기 위해 제공되는 장애인 문화복지정책은 일괄적인 해결방안을 집행하는 것으로는 문화권에 있어서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없다는 것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서비스 접근성과 이용에 있어 장애유형과 장애등급에 따라 제약의 원인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유형별 등급별로 세심하게 부응하도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갖춰져야만 이러한 접근성과 이용 관련 제약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5]. | |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의 접근, 열람, 이용에 있어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이 시각장애인 이용자인 이유는 무엇인가? | 문화예술활동을 향유하거나 창조하려고 할 때 장애유형마다 저마다의 취약점이 있는데 허용현 외(2014)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의 접근, 열람, 이용에 있어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은 시각장애인 이용자들이라고 본다. 그 이유로는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의 설치를 통해 접근성을 해소해야 하는 것과 동시에 도서관을 활발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화면낭독 소프트웨어’ 등의 다양한 정보통신 보조공학기기 같은 시설설비나 매체개발에 있어서 기술적 측면이 선결되어야하기 때문이다[6]. 무엇보다 시각장애인은 점자를 통해서만이 읽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비치된 자료를 점자 및 음성으로 제작하여야 하고 이 과정에는 전문적인 점역원, 교정원, 음향편집원, 등을 필요로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이를 위한 정보서비스 환경은 열악하다[7].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해도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점자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 자료가 있어도 이용률이 낮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 |
점자악보가 주문제작보다 도서관을 중심으로 제작과 배포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시각장애인들에게 점자악보는 문화예술의 향유에서부터 전문적인 음악교육에 이르기까지 필수적인 도구이다. 점자악보의 제작은 점역사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관계로 주문제작보다는 도서관을 중심으로 점자악보의 제작과 배포가 이루어지는데 복지의 사각지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점자악보 보유현황은 절대적으로 열악하다. 본 연구는 국립중앙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자점자악보를 전수 검토함으로써 점자악보의 용도별, 편성별, 악기별, 장르별 분포를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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