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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fabricated and evaluated the gas sensor for the detection of CO gas and $NO_X$ gas among the vehicle exhaust emission gasses. The $SnO_2$ (tin dioxide) layer is used as the detection material, and the thin-film type and the nano-fiber type layers are deposi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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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9) 본 실험에서도 동작온도에 따른 가스 감도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100 ~ 400°C의 동작온도를 다르게 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를 이용하였다. SnO2를 모물질로 하여 스퍼터링방식과 비표면적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나노섬유 형태를 전기방사법을 이용하여 센서를 제작하고, CO와 NOX 가스감지 및 농도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반도체공정을 이용하여 배출가스 감지센서를 저가로 대량생산하게 된다면, 매연의 농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동차 엔진의 이상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SnO2를 이용하여 가스 감지막 형성을 위해 플라즈마 스퍼터(Sputter, SRN-110 Sorana, Korea)를 사용하여 8 × 10-7 Torr 고진공에서 600Å과 3000Å의 두가지 형태의 SnO2 박막을 증착하였다.
  • 를 이용하였다. SnO2를 이용하여 박막형태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스퍼터링방식과 나노섬유를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제작이 가능한 전기방사법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 가스주입과 환원가스주입시 센서의 저항값 변화를 측정할 수 있도록 와이어 본더(I&A Tech, 7476D-79)를 사용하여 소자의 전극패드와 PCB기판을 연결하였다. 가스 측정시 발생하는 저항변화는 LCR meter(Agilent 4263B)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LabVIE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가스감지측정실험을 진행하였다. 스퍼터링센서와 나노섬유센서의 가스감지를 위한 전체적인 실험장비 구성은 Fig.
  • 가스주입과 환원가스주입시 센서의 저항값 변화를 측정할 수 있도록 와이어 본더(I&A Tech, 7476D-79)를 사용하여 소자의 전극패드와 PCB기판을 연결하였다.
  • 각 제작된 센서의 열처리 온도에 따른 표면의 결정 크기 및 분포, 입자의 형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FE-SEM(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JSM-6700F, Jeol Ltd, Japan)과 AFM(Atomicforce microscope, DimensionTM 3100, Veeco, USA) 그리고 X-선 회절분석기(X-Ray Diffractometer, X pertPro, PANalytical, Netherlansd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 나노섬유 제작을 위해 전기방사법을 이용하여 SnO2를 방사하여 센서를 제작하였다. 방사하기전 방사용액의 전구체로 Tin(II) (chloride dihydrate SnCl2 2H2O ALDRICH 99.
  • 스퍼터링 방식과 전기방사법으로 SnO2물질을 도포하기 전 센서의 전극 형태를 형성하기 위해 반도체공정과 MEMS공정을 이용하여 실리콘 웨이퍼 위에 리소그래피 공정을 통하여 5mm × 5mm 크기에 전극선 20μm와 전극간극 30μm를 가지는 Comb방식의 패턴으로 제작하였다.
  • 가스센서의 역할로는 가스 감지 특성 이외에 가스의 정확한 농도를 측정 할 수 있어야 한다. 앞선30ppm 반복 실험데이터에서 가스감도가 좋은 스퍼터링 600Å센서와 나노섬유 2회 방사된 센서를 이용하여 CO가스30, 20, 10ppm에 대한 센서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Fig.
  • 연구에서는 MEMS공정을 이용하여 백금으로 전극을형성하고SnO2를 이용하여 스퍼터링 박막형태의 센서와 비표면적을 크게 할 수 있는 나노섬유 형태로 제작하여 CO 및 NO2 가스 감응 특성을 연구한 결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결과로 부터, 가스감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300°C 정도에서 가스측정 실험을 진행하였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평균온도를 감안하여 센서의 열처리를 400, 500, 600°C에서 각각 진행하였다.
  • (b), (c)조건에서는 (a)와 다르게 온도가 높아질수록 결정성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b), (c)의온도에서는 크게 다른 점이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조금 더 정밀한 센서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표면거칠기를 측정할 수 있는 AFM을 이용하여 센서 중심의 3개의 포인트를 찍어 평균값으로 산출하여 측정하였다. 측정결과(a), (b)의 표면 거칠기값이 2.
  • 9%)를 사용하고, 용매(Solvent)로는 SIGMA-ALDRICH사의 DMF(N,N-Dimethylformamide HCON(CH3)2 99%)를 사용하였다. 전기방사를 위해서는 용액이 일정 점도 이상을 가져야하고, 이를 위해서 방사용액의 점도를 높이기 위해 고분자를첨가하였다. 첨가물질은 PVP(Polyvinylpyrrolidone (C6H9NO)N ALDRICH, MW = 1,300,000g/mol)을 사용하였으며, 물질의 중량비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 balance)를 사용하였고, 가스주입 후 가스환원을 위해서 일반 에어가스와 질소가스를 사용하였다. 정확한 가스의 농도를 주입하기 위해 유량계(MFC Korea, TSC-210)와 콘트롤러(MFC Korea, MPR-3000)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조절하여 주입하였다. 일반적으로 SnO2가 가스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온도가 필요하다.
  • 준비된 용액을 이용하여 나노섬유를 제작하기 위해 방사 조건은 Table 3과 같이 진행하였고, 아래의 동일한 방사 조건에서 2분간 1회 방사 후 분당 5°C의 승온 속도로 500°C에서 5시간 열처리하는 공정을 각각 2회 그리고 5회로 진행하여 두가지 형태의SnO2 나노섬유를 제작하였다.
  • 첫째 SnO2의 결정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스퍼터링 방식으로 제작된 센서를 이용하여 각 열처리 온도 조건에서 XRD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모든 열처리온도 구간의 26.
  • 일반적으로 SnO2가 가스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온도가 필요하다. 표면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세라믹히터를 사용하였으며, 파워서플라이(Agilent, E3649A)로 세라믹히터에 전압을 인가하여 온도를 높여주었다. 소자표면의 정확한 동작온도측정을 위해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그 결과 안정적인 동작온도로 알려진 300°C가 됨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 를 방사하여 센서를 제작하였다. 방사하기전 방사용액의 전구체로 Tin(II) (chloride dihydrate SnCl2 2H2O ALDRICH 99.9%)를 사용하고, 용매(Solvent)로는 SIGMA-ALDRICH사의 DMF(N,N-Dimethylformamide HCON(CH3)2 99%)를 사용하였다. 전기방사를 위해서는 용액이 일정 점도 이상을 가져야하고, 이를 위해서 방사용액의 점도를 높이기 위해 고분자를첨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O 및 NOX가스 감지를 위해 사용된 물질로써 SnO2를 이용하였다. SnO2를 이용하여 박막형태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스퍼터링방식과 나노섬유를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제작이 가능한 전기방사법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반도체형 방식을 이용하고, 높은 감도 특성 및 빠른 응답특성 감도의 재현성 그리고 화학적 안정성이 좋은 금속산화물 SnO2를 이용하였다. SnO2를 모물질로 하여 스퍼터링방식과 비표면적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나노섬유 형태를 전기방사법을 이용하여 센서를 제작하고, CO와 NOX 가스감지 및 농도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실험에서 사용된 가스로 CO (CO 30ppm, air balance)와 NO2 (NO 1000ppm, N2 balance)를 사용하였고, 가스주입 후 가스환원을 위해서 일반 에어가스와 질소가스를 사용하였다. 정확한 가스의 농도를 주입하기 위해 유량계(MFC Korea, TSC-210)와 콘트롤러(MFC Korea, MPR-3000)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조절하여 주입하였다.
  • 전기방사를 위해서는 용액이 일정 점도 이상을 가져야하고, 이를 위해서 방사용액의 점도를 높이기 위해 고분자를첨가하였다. 첨가물질은 PVP(Polyvinylpyrrolidone (C6H9NO)N ALDRICH, MW = 1,300,000g/mol)을 사용하였으며, 물질의 중량비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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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 내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4대를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구밀집도가 높은 대도시 내에서의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대기로 방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대기 중에 머물러 인체에 피해를 끼치고있다. 특히, CO는 무색 무취의 가스로 산소가 부족한 상태로 연료가 연소할 때 불완전 연소에 의해 발생하며, CO에 장기가 노출되면 신경계통에 이상이 오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대기오염의 주된 오염물질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로 인해 늘어난 공장, 발전소, 자동차 등에서 연소 후 발생되는 오염물질로 인하여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1) 대기오염의 주된 오염물질은 연소후 발생하는 SO2(황산화물), CO(일산화탄소), HC(탄화수소), NOX(질소산화물)등이 주된 원인이 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CO와 NOX이 문제가 되고 있다.2) 현재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14년 기준 약 2,000만대가 넘어서고 있으며,3) 국내 인구 1인당 약 0.
자동차 배출가스 중 CO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인구밀집도가 높은 대도시 내에서의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대기로 방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대기 중에 머물러 인체에 피해를 끼치고있다. 특히, CO는 무색 무취의 가스로 산소가 부족한 상태로 연료가 연소할 때 불완전 연소에 의해 발생하며, CO에 장기가 노출되면 신경계통에 이상이 오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NOX 또한 CO와 동일한 특성을 지니며 연료를 고온으로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산소결핍증과 중추신경기능의 감퇴를 유발시키는 배출가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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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H. Hong, http://library.nier.go.kr/index.ax, 환경자료집II, pp.500-501, 1999. 

  2. S. M. Son, Fabrication and Gas-sensing Characteristics of NOx Sensors for Monitoring Air Pollutions, M. S. Thesis, The University of Seoul, Seoul, pp.1-2, 2009. 

  3. D. J. Kim,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The Korean Transport Institute, pp.95-104, 2014. 

  4. K. S. Kim, "Management of Cancer Risk Caused by Motor Vehicle in a Large City,"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Toxicology, Vol.13, No.1-2, pp.27-31, 1998. 

  5. T. Seiyama, A. Kato, K. Fujiishi and M. Nagatani, "A New Detector for Gaseous Components Using Semiconductive Thin Films," Analytical Chemistry, Vol.34, No.11, pp.1502-1503, 1962. 

  6. M. A. Cardoso and D. Luss, "Stability of Catalytic Wires,"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24, No.11, pp.1699-1710, 1969. 

  7. N. Maffei and A. K. Kuriakose, "A Solid-state Potentiometric Sensor for Hydrogen Detection in Air,"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Vol.98, No.1. pp.73-76, 2004. 

  8. G. Faglia, P. Nelliand and G. Sberveglieri, "Frequency Effect on Highly Sensitive $NO_2$ Sensors Based on RGTO $SnO_2$ (Al) Thin Film,"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Vol.19, No.1, pp.497-499, 1994. 

  9. S. R. Kim, D. H. Yun, H. K. Hong, C. H. Kwon and K. C. LEE, " $NO_2$ Sensing Properties of Oxide Semiconductor Thick Films,"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Vol.6, No.6, pp.451-457, 1997. 

  10.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자동차 배출 가스 저감장치 인증 및 검사현황과 개선방안, http://www.nier.go.kr/NIER/EgovMovePage.do?linkPage/kor/kor_index, p.18, 2009. 

  11. 교통안전관리공단,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요령 등에 관한 규정, http://www.ts2020.kr/main.do, p.1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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