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수업에서의 학습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An analysis on the level of cognitive demands of mathematical tasks set up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2, 2015년, pp.61 - 75  

권성룡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가 수학수업에서 활용한 과제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G교육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2개반 학생들 중 4주간의 교육실습에서 수학수업을 배정받아 수업을 한 학생들 중 자신의 수업동영상, 수업계획서, 동영상 전사자료를 제출한 50명의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예비교사가 수학수업시간에 활용한 과제의 출처, 과제의 수정여부, 수정방법, 과제의 인지적 요구 수준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tasks including the level of cognitive demands set up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50 pre-service teachers in G university of education who participated in their 4 weeks teaching practicum were selected as subjects. They planned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결성 있는 절차 과제는 무엇에 초점을 두는가? 낮은 수준에 해당하는 암기(memorization)과제는 이전에 배운 사실, 규칙, 공식, 정의를 재생하거나 이를 암기하는 것과 관련되며, 연결성 없는 절차(procedures without connections to meaning)과제는 이용할 절차가 구체적으로 제시되거나, 이전의 수업이나 경험 등을 바탕으로 어떤 절차를 이용해야 할지가 분명해서 그 절차를 따르기만 하면 된다. 반면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 연결성 있는 절차(procedures with connections to meaning)과제는 수학적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이해를 심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들이 절차를 활용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수학행하기(doing mathematics) 과제는 해결방법이 명확하지 않은 과제로 가능한 해결 전략을 적극적으로 조사해야만 하며 관련된 수학적 개념, 절차, 관계의 특성을 탐구하고 이해해야만 한다.
수학 과제란? 일반적으로 수학수업은 수학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되며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Doyle, 1988). 수학 과제란 학생들이 특정 수학적 아이디어에 집중하도록 하는 일련의 문제들이나 하나의 복잡한 문제(Stein, Grover, & Henningsen, 1996)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발달을 위한 지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나 질문, 문제, 작도, 응용, 연습 등을 말한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좋은 과제가 교실에서 의미 있는 담화를 촉진하는 이유는? 이런 과제들은 한 가지 이상의 흥미로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한 가지 이상의 해답을 가진다. 이런 과제는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전략과 그 결과에 대해 추론하게 하고, 대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숙고하여 하나의 방법을 따르도록 하기 때문에 교실에서의 의미 있는 담화를 촉진한다(NCTM, 1991, p. 2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rbaugh, F., & Brown C. A. (2005). Analyzing mathematical tasks: Catalyst for chang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 499-536. 

  2. Artzt, A. F., & Armour-Thomas, E. (2002). Becoming a reflective mathematics teacher.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 Chapman, O. (2013). Mathematical-task knowledge for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 1-6. 

  4. Doyle, W. (1983). Academic wor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3(2), 159-99. 

  5. Doyle, W. (1988). Work in mathematics classes:The context of students' thinking during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3, 67-180. 

  6. Hiebert, J., Carpernter, T. P., Fennema, E., Fuson, K. C., Wearne, D., Murray, H., Olivier, A., & Human, P. (2004). Making sens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ith understanding. Portsmouth, NH: Heinemann. 어떻게 이해하지. (김수환, 박영희, 이경화, 한 대희 역). 서울: 경문사. 

  7. Hiebert, J., & Wearne, D. (1993). Instructional tasks, classroom discourse, and students' learning in second-grade arithmeti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 393-425. 

  8. Jones, D. L., Tarr J. E. (2007). An examination of the levels of cognitive demand required by probability tasks in middle grades mathematics textbooks.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6(2), 4-27. 

  9. Marx, R. W. & Walsh, J. (1988). Learning from academic task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8(3), 207-19. 

  10. Meyer, R. D. & Wilkerson, T. L. (2011). Lesson Study: The Impact on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Mathematics. In Lynn C. Hart, Alice S. Alston, & Aki Murata (Eds.), Lesson Study Research and Practice in Mathematics Education: Learning Together(pp.15-26). Dordrecht: Springer. 

  1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12. Smith, M. S., & Stein, M. K. (1998). Selecting and creating mathematical tasks: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 344-350. 

  13. Stein, M. K., & Smith, M. S.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 268-275. 

  14.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2), 455-488. 

  15.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 Silver, E. A. (2000).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6. Stein, M. S. & Lane, S. (1996). Instructional tasks and the development of student capacity to think and reason: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and learning in a reform mathematics project.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2, 50-8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