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2, 2015년, pp.155 - 17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implication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aching by analyzing teachers' reflection on the cognitive demands of mathematical tasks they give in class. During the setup phase and the implementation phase in math class,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chan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실태는 어떠한가? |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은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 대상 수학 연수는 국가 수준은 물론 교사 주도의 수학 연수 프로그램도 전무한 실정이다(류희찬, 이광호, 강윤수, 박선용, 신인선, 신재홍, 2012).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끊임없는 반성을 통해 수업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 |
수학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수학 수업은 수학적 과제(task)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Stein, Smith, Henningsen, & Silver, 2009). 수학적 과제란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수학적 문제 상황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질문, 문제, 구성, 적용, 연습”을 의미한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 |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사들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 하지만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 대상 수학 연수는 국가 수준은 물론 교사 주도의 수학 연수 프로그램도 전무한 실정이다(류희찬, 이광호, 강윤수, 박선용, 신인선, 신재홍, 2012).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끊임없는 반성을 통해 수업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Zeichner(1994)는 교사의 반성은 교수행위를 이해하고 변화시키도록 도움으로써 수업 전문성을 발전시킨다고 하였고, 곽현주 (2004), 김경의, 김경철 그리고 최연철(2012)은 교사 스스로의 반성만으로도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교수행동 변화가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면담이나 평가 없이도 교수행동의 질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하였다. |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Mathematics 6-1. Seoul: CHUNJAE EDUCATION INC.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Mathematics 6-2. Seoul: CHUNJAE EDUCATION INC.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Mathematics Work Book 6-2. Seoul: CHUNJAE EDUCATION INC.
Kwak, Hyun Joo(2004). The Reflection on Teaching and Teacher's Teaching Behavi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Kim, Kyung Ui, Kim, Kyung Chul, Choi, Youn Chul(2012). Changes of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behaviors based on reflection on large-group discussion activity.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3(1), 315-339.
Kim, Seong Hee(2005). An Analysis of Cognitive Demands of Tasks as Set up and Implemented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Lew, Hee Chan, Lee, Kwang Ho, Kang, Yoon Soo, Park Sun Yong, Shin, In Sun, Shin, Jae Hong(2012). A study on current status of mathematics education around the world.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Policy Research 2012-6.
Park, Eun hye(1996). Reflecting Think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175-192.
Pang, Jeong Suk(2004). Cas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nstruc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7(2), 419-442.
Lee, Jin Hyang(2002). The Effects of Reflection on Teaching to Teachers' Teaching Behaviors and Level on Reflec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te Thesis.
Choi, In Young(2013). An Analysis of Cognitive Demands of Communication-Centered Tasks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5), 524-549.
Hiebert, J. et al. (1997). Making sens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ith understanding. Postmouth, NH: Heinemann. 김수환, 박영희, 이경화, 한대희 공역 (2004). 어떻게 이해하지. 서울:경문사
Loughran, J. J. (2002). Effective reflective practice. In search of meaning in learning about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3(1). 33-4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Pultorak, E. G. (1993). Facilitating reflective thought in novice teache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4), 288-295.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A. (2009).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2nd e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신경식, 서아영 (2011). 사례연구방법, 서울: 한경사.
Zeichner, K. M. (1994). Conceptions of reflective practice i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In G. R. Harvard & Hodkinson (Eds.). Action and reflection in teacher education (pp. 15-34).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