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수업반성이 수학 수업에 주는 영향 -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Teachers' Reflection For Mathematics Classroom Instruction - Focused on the cognitive demands of mathematical tasks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2, 2015년, pp.155 - 173  

이은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에 대한 교사의 수업반성이 수학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여 초등 교사의 수학 수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학 수업에서 과제 설정과 과제 실행단계 동안,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의 변화와 변화에 영향을 준 교실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수업반성을 거쳐 실시한 수학 수업에서 과제 설정과 과제 실행 단계동안,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의 변화 양상 및 변화에 영향을 준 교실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이 쇠퇴했던 수학 수업이 수업반성을 통해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이 높게 유지하는 수학 수업으로 변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implication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aching by analyzing teachers' reflection on the cognitive demands of mathematical tasks they give in class. During the setup phase and the implementation phase in math class,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chan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에 대한 교사의 수업반성이 수학 수업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의 변화 양상을 면밀히 살펴 초등교사의 수학 수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에 대한 교사의 수업반성이 수학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과제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학습이 되는지 수학 수업 안에서 수학적 과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과제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떤 요인으로 인해 변화하는지를 살펴 이를 수학 수업에 반영한다면 가치 있는 수학적 과제로 학생들의 질 높은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실태는 어떠한가?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은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 대상 수학 연수는 국가 수준은 물론 교사 주도의 수학 연수 프로그램도 전무한 실정이다(류희찬, 이광호, 강윤수, 박선용, 신인선, 신재홍, 2012).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끊임없는 반성을 통해 수업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수학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수학 수업은 수학적 과제(task)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Stein, Smith, Henningsen, & Silver, 2009). 수학적 과제란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수학적 문제 상황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질문, 문제, 구성, 적용, 연습”을 의미한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사들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하지만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 대상 수학 연수는 국가 수준은 물론 교사 주도의 수학 연수 프로그램도 전무한 실정이다(류희찬, 이광호, 강윤수, 박선용, 신인선, 신재홍, 2012).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끊임없는 반성을 통해 수업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Zeichner(1994)는 교사의 반성은 교수행위를 이해하고 변화시키도록 도움으로써 수업 전문성을 발전시킨다고 하였고, 곽현주 (2004), 김경의, 김경철 그리고 최연철(2012)은 교사 스스로의 반성만으로도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교수행동 변화가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면담이나 평가 없이도 교수행동의 질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Mathematics 6-1. Seoul: CHUNJAE EDUCATION INC.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Mathematics 6-2. Seoul: CHUNJAE EDUCATION INC. 

  3.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Mathematics Work Book 6-2. Seoul: CHUNJAE EDUCATION INC. 

  4. Kwak, Hyun Joo(2004). The Reflection on Teaching and Teacher's Teaching Behavi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5. Kim, Kyung Ui, Kim, Kyung Chul, Choi, Youn Chul(2012). Changes of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behaviors based on reflection on large-group discussion activity.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3(1), 315-339. 

  6. Kim, Seong Hee(2005). An Analysis of Cognitive Demands of Tasks as Set up and Implemented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7. Lew, Hee Chan, Lee, Kwang Ho, Kang, Yoon Soo, Park Sun Yong, Shin, In Sun, Shin, Jae Hong(2012). A study on current status of mathematics education around the world.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Policy Research 2012-6. 

  8. Park, Eun hye(1996). Reflecting Think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175-192. 

  9. Pang, Jeong Suk(2004). Cas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nstruc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7(2), 419-442. 

  10. Lee, Jin Hyang(2002). The Effects of Reflection on Teaching to Teachers' Teaching Behaviors and Level on Reflec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te Thesis. 

  11. Choi, In Young(2013). An Analysis of Cognitive Demands of Communication-Centered Tasks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2.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5), 524-549. 

  13. Hiebert, J. et al. (1997). Making sens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ith understanding. Postmouth, NH: Heinemann. 김수환, 박영희, 이경화, 한대희 공역 (2004). 어떻게 이해하지. 서울:경문사 

  14. Loughran, J. J. (2002). Effective reflective practice. In search of meaning in learning about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3(1). 33-43.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6. Pultorak, E. G. (1993). Facilitating reflective thought in novice teache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4), 288-295. 

  17.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A. (2009).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2nd e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18.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신경식, 서아영 (2011). 사례연구방법, 서울: 한경사. 

  19. Zeichner, K. M. (1994). Conceptions of reflective practice i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In G. R. Harvard & Hodkinson (Eds.). Action and reflection in teacher education (pp. 15-34).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