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비교이론 관점에서 살펴본 SNS 이용중단 의도
An Empirical Study of Discontinuous Use Intention on SNS: From a Perspective of Society Comparison Theory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3, 2015년, pp.59 - 77  

차경진 (Department of Global Busines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이은목 (IS&C)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발전과 확산으로 사람들은 타인의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타인과의 관계형성 또한 더욱 쉽고 빠른 방법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페이스북 같은 SNS는 광범위한 사용성과 빠른 확산성과 함께, 타인과의 풍부한 사회비교 기회를 갖게 한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 기반한 사회비교 노출이 사용자의 부정적인 감정과 SNS의 사용중단 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본 연구는 SNS 사용자의 사회비교 활동이 크게 3가지로 나뉜다고 보았는데, 가장먼저 본인의 위치와 비슷하다고 느끼는 상대와 자신을 평가하려는 자기평가욕구에서 시작하는 유사비교활동, 본인보다 더 열등한 사람과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정서가 다치지 않게 하려는 자기방어욕구에서 비롯되는 하향비교활동, 마지막으로 자신보다 더 나은 상대와 비교함으로써 자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자기향상욕구와 관련되는 상향비교활동이다. 이러한 사회비교활동들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SNS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상향비교, 유사비교와 관련된 정보들에 자주 노출됨으로써, 빈번하게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부정적인 감정들과 피로감으로 이어져 SNS 중단의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9명의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SNS 이용자들이 타인과 상향비교와 유사비교를 할수록 부정적 감정을 느끼게 되어, 이러한 감정들이 결국 SNS에 대한 부정적 태도(Attitude)를 거쳐 SNS 이용중단(Behavior)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밝히고자하였다. PLS 분석결과, SNS 사용 중 일어나는 사회비교와 타인탐색위주의 SNS의 사용은 사용자들에게 부정적인 감정들을 느끼게 하며 이 부정적인 감정들이 SNS 이용중단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 이용중단 의도에 관한 연구를 사회 심리학적 관점으로 확대하여 실증적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과 상향비교 또는 유사비교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기존의 심리학연구결과를 SNS 환경에서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학술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ing sites (SNS), such as Facebook, provide abundant social comparison opportunities. Given the widespread use of SNS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exposure to social media-based social comparison on user's negative emotions and discontinuous use int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서 논의한 이론들을 근거하여 본 연구는 SNS 사용자들이 느끼는 부정적 감정을 측정하여 SNS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감정요인이 사회비교와의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밝혀내고 나아가 부정적 감정이 SNS 피로감으로 이어져 SNS를 중단하는 행동이 일어날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덧붙여 타인탐색형사용이 부정적 감정에 연관이 있는 이용형태인지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델은[Figure1]과 같다.
  • 그동안 언론보도를 통해 현상적인 공감과 표면적인 수준에서 이해되던 SNS 부정적 감정의 학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둘째, SNS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부정적 감정들이 SNS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SNS를 중단행위를 초래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의 부정적인 감정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비교이론에서 그 근거를 파악하고 이로 인한 SNS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예측함으로써 SNS 중단의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NS 사용 중에 사용자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사회비교이론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사용자들이 느끼는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사회비교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SNS 중단 의도까지 끼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SNS에서 느끼는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상향비교동기, 유사비교동기, 타인탐색사용을 선정하였고,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SNS에 대한 피로감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 SNS로 인한 감정에 관한 연구를 사회심리학관점 관점에서 살펴보았다는데 그 학문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가 SNS 이용 중에 SNS상의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자신이 부족하다는 점을 자각하게 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는 정서가 감정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고, 부정적 정서를 선별하여 부정적 정서에 포함할 수 있는 부정적 감정을 나누어 연구하고자 한다. 장은영, 한덕웅[16]의 연구를 바탕으로 [Table 1]과 같이 부정적 정서 5개로 나누어 부정적인 감정을 그룹화 하여 SNS 사용자가 사회비교를 통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을 측정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NS 사용 중에 사용자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사회비교이론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목적은 SNS를 사용함에 있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의 원인이 사회비교활동들과 타인 탐색적 이용과 관련성이 있는가를 파악하는데 있다. 그동안 언론보도를 통해 현상적인 공감과 표면적인 수준에서 이해되던 SNS 부정적 감정의 학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 앞서 논의한 이론들을 근거하여 본 연구는 SNS 사용자들이 느끼는 부정적 감정을 측정하여 SNS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감정요인이 사회비교와의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밝혀내고 나아가 부정적 감정이 SNS 피로감으로 이어져 SNS를 중단하는 행동이 일어날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덧붙여 타인탐색형사용이 부정적 감정에 연관이 있는 이용형태인지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의 부정적인 감정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비교이론에서 그 근거를 파악하고 이로 인한 SNS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예측함으로써 SNS 중단의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NS 사용 중에 사용자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사회비교이론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목적은 SNS를 사용함에 있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의 원인이 사회비교활동들과 타인 탐색적 이용과 관련성이 있는가를 파악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H1: SNS 사용 시 사용자는 타인과 상향비교를 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것이다.
  • H2: SNS 사용 시 사용자는 타인과 유사비교를 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것이다.
  • H3: 타인 정보탐색을 주로 하는 SNS 사용자의 경우 부정적인 감정을 더 느낄 것이다.
  • H4: 사회비교를 통해 느낀 부정적인 감정은 SNS 피로감으로 이어질 것이다.
  • H5: SNS 피로감은 SNS 이용중단이라는 행동의 전환을 가져올 것이다.
  • 앞서 언급하였듯이 SNS의 경우 대부분의 타임라인이 긍정적인 측면으로 과장되어 있기 때문에 타인의 정보를 검색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과 SNS상의 타인과 비교했을 경우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SNS 이용에 있어 타인탐색을 주로 하는 사용자의 경우 부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느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타인과 자신의 비교를 통한 자기평가에서 느끼는 부정적 감정들로 인한 SNS 피로감과 중단의도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제한적 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에서 일어나는 사회비교로 인해 느끼는 부정적 감정이 SNS 피로감으로 연결되어 결국 SNS 중단이라는 행동의 전환이 일어날 것임을 가정하고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 유사비교는 자기평가를 통해 위안을 얻고자 하는 동기에서 출발한다[12]. 따라서, 자신과 비슷한 위치의 사람들과 비교를 하기 때문에 SNS상에서 유사비교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SNS 특성상 각 개인이 긍정적인 부분을 과장하거나 정보를 일부 선택하여 개인의 타임라인에 게시하기 때문에 유사비교는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SNS에서 느끼는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상향비교동기, 유사비교동기, 타인탐색사용을 선정하였고,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SNS에 대한 피로감을 선정하였다. 또한 SNS에 대한 피로감이 중단 의도까지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며, 이를 구조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데이터는 제시한 구조모형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 모든 가설이 채택된 것을 알 수 있었다.
  • 불행을 느끼는 원인은 사회비교에 있으며 잘난 모습만을 보여주고자 하는 타인의 뉴스피드를 보고 나면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것이다[15, 52]. 본 연구는 이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가 SNS 피로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사용자의 사회비교 활동 3가지는?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 기반한 사회비교 노출이 사용자의 부정적인 감정과 SNS의 사용중단 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본 연구는 SNS 사용자의 사회비교 활동이 크게 3가지로 나뉜다고 보았는데, 가장먼저 본인의 위치와 비슷하다고 느끼는 상대와 자신을 평가하려는 자기평가욕구에서 시작하는 유사비교활동, 본인보다 더 열등한 사람과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정서가 다치지 않게 하려는 자기방어욕구에서 비롯되는 하향비교활동, 마지막으로 자신보다 더 나은 상대와 비교함으로써 자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자기향상욕구와 관련되는 상향비교활동이다. 이러한 사회비교활동들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SNS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상향비교, 유사비교와 관련된 정보들에 자주 노출됨으로써, 빈번하게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부정적인 감정들과 피로감으로 이어져 SNS 중단의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발전으로 무엇이 가능해졌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발전과 확산으로 사람들은 타인의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타인과의 관계형성 또한 더욱 쉽고 빠른 방법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페이스북 같은 SNS는 광범위한 사용성과 빠른 확산성과 함께, 타인과의 풍부한 사회비교 기회를 갖게 한다.
뉴스피드를 보는 사람들이 안 보는 사람들보다 더 불행하고 우울한 이유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다른 연구에서는 뉴스피드를 본 직후 사용자들의 삶의 만족도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29]. 이러한 결과가 나온 원인은 행복이란 상대적인 감정이여서 나와 또래 그룹 혹은 자신의 지인들과의 비교를 통해 행복의 척도가정해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SNS에 자신의 가장 잘나거나 좋은 모습만 보여주는 경향이 있기에 이를 읽은 사람들은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spinwall, L. G. and Taylor S. E., "Effects of social comparison direction, threat and self-esteem on affect, self-evaluation and expected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4, No. 5, pp. 708-722, 1993. 

  2. Bae, P. B. and Jan, H.,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s," Online Communities and Social Comput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5621, pp. 143-152, 2009. 

  3. Baik, I. S., "The Effect of The Social Comparison against Appearance Management Working People's Appearance Information Conjugate Appearance Management and Fashion Product Purchases," Jooang University-Phd Dissertation, 2007. 

  4. Chae, R. B., "A Study on Negative Emotions Using SNS such as FaceBook," SookMyung University, 2013. 

  5. Chebat, J. C. and Sluasrczyk, W., "How emotions mediate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loyalty in service recovery situation: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8, No. 5, pp. 664-673, 2005. 

  6. Chosun Newspaper, reported by Choi, Y. J., Happiness droppred when Facebook friends are over 35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2/17/2012021701103.html, 2012. 

  7.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Routledge Academic, 2013. 

  8. Ellison, N., Heino, R., and Gibbs, J., "Managing impressions online: Self-presentation processes in the online dating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1, pp. 415-444, 2006. 

  9. Festinger, L., "A theory of social comparison processes," Human relations, Vol. 7, No. 2, pp. 117-140, 1954. 

  10.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 39-50, 1981. 

  11. Gartner, "Gartner survey highlights consumer fatigue with social media," http://www.gartner.com/newsroom/id/1766814, 2011. 

  12. Gefen, D., Straub, D., and Boudreau, M. C.,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4, No. 1, 2000. 

  13. Goethals, G. R., "Social Comparison Theor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12, No. 3, pp. 261-278, 1986. 

  14. Greenberg, L. S. and Paivio, S., "Fear and anxiety," Working with emotions: Changing core schemes, pp. 194-227, 1997. 

  15. Ham, J. Y., Yoo, H. S., Ji, S. H., and Lee, J. N., "Social Network Service, Corporate SNS Account, Emotional Factor, Habit, Continuous Intension,"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5, No. 3, pp. 35-56, 2014. 

  16. Han, D. W., "Effects of Goal-setting for Social Comparison and Success/Failure Experiences upon Choice of Comparison Target,"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13, No. 2, pp. 311-329, 1999. 

  17. Han, D. W. and Jang, E. Y., "Effect of Success / Failure Feedback , Goal-setting for Social Comparison and Comparison Target upon Experiences of Self-Relevant Agitation Emo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14, No. 3, pp. 109-123, 2000. 

  18. Han, D. W. and Jang, E. Y., "Social Comparison in Korea," ParkYongSa, 2007. 

  19. Helegeson, V. S. and Taylor, S. E., "Social comparisons and adjustment among cardiac patient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3, pp. 1171-1195, 1993. 

  20. Inman, J. J. and Zeelenberg, M., "Regret in repeat purchase versus Switching Decisions: The Attenuating Role of Decision Justifiabil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9, No. 2, pp. 166-128, 2002. 

  21. Jang, E. Y. and Han, D. W., "Effects of Social Comparison Goal, Target, and Outcome on Self-relevant Emotion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18, No. 3, pp. 127-153, 2004. 

  22. Jelenchick, L. A., Eickhoff, J. C., and Moreno, M. A., "Facebook depression?, Social networking site use and depression in older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 52, No. 1, pp. 128-130, 2013. 

  23. Jung, H. S., "Determinant Factors of Innovation Resistance of Social Media," The Journal of Korean Contents Society, Vol. 13, No. 6, pp. 158-166, 2013. 

  24. Jung, O. B., Jung, S. H., and I, J. H.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Hackjisa, 2007. 

  25. Kim, K. D., Kim, H. J., and Bae, Y., "Exploring the Concept and Determinants of SNS(Social Network Service) Fatigue," Information and Society, Vol. 26, 2013. 

  26. Kim, S. J. and Kim, T. Y., "How the Emotion of SNS Contents Influence the Users' Affective States: Focused on Facebook Newsfeed Pages," Cyber Communication, Vol. 29, No. 1, p. 5, 2012. 

  27. Kim, S. Y. and Kim, K. S., "Beyond Risk and Benefit: Heuristic Effect of Experienced Affect on Acceptance of Nuclear Power Station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Pubic Administration, Vol. 41, No. 3, pp. 373-398, 2007. 

  28. Kim. Y. J., "Facebook and Gratification," Gender and Culture, Vol. 20, p. 71, 2011. 

  29. Kross, E., Verduyn, P., Demiralp, E., Park, J., Lee, D. S., Lin N., Shablack, H., Jonides, J., and Ybarra, O., "Facebook use predicts declines in subjective well-being in young adults," PloS one, Vol. 8, No. 8, 2013. 

  30. Kulik, J. A. and Mahler, H. I. M., "Stress and affiliation in a hospital setting: Preoperative roommate prefere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15, pp. 183-193, 1989. 

  31. Lee, H. J. and Jung, D. H., "Discontinuance intention around Facebook and Twitter," Korean Media Press, Vol. 57, No. 4, pp 269-293, 2013. 

  32. Lee, H. S., Lim, D. W., and Jo, H. J., "Personal Information Overload and User Resistance in the Big Data Ag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1, pp. 125-139, 2013. 

  33. Lee, H. S. and Lim, J. H.,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Consumption Emotion, Satisfaction, and Product Attitudes," Business Research, Vol. 30, No. 4, pp. 1115-1142, 2001. 

  34. Miller, G., "Hypotheses on measure: The reputation: Alliance choices and the shadow of the past," Security Studies, Vol. 12, No. 3 pp. 40-78, 2003. 

  35. Nunnally, J., Psychometric Methods, McGraw Hill, New York, 1967. 

  36. Park, J. 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Adoption Factor Scales," Communication Theory, Vol. 7, No. 2, p. 22, 2011. 

  37. Park, K. J., Yoo, I., and Lee, Y. H., "A Study on the Negative Emotion of Using Social Networking Services and Its Discontinuance Intention,"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5, No. 2, pp. 89-106, 2014. 

  38. Park, S. W., "Why does the political polarization continue in SNS?-Focusing on the subject of the communication, the reliability of the information in the types of SNS and the trust of other people," Social Science Research, Vol. 30, No. 1, p. 235, 2014. 

  39. Pavlou, P. A. and Gefen, D., "Building effective Online Marketplaces with Institution Based Trust,"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15, No. 1 pp. 37-59, 2004. 

  40. Rainie, L., Smith, A., and Duggan, M., "Coming and going on Facebook," Pew Internet Report, 2013. 

  41.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New York, 2003. 

  42. Salovey, P. and Rodin, J., "Som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ocial comparison jealous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7, No. 4, pp. 780-792, 1984. 

  43. Schachter, S., "The psychology of affiliation: Experimental studies of the sources of gregariousness," Stanford University Press, 1959. 

  44. Shin, K. A., "Study on public's communicative motivation: extension of the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with negative emotion and need for closure," Hanyang University-Phd Dissertation, 2013. 

  45. Smith, R. H., "Assimilative and contrastive emotional reactions to upward and downward social comparisons," In Handbook of social comparison pp. 173-200. Springer US, 2000. 

  46. Stankovic, M., Passant, A., and Laublet, P., "Directing status messages to their audience in online communities," Coordination, Organizations, Institutions and Norms in Agent Systems V, pp. 195-210.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10. 

  47. Steenkamp, J. E. and Van Trijp, H. C., "The use of LISREL in validating marketing constr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8, No. 4 pp. 283-299, 1991. 

  48. Sung, N. H., "Darkness of the digital world," LG Business insight weekly focus, pp. 35-45, 2011. 

  49. Sung, Y. S. and Park, E. A., "Emotional patterns on Advertising," The Journal of Advertising, Vol. 6, No. 2, pp. 7-49, 1995. 

  50. Tandoc, E. C., Ferrucci, P., and Duffy, M., "Facebook use, envy, and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Is facebooking depress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43, pp. 139-146, 2015. 

  51. Taylor, S. E., Wayment, H. A., Carrillo, M. S., and Richard, M. (Ed), "Higgins, E. Tory (Ed), social comparison, selfregulation, and motivation,"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pp. 3-27 Guilford Press, 1996. 

  52. Wheeler, L., "Individual differences in social comparison," In J. Suls and L. Wheeler (Eds.), Handbook of social comparison: Theory and Research, pp. 141-158, New York: Plenum, 2000. 

  53. Wheeler, L. and Miyake, K., "Social Comparison in Everyday Life I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2, No. 5, p. 760, 1992. 

  54. Wise, K., Alhabash, S., and Park, H., "Emotional Responses During Social Information Seeking on Facebook,"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 13, No. 5, pp. 555-562, 2010. 

  55. Wills, T. A., "Downward comparison principles in social psychology," Psychological Bulletin, Vol. 90, No. 2, pp. 245-271, 1981. 

  56. Wood, J. V., Taylor, S. E., and Lightman, R. R., "Social comparison in adjustment to breast ch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9, No. 5, pp. 1169-1183, 1985. 

  57. Yoon, Y. S. and Lee, K. Y., "The Impact of Users' Satisfaction and Habits in Customer Loyalty to Continue the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5, No. 4, pp. 123-143, 2010. 

  58. Zeelenberg, M. and Peters, R., "Beyond Valentin Customer Dissatisfaction: A Review and New Findings On Behavioral responses to Regret and Disappointment in Failed Ser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4, No. 4, pp. 445-455,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