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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맞춤형 정보 제공 연구
A Study for Personalized Multimedia Information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3, 2015년, pp.79 - 87  

박지수 (Department of Multimedia, Sungkyul University) ,  김무철 (Department of Multimedia, Sungkyul University) ,  노승민 (Department of Multimedia, Sungkyu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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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 2.0의 도래와 더불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사용자의 참여를 장려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련 연구들은 사용자 참여형 환경에 맞추어 맞춤형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개인별 맞춤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론을 정리하고 분석함으로써 적용 방안을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웹 콘텐츠 제작 과정에 참여하여 해당 콘텐츠의 카테고리 및 정의를 설정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확장하며,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ecent emergence of Web 2.0 technology, many services are encouraging the user participation. Then, many approaches dealing with multimedia contents focused on the personalized information provisioning. The proposed approach analyzes the user requirements and previous methodology for personal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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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자신과 관련 있는 사람들을 추출하고 그에 대한 위치를 분석하고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에 태깅한 메타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관련성 높은 유사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정확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 맞춤형 이벤트 정보를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안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을 위한 방법론을 정리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필요를 채워줌으로써 사용자가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안한다.
  • Ryu and Kim[6]은 정보의 홍수 시대 속에서 저작내용과 의미적 극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본 논문에서는 두 단계를 통해 의미적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로, 저작내용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분류하기 위해 각 개인의 프로파일(profile)을 기반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필터링하여 맞춤형정보를 추천하는 내용기반 필터링(content-based filtering)을 사용했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과 개인화 맞춤형 방법론에 대해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최근 스마트기기의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자신의 위치에서 발생되는 이벤트나 정보 등을 얻고 싶어하는 사용자의 요구가 증폭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맞춤형 멀티미디어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기술적 요구사항을 결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사용자에게 만족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사용자는 다양한 콘텐츠 정보를 실시간으로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자 팔로우들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이다. 소셜 네트워크상의 많은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사용자의 팔로우 중심으로 콘텐츠를 수집함으로써 사용자의 관심 분야에 맞춰 좀 더 정확한 콘텐츠를 추천해 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추천 시스템에 적용되는 다양한 기술들인 협업적 필터링, 내용 기반 필터링, 소셜 네트워크 기반 맞춤형 콘텐츠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에 적용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본 장에서는 이미지 기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정보 제공에 필요한 기술들에 대해 분석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지를 통해서 콘텐츠 자체에 대한 접근은 물론이고, 인물정보, 촬영장소, 촬영시간 등의 사진과 관련된 메타데이터정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yu and Kim은 어떤 단계를 통해 의미적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하고자 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두 단계를 통해 의미적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로, 저작내용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분류하기 위해 각 개인의 프로파일(profile)을 기반으로 적합하다고 판단 되는 정보를 필터링하여 맞춤형정보를 추천하는 내용기반 필터링(content-based filtering)을 사용했다. 내용 기반 콘텐츠 분류 단계에서 저작자의 시시각각 변하는 저작의도를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프로파일을 구축, 갱신 하였고, 저작내용과 가장 유사한 콘텐츠를 분류하였다. 두 번째로, 의미적 극성 판단 단계를 통하여 분류된 콘텐츠와 저작내용의 의미적극성을 판단하였다. 이로써 저작내용과 의미적극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기존의 기법 두 가지를 융합하여 하이브리드 형태의 콘텐츠 추천 방법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를 두었고, 현재까지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연구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협업적 필터링은 어떤 방법인가? 협업적 필터링은 사용자들의 유사성향을 기반으로 추천해주는 방법이다. 많은 사용자들의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정보를 파악하여 유사한 성향을 가진 사용자들을 그룹화 한다. 하나의 그룹 안에 있는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추천해 주는 방법이다. 사용자들의 주관적인 선호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콘텐츠를 선별하는데 유용하다.
웹 2.0 환경에서 무엇이 마련되었는가? 웹 2.0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1]. 더불어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급증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Eom, T. Y., Kim, W. J., and Park, S. U., "Personalized Bookmark Recommendation System Using Tag Network,"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5, No. 4, pp. 181-195, 2010. 

  2. Hong, J. U., Lee, J. Y., and Min, M. H.,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portal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Proceedings of KIIS Fall Conference 2010, Vol. 20, No. 2, 2010. 

  3. Kim, B. Y., Lee, J. H., Lee, M. S., Kim, Y. J., and Tian, L. "Social networking services tailored recommendation techniques," Ewha Womans University, 2013. 

  4. Kim, H. D., "Collaborative Tag-Based Recommendation Methods Using the Principle of Latent Factor Model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4, No. 4, pp. 47-57, 2009. 

  5. Kim, H. K., Seo, H. C., and Jang, M. G., "User Requirements for personal media management softwar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06 Proceedings of Korea Computer Conference(B), Vol. 33, No. 1, pp. 124-126, 2006. 

  6. Kim, S. H., "Study on content-based image and video retrieval system performance analysis," Biblia Korea, Vol. 15, No. 2, 2004. 

  7. Lee, B. S. and Hwang, B. Y., "Web documents prediction system using a Web log mining," Korea Information Science, Vol. 32, No. 2, pp. 97-99, 2005. 

  8. Lee, D. J., Lee, S. K., and Lee, S. G., "Music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considering the time context information," Proceedings of Korea Computer Conference, Vol. 36, No. 1, 2009. 

  9. Lee, I. G., "Image search methods using color information and texture information Features," Chungwoon University, 2005. 

  10. Lee, S. P., "Social network-based system customized content recommendation," proceedings of Broadcasting Engineers, Vol. 18, No. 1, 2013. 

  11. Ryu, G. G. and Kim, H. C., "Content-based content recommendation method using the polarity information," Proceedings of Korea Computer Education Association Winter Conference, Vol. 19, No. 1, 2015. 

  12. Uhm, K. H. and Bang, N. H., "Image search technology analysis using shape features," Research Database, Vol. 17, No. 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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