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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교각의 미관개선유형별 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 분석
An Analysis of the Image and Visual Preference of a Light Rail Pier according to Aesthetic Style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3 no.4, 2015년, pp.15 - 26  

정성관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  강동현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조경학과) ,  신재윤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조경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의 교각미관개선 시험구간을 대상으로 경관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교각에 대한 인식과 디자인 시 중요요소를 조사하고, 코팅, 그래픽, 피복식물, 광고판 등의 선호도 및 감성평가를 실시하였다. 경전철의 교각은 평가자들의 60.4%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미관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각디자인 시 고려해야할 시각적 요소는 색채 5.81, 형태 5.57, 미적구성 요소에는 조화 6.07, 쾌적성 6.00 등의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미관개선별 선호도는 그래픽 4.14, 피복식물 3.57, 코팅 3.23, 광고판 2.82 등의 순서로 분석되었으나, 연구대상지 피복식물은 생육이 나빠 피복율이 낮은 상태에서 이루어진 점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감성평가에서 코팅, 안전시설, 무처리는 '인공적인', '생기없는', '삭막한'이 대표적인 경향으로 나타났고, 자연재료를 사용한 피복식물은 타 유형에 비해 '자연적인', '생기있는'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그래픽과 광고판은 대표적인 감성 요소 없이 디자인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각 미관개선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주변 환경과 조화로움, 이용자의 정감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경전철 교각의 경관문제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egu Metropolitan Transit Corporation Advisory Committee has chosen 5 styles of bridge-pier designs, including coating, graphic, planting, billboard and safety-facility style, based on the results of landscape simulations from a previous study.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itizen'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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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각 구조물 인식에 관한 문항은 일반 교각 구조물에 대한피험자의 선호여부와 미관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설문하였다. 교각디자인 시 중요 요소에 관한 문항은 형식미학적 관점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단지특성에 적합한 도시구조물 경관에 관한 연구(Korea Land and Housing Corporation, 2006)의 평가표 중 교량 및 교각부분의 평가표를 지표로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요소와 미적구성 요소로 구분하여 시각적 요소에는 형태, 질감, 문양, 색채를, 미적구성 요소에는 통일성, 다양성, 쾌적성, 조화성 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미관개선유형별 감성평가 문항은 13편의 선행연구(Kim and Lee, 1999;Oh and Han, 1999; Kim et al.
  • 본 연구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의 교각미관개선 시험시공구간을 대상으로 미관개선에 따른 선호도와 감성형용사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도심 내에 건설되고 있는 경전철 교각의 경관개선을 위해 시뮬레이션이 아닌 실제 시공된 미관개선사례를 바탕으로 미관개선유형별 선호도와 감성이미지 경향을 정량적으로 도출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구광역시뿐만 아니라, 경전철이 운행 또는 건설 예정인 모든 지자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각으로 인한 경관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도심 내에서 경전철 교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량한 경관을 완화할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을 거쳐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인 Ju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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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노레일 시스템의 특성은 무엇인가? 도시철도 3호선은 기존의 지하철과는 달리 도시여건, 경제성, 편의성, 친환경성 등을 고려하여 모노레일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모노레일 시스템은 호주 시드니, 미국 라스베이거스,태국 방콕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선진 도시형 교통시스템으로 건설․유지비가 적게 들고, 환경 친화적이며, 상부 슬래브 방식이 아닌 폭 85cm의 보 형식으로 건설되어 일조권 및 조망성 확보에 비교적 용이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Ahn, 2009). 반면, 교량과 교각 등 인공 구조물은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Choi, 2012), 도심구간을 관통하는 교각 구조물, 교량하부 등으로 인해 도시미관을 해치는 새로운 흉물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모노레일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모노레일 시스템은 호주 시드니, 미국 라스베이거스,태국 방콕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선진 도시형 교통시스템으로 건설․유지비가 적게 들고, 환경 친화적이며, 상부 슬래브 방식이 아닌 폭 85cm의 보 형식으로 건설되어 일조권 및 조망성 확보에 비교적 용이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Ahn, 2009). 반면, 교량과 교각 등 인공 구조물은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Choi, 2012), 도심구간을 관통하는 교각 구조물, 교량하부 등으로 인해 도시미관을 해치는 새로운 흉물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교각으로 인한 도시미관의 훼손을 방지하고, 시각적으로 삭막해진 교각경관을 개선하기 위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나, 교량 및 교각의 설계는 토목관련 설계자의 주관적인 관점에 치중하여 대중의 미적 기준이나 선호도를 반영한 경관적 고려는 미흡한 실정이다(Park, 2005)
도심교통 체증과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광역시가 한 일은 무엇인가? 대구광역시는 도심교통 체증과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1, 2호선과 연계한 도시철도 3호선을 2015년 4월경 개통하였다. 도시철도 3호선은 기존의 지하철과는 달리 도시여건, 경제성, 편의성, 친환경성 등을 고려하여 모노레일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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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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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Suh, J. H., T. H. Park and J. Heo(2004) An analysis on the image and visual preference of the environmental sculpture in urban streetscap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2(1): 57-68. 

  29. Suh, S. Y.(2009) (A) Treatise on the General Perception of Complementary Relations between Shape and Space Within Graphic Design. Ph.D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30. Woo, S. K.(2007) A Study on Sequence Streetscape Evaluation Model in Changed Street Environment. Ph.D.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31. Yamamoto, H. and H. Koohei(1985) A study on the form of bridge due to psychometrical techniques. Journal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62(I-4): 273-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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