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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복합재 에어 스포일러의 체결부 설계 및 강도 평가
Joint Design and Strength Evaluation of Composite Air Spoiler for Ship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8 no.4, 2015년, pp.219 - 225  

피준우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전상배 (Offshore Service Research Part, Samsung Heavy Industries Co., LTD.) ,  이근호 (Composites R&D, SK Chemicals Co., LTD.) ,  조영대 (Composites R&D, SK Chemicals Co., LTD.) ,  최진호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권진회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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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분야에서 이산화탄소($CO_2$) 배출을 줄이고 연료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항해하는 선박의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한 에어 스포일러를 장착하는 방안이 검토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선박에 적용될 수 있는 복합재 에어 스포일러의 체결부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정적, 피로강도를 평가하였다. 하중은 선박의 운항 중 발생하는 청파(Green Water Pressure) 0.1 MPa이 에어 스포일러에 수직하게 가해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에어 스포일러는 유리섬유 면재에 발사 코어를 갖는 샌드위치 형태로 제작하였고, 여러 개의 샌드위치 패널이 셀(Cell) 형태로 강(Steel) 프레임에 볼트로 체결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에어 스포일러와 프레임의 체결부는 베어링 파손을 가지도록 설계하고, 정적(베어링) 시험과 피로(4점 굽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개발된 에어 스포일러는 정해진 외부하중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안전여유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에어 스포일러는 조만간 대형 상업용 선박에 적용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spoiler, which can reduce the drag during operation, can be considered as a possible means to reduce carbon dioxide emission and to increase fuel efficiency. In this study, a composite air spoiler was designed and tested by static and repeated loads. The Green Water Pressure of 0.1 MPa a ship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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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널의 에지밴드는 볼트로 금속 프레임에 체결되는데, 에지밴드 위에 금속 보강재를 추가하여 샌드위치가 볼트에 의해 국부적 손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였다. 볼트는 두 줄로 설치하고 금속 프레임을 충분히 강하게 설계 하였으므로 샌드위치 패널은 장착부에서 고정지지(Clamped) 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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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샌드위치 구조란? 이러한 굽힘하중의 지지에 가장 효과적인 구조 형태는 샌드위치이다. 샌드위치 구조는 고강성, 고강도를 갖는 면재(Face) 속에 무게가 가벼운 코어(Core)를 넣어, 굽힘하중과, 굽힘하중으로 인한 면내하중은 면재가 지지하게 하고, 횡전단하중은 코어가 지지하게 하는 구조이다[1].
복합재료로 에어 스포일러를 제작시 장점은? 1에 보인 바와 같이 선수에 대형 에어 스포일러(Air Spoiler)를 설치하는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특히 복합재료로 에어 스포일러를 제작하면 무게 증가가 크지 않고, 해수에 의한 부식에 강하여 긴 수명을 갖는 장점이 있다.
굽힘하중의 지지에 가장 효과적인 구조 형태인 샌드위치 구조의 단점은? 구조물의 중량을 절감하면서 굽힘강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형태인 샌드위치 구조는 집중하중이 가해지는 체결부 영역에서 취약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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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etras, A., Design of Sandwich Structure, Cambridge University, UK, 1998. 

  2. Park, Y.B., Kweon, J.H., and Choi, J.H., "Failure Characteristics of Carbon/BMI-Nomex Sandwich Joints in Various Hygrothermal Conditions", Composites Part B, Vol. 60, 2014, pp. 213-221. 

  3. Roy, R., Nguyen, K.H., Park, Y.B., Kweon, J.H., and Choi, J.H., "Testing and Modeling of NomexTM Honeycomb Sandwich Panels with Bolt Insert", Composites Part B, Vol. 56, 2014, pp.762-769. 

  4. Hu, H., Belouettar, S., Potier-Ferry, M., and Daya, E.M., "Review and Assessment of Various Theories for Modeling Sandwich Composites", Composite Structures, Vol. 84, No. 3, 2008. pp. 282-292. 

  5. Kim, K.S., Ahn, J.M., Jang, Y.S., and Lee, Y.M., "Strength Improvement of Insert Joint for Composite Sandwich Struc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8, No. 1, 2010, pp. 29-34. 

  6. Hazizan, M.A. and Cantwell, W.J., "The Low Velocity Impact Response of an Aluminum Honeycomb Sandwich Structure", Composites Part B, Vol. 34, No. 8, 2003, pp. 679-687. 

  7. http://www.plastemart.com, Category : Daewoo, Subject : S.Korea's Daewoo & UK's Intelligent Engineering Form JV to Use SPS Technology in Shipbuilding. 

  8. http://www.um.no, Category : Technology, Subject : Materials. 

  9. R. L. Evertz, Investigation of Core Closeouts in Fiber- Reinforced Sandwich Laminates, M.S Thesis, Montana State University, USA, 2000. 

  10. Niu, M.C., Airframe Stress Analysis and Sizing, Conmilit Press Ltd, Hong Kong, 1998. 

  11. Clarke, J.L., Structural Design of Polymer Composites: EUROCOMP Design Code and Handbook, E & FN Spon, London, USA, 1996. 

  12. Zhang, J., Liu, F., Zhao, L., Chen, Y., and Fei, B., "A Progressive Damage Analysis based Characteristic Length Method for Multi-bolt Composite Joints", Composite Structures, Vol. 108, 2014, pp. 915-923. 

  13. Jones, R.M.,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2nd Edition, Taylor and Francis, US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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