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도구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Authoring Tool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Content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6 no.4, 2015년, pp.25 - 37  

전지영 (Dept. of Newmedia, Korean German Institute of Technology) ,  전지윤 (Dept. of Newmedia, Korean German Institute of Technology) ,  홍민 (Dep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염효섭 (Dep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최영환 (Dep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최유주 (Dept. of Newmedia, Korean German Institute of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마커 위에 2D 이미지, 3D 모델, 동영상과 같은 가상객체를 증강시키고 인터랙션 이벤트를 연결시켜 주는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빌더(MARB ; Moblie AR contents Builder, 이하 MARB)를 개발하였다. MARB은 사용자가 원하는 마커 위에 다양한 가상객체를 증강시켜주며, 마커에 따른 여러 인터랙션 이벤트를 선택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구동하기 위해 모바일 콘텐츠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모바일기기에 설치하면 간단한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이용한 저작이 가능하다. MARB은 기존 개발자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가 모바일 콘텐츠를 자유롭게 저작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들에 의해 다방면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모바일 증강현실 시장 확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developed a mobile AR contents Builder (MARB) featuring the augmentation of virtual objects, e. g. 2D images, 3D models and videos on user-preferred markers in mobile environment and with connected interaction events. The developed MARB is capable of augmenting multiple virtual obj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는 크게 증강된 목적별로 마커 기반과 위치정보 기반으로 나뉜다. 마커 기반은 QR코드나 단순화된 흑백의 사각마커, 자연객체 등을 타겟으로 그 위에 가상객체나 영상 등을 증강시키는데 목적을 두며, 위치정보 기반은 gps, compass등과 같은 위치센서 정보를 사용하여 특정 목적지의 방향을 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환경과 개발환경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증강현실 기술 구현이 일반 사용자뿐만 아니라 기존 개발자들에게도 어렵다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고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도구인 MARB의 설계 및 구현 내용을 소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에서 사용하고 있는 센서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사용되고 있는 센서는 무엇인가? 그림 2는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네 가지 센서들이 어떤 비율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나타내고 있는 도표이다. 네 가지 센서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사용되고 있는 센서는 Compass와 GPS로, 이 센서들은 위치정보를 증강하는 모바일 콘텐츠에서 필수로 사용되었다. Compass는 방향 정보를 이용하여 물체를 증강하는데 사용되었으며, GPS는 현재 위치 정보를 사용하여 주변 정보와 결합하는데 사용되고 있었고, Gyro는 중력 방향에 따라 카메라 화면을 전환할 때 사용되거나 증강된 이미지를 중력 방향으로 조정하는데 사용되었다.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란 현실세계와 가상 세계의 통합으로, 가상의 물체나 환경정보와 같은 보이지 않는 정보를 현실세계와 결합시켜 사용자가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1]. 증강현실은 사용자로 하여금 어떠한 대상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이고 판단할 수 있게 하여 집중과 관심을 이끌어내고 직관적 인식률을 높인다.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는 증강된 목적별로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는 크게 증강된 목적별로 마커 기반과 위치정보 기반으로 나뉜다. 마커 기반은 QR코드나 단순화된 흑백의 사각마커, 자연객체 등을 타겟으로 그 위에 가상객체나 영상 등을 증강시키는데 목적을 두며, 위치정보 기반은 gps, compass등과 같은 위치센서 정보를 사용하여 특정 목적지의 방향을 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 D. Yang, C. Y. Lee and S. W. Hwang, "A Study on the Strategy to Activate the Mobile Augmented Reality Market through a Business Model Analysis",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Vol. 1, No. 1. 2010, pp. 5-27. https://www.kisa.or.kr/jsp/common/libraryDown.jsp?folder9011233 

  2. Culture Technology Depth Reports, Mobile AR Technology and Industry Trends, Vol. 4, No. 1, 2010. https://www.kocca.kr/knowledge/publication/ct/__icsFiles/afieldfile/2010/10/13/lTX6IZfuEeJN.pdf 

  3. H. S. Jeon, "Mobile Augmented Reality", Week Technology Trends, Vol. 1447, No. 1, pp.25-37, 2010. www.tta.or.kr/data/reportDown.jsp?news_num3178 

  4. D. C. Kim, J. W. Lee, W. T. Woo, "Augmented Reality 2.0 technology and Content Application Technology Status & Prospect", The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28, No. 6, 2011, pp54-60. http://www.dbpia.co.kr/Article/1473482 

  5. H. M. Lee, D. C. Kim and W. T. Woo, "The Next Generation of Augmented Reality Interface Technology and Prospects for Virtual Object Manipulation",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17, No. 5, 2010, pp.60-66. http://scholar.ndsl.kr/schArticleDetail.do?cnJAKO201006755716119 

  6. Vuforia Developer, https://developer.vuforia.com 

  7. AR ToolKit,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8. And AR, https://code.google.com/p/andar/ 

  9. Y. Wang, T. Langlotz, M. Billinghurst and T. Bell, "An Authoring Tool for Mobile Phone AR Environments", New Zealand Computer Science Research Student Conference, Vol.9, No. 1, 2009, pp.1-4. http://www.hitlabnz.org/index.php/people?viewpublication&taskshow&id1264 

  10. J. W. Shim, M. J. Kong, H. Y. Kim, S. H. Chae, K. H. Jeong, J. H. Seo and T. D. Han, "Augmented Reality Authoring Tool with Marker & Gesture Interactive Feature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6, No 6, 2013, pp.720-734. http://www.dbpia.co.kr/Article/3229423 

  11. J. G. Lee and J. W. Lee, "Interface for in-situ Authoring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on a Mobile Device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7, 2010, pp. 1-9. http://www.dbpia.co.kr/Article/1323690 

  12. APP COOKER, http://www.appcooker.com/ 

  13. P. Wayner, Network World, http://www.itworld.co.kr/slideshow/831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