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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에 나타난 미적 특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Aesthetics of Men's Costume in the Renaissance Period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4 no.4, 2015년, pp.531 - 539  

정현숙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박길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esthetic characteristic of men's costume in the Renaissance period. Fashion is a reflection of Zeitgeist. The ideal aesthetic values of each period create the concept of ideal beauty for that period. Costume represents the ideal beauty of a particular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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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 시대의 다양한 문화적 산물 중에서 특히 복식과 예술은 수 세기 동안 시대정신과 한 시대의 지배적인 미적 가치를 가시화하고 구체화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 중심의 미의식을 추구한 르네상스 시대와 시대정신이 유사한 현대의 남성복 디자인 개발을 위해서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의 미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에 널리 유행했던 남성복의 미적 특성을 분석하여 그러한 미적 특성을 현대의 남성복디자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간 중심의 미의식을 추구한 르네상스 시대와 시대정신이 유사한 현대의 남성복 디자인 개발을 위해서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의 미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에 널리 유행했던 남성복의 미적 특성을 분석하여 그러한 미적 특성을 현대의 남성복디자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 중심의 시대를 대표하는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했던 남성복을 중심으로 그 시대에 나타났던 남성 복식의 미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현대의 남성복 디자인 개발에 분석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의 미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현대 남성복의 디자인 개발에 창조적인 영감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 중심의 시대를 대표하는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했던 남성복을 중심으로 그 시대에 나타났던 남성 복식의 미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현대의 남성복 디자인 개발에 분석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의 미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현대 남성복의 디자인 개발에 창조적인 영감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복식사 및 예술사 관련 문헌과 문헌에 나타난 복식이 표현된 회화 및 유물 사진을 활용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보여지는 르네상스 시대의 초상화를 참고하여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의 미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문헌을 바탕으로 한 미적 특성을 참고하여 르네상스 시대의 초상화를 중심으로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에서 두드러지는 미적 특성을 남성적 인체미, 숭고미, 관능미, 예술미로 본 연구자가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데스(Dessoir)는 미적 기본 형태를 분석하여미, 숭고, 비극미, 추, 희극미 등으로 표시했다. (Cho, 2011) 본 연구에서는 하르트만의 미의 유형인, 인간미, 예술미와 칸트의 숭고미를 기본 미적 범주로 보고 여기서 파생된 관능미를 더하여 본 연구의 틀로 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의 남성복에 나타난 미적 특성을 남성적 인체미, 숭고미, 관능미, 그리고 예술미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Cho, 2011) 본 연구에서는 하르트만의 미의 유형인, 인간미, 예술미와 칸트의 숭고미를 기본 미적 범주로 보고 여기서 파생된 관능미를 더하여 본 연구의 틀로 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의 남성복에 나타난 미적 특성을 남성적 인체미, 숭고미, 관능미, 그리고 예술미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인본주의는 신이 아닌 인간이 세상의 중심임을 선언하고 현세를 중시하는 사상으로 르네상스 세계관의 근간을 이루었다(Choi, 1994; Shin, 2008). 이러한 인간 중심의 시대인 르네상스 시대에 이상적인 아름다움의 기준이 있었으며, 르네상스인들은 이러한 이상적인 미를 복식을 통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다. 복식을 통하여 이상적인 몸을 만들기 위하여 몸의 부분을 조이고 확대하고 과장하였다.
  • 선행 연구와 문헌에 근거하여 본 연구자는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에 나타난 미적 특성을 남성적 인체미, 숭고미, 관능미, 예술미로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시대 남성복에 나타난 미적 특성을 본 연구자가 분류한 남성적 인체미, 숭고미, 관능미, 그리고 예술미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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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 복식의 시대적 이성미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선행 연구로는 Choi와 Kim(1994)의 연구에서 복식미를 미학 이론에 근거하여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 복식을 중심으로 미적 범주를 분석하였는데, 르네상스 시대의 미적 범주를 미, 우미, 숭고, 골계로 분류하였고, 바로크 시대의 미적 범주를 우아, 숭고, 추, 골계로 분류하였다. Shin(2008)의 연구에서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를 지배 했던 미적 가치와 복식에 표현된 시대적 이상미를 고찰하였는데, 르네상스 시대 복식에 표현된 시대적 이상미를 조화성, 권위성과 과시성, 그리고 관능성으로 분류하였고, 바로크 시대 복식에 표현된 시대적 이상미는 부조화성과 권위성으로 분류하엿다. Jang(2007)의 연구에서는 뵐플린의 양식사의 이중근원을 이론적 근거로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복식을 비교 분석하였다.
오늘날 남성 패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 남성 패션은 여성 패션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디자인이 다양하고 색상이 컬러풀해졌다. 그리고 남성들도 패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개성을 추구한다.
남성복에서 기대되는 부분은? 세계의 여성복 디자이너들은 과거의 복식에 관심을 기울이며 영감을 받은 디자인들을 발표하고 있다. 남성복에서도 과거의 복식에 영감을 받은 독창적인 디자인들이 발표되기를 기대한다. 과거의 복식에서 영감을 얻기 위하여 복식사에서 가장 특이하고 화려하고 아름다웠던 르네상스 시대의 남성복을 고찰하고, 그 시대의 남성복에 나타났던 미적 특성을 조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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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Ashelford, Jane. (1996). The Art of Dress. New York: Harry N. Abrams, Inc. 

  2. Boucher, Francois. (1987). 20,000 years of fashion. New York: Harry N. Abrams, Inc. 

  3. Cho, Y. H (2011). Art Psychology. Seoul: Misul Munhwa 

  4. Choi, S. H., & Kim, M. J.(1994). Selected period of the Renaissance and the Baroque -A Study on Aesthetic Category of Dres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23, 197-210. 

  5. Chung, H. S.(1997). A History of Fashion. Seoul: Kyom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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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ng, S. E.(2007). A Study on the Clothing Styles of Renaissance and Baroque Focused on H. Wolfflin's Method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7(7), 15-29. 

  9. Kim, E. H.(2005).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and Consciousness of Classic Costum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0. Kim, H, J.(1996). The comparison of costume in Renaissance and Baroque Peri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M. J.(2004). Dress Aesthetics Lecture 2. Seoul: Kyomusa. 

  12. Kim, M. J.(1989). Dress as Ar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7(2), p.4 

  13. Laver James. (1982). Costume & Fashion. New York: Thames and Hud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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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ayne, Blanche. (1965). History of Costume. New York : Harper & Row-Publishers. 

  17. Shin, J. Y.(2008). Focused on the Renaissance and Baroque Periods -Ideal Beauty Represented in Dres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8(3), 131-148. 

  18. Wladyslaw, Tatarkiewicz. (1974). History of Aesthetics: Modern Aesthetics, III Hague and Paris: Mouton. 

  19. Yang, H. R. (2014). Beauty and Art. Seoul : Jimundang. 

  20. http://www.theguardian.com/artanddesign/2014/aug/28/top-10-codpieces-in-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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