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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9 no.4, 2016년, pp.71 - 82
임병묵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이장형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김지수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시대가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남성의 라이프 스타일, 개성, 가치관 등이 다양하며 과거에 비해 남성복에 대한 기호도 변하였을 뿐만 아니라 또 남성복 시장이 증대되었고 전에 없던 새로운 스타일이 많이 등장하였으나 활발한 여성복 감성 연구와 달리 남성복의 스타일에 따른 감성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20대 남성들이 주로 착용하는 스타일을 7가지 대표 자극물로 선정하고 자극물로 제시하여 각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조사하였다. 스타일 1 (정장), 스타일 2 (라이더재킷+스키니 팬츠), 스타일 3 (블루종+스트레이트 팬츠), 스타일 4 (박시한 가디건+하프 팬츠), 스타일 5 (야전상의+스트레이트 팬츠), 스타일 6 (루즈핏 재킷+스키니 팬츠), 스타일 7 (야구점퍼+스트레이트 팬츠) 등 남성복 스타일에 따른 감성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남성복에 대한 관심과 지식정도 차이를 비교하였고 남성복의 선호와 실제착용 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고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선호하는 스타일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복은 다양하고 세분화되었고 남성복에 대한 관심과 지식은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남성복에 대한 감성은 스타일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이는 성별에 따라 다르지 않았다. 셋째,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선호스타일과 실제로 즐겨 입는 착장스타일 간에는 차이가 존재하였는데, 일치하는 비율은 66.1% 이었고, 불일치하는 경우는 33.9% 이였다. 선호도와 실제 착용도가 가장 높은 것은 스타일 3 이었으며, 가장 선호되지 않고 착용되지 않는 것은 스타일 5 이었다. 넷째, 내향적보다 외향적 라이프 스타일을 지닐수록 더 다양한 스타일에 대하여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As times change rapidly the lifestyle, personality, and values of men have changed diversely. Not only have preferences for men's clothing changed, men's fashion market has also grown, and novel, non-preexisting styles have come into place. Also, there are many studies on sensibility of women's f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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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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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복 시장에서 남성들의 의식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이러한 변화는 남성복 시장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어떤 옷을 입느냐’에 중점을 두었던 남성들의 의식이 ‘옷을 어떻게 입느냐’로 전환되면서 ‘스타일링(styling시대)’이라는 남성 패션의 도래를 이끌어 내고 있다(Lee & Lee. 2009). | |
20대 남성들이 주로 착용하는 7가지 스타일은? | 이에 20대 남성들이 주로 착용하는 스타일을 7가지 대표 자극물로 선정하고 자극물로 제시하여 각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조사하였다. 스타일 1 (정장), 스타일 2 (라이더재킷+스키니 팬츠), 스타일 3 (블루종+스트레이트 팬츠), 스타일 4 (박시한 가디건+하프 팬츠), 스타일 5 (야전상의+스트레이트 팬츠), 스타일 6 (루즈핏 재킷+스키니 팬츠), 스타일 7 (야구점퍼+스트레이트 팬츠) 등 남성복 스타일에 따른 감성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남성복에 대한 관심과 지식정도 차이를 비교하였고 남성복의 선호와 실제착용 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고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선호하는 스타일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
감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분류되는가? | 감성은 고급감, 불쾌감, 각성감과 같이 제품이나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주관적인 이미지로 기능적 감성, 문화적 감정 그리고 감각적 감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의복에 나타나는 스타일은 이러한 감각적 감성의 외부자극의 일종이 될 수 있으며, 시각적 대상의 주체인 의복의 감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Park, 2004). |
Choi, S. K., Jung, S. J., & Sung, N. S. (2009). A study on sensibility image of necktie according to width and color combination of checked pattern.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2(4), 545-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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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 K. Y., & Na, Y. J. (2005). Effects of design detail types of ladies wear on sensibility and emo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7(2), 162-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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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g, N. S. (2008). The effect on image perception of male wearer with chromatic-achromatic colors and area-radio of stripe neckti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1(3), 325-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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