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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5 no.4, 2015년, pp.38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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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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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 보안 기술의 제약 사항은 무엇인가? | 또한, WAVE 기술은 개인의 차량에 적용되는 기술이므로, 운전자의 프라이버시 보장 또한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WAVE 보안 기술의 가장 큰 제약 사항은 보안 기능으로 인한 메시지 전송 시간의 지연을 줄이는 것이다. 즉, WAVE의 특성 상 고속 이동 중인 차량 간에 전송되는 메시지를 보호하게 되므로, 패킷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안 기능에 의한 처리 지연 시간이 최소화되어야 한다. | |
Security 계층은 어떤 계층인가? | 즉, OSI 구조에서의 Application 계층에서 차량 통신을 위하여 특별히 지정된 계층이라고 할 수 있다. Management 계층은 ITS 기기의 통신을 관리하는 계층을 의미하고, Security 계층은 방화벽, 침입 탐지, 인증 및 인가 등의 보안 서비스를 담당하는 계층을 의미한다. 각각의 계층 간은 고유의 인터페이스를 가지는데, 예를 들어, MA 인터페이스는 Management와 Application 계층 간의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 |
차세대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NGN은 사용자 기능 계층, 서비스 계층, 전송 계층, 관리 계층, 그리고 NGN 기반 응용 계층으로 구성된다. NGN의 관점에서는 NGN 기반 차량과 ITS 기반 구조는 사용자 기능 계층에 존재하게 된다. |
이상우 외, "차량 통신 보안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vol. 1556, 2012.
ITU-T Y.2281, Framework of networked vehicle services and applications using NGN, 2011.
ETSI EN 302 665,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 Communications Architecture, 2010.
IEEE Std 1609.2,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2013.
ITU-T SG16 draft Recommendation, H.VGP-ARCH, Architecture of Vehicle Gateway Platform.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itssec-1, Software update capability for ITS communications devices.
ITU-T SG17 draft Recommendation, X.itssec-2, Security Guidelines for V2X communication Systemsoftware update capability for ITS communications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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