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량 내부의 다양한 전자장치를 연결하는 차량 내 통신(IVN: in-vehicle network)은 실시간성, 저잡음성, 고신뢰성, 고유연성 등이 필요하며 CAN(controller area network), CAN-FD(CAN flexible data rate), FlexRay,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SENT(single edge nibble transmission), PSI5(peripheral sensor interface 5) 등 다양한 기술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기술의 동작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각 기술의 적용 대상과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VN (in-vehicle network) connects various electronic modules in the vehicles. It requires real-time, low noise, high reliability, and high flexibility. It includes CAN (controller area network), CAN-FD (CAN flexible data rate), FlexRay, LIN (local interconnect network), SENT (single edge nibble t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들 기술의 동작 원리, 적용 대상,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IVN 기술에 대해 살펴보았다. 스마트 카와 자율주행기술의 발달에 따라 IVN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장 시스템의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VN의 주요 특징은? IVN의 주요 특징은 고신뢰성과 실시간성이다. 대부분의 IVN 기술은 EMC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를 위해 표 1과 같이 연선 케이블(twisted pair cable), 차동 신호(differential signal), NRZ(non-return-to-zero)를 사용하고, FlexRay, MOST 등 고속 IVN은 실시간성을 위해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를 사용한다.
CAN이연성 실시간성을 갖는 이유는? CAN 프레임 선두에는 메시지 식별자(message identifier)가 있어서 2개 이상의 노드가 동시에프레임을 보낼 때 메시지 식별자가 비트별로 경합하여 그 값이 가장 낮은 프레임이 끝까지 남아서데이터를 전송하고 나머지는 전송이 취소된다. 따라서 우선권이 높은 메시지를 먼저 전송할 수 있어서 연성 실시간성(soft real-time)을 가진다.
고성능 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에 따라 CAN(controller area network) [1],[2]이 개발되어 CAN-FD(CAN flexible data rate)[1],[3],[4]로 개량되었다. 고성능 버스로는 FlexRay[5][6],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7], 차량용 이더넷[8] 등이, 저비용 버스로는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9],[10], SENT(single edge nibble transmission)[11],[12], PSI5(peripheral sensor interface 5)[13] 등이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기술의 동작 원리, 적용 대상,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ISO SC31, ISO 11898-1:2015, "Road vehicles - Controller area network (CAN) - Part 1: Data link layer and physical signalling", https://www.iso.org/standard/63648.html 

  2. J. Lee and S. Lee, "Design and Verification of Automotive CAN Controller," j.inst.Korean.electr.electron.eng, vol. 21, no. 2, pp. 162-165, 2017. 

  3. CAN in Automation, "CAN-FD: The basic idea", https://www.can-cia.org/can-knowledge/can/can-fd/ 

  4. J. Lee and S. Lee, "Implementation and Verification of Automotive CAN-FD Controller," j.inst.Korean.electr.electron.eng, vol. 21, no. 3, pp. 240-243, 2017. DOI:10.7471/ikeee.2017.21.3.240 

  5. ISO SC31, ISO 17458-1:2013, "Road vehicles-FlexRay communications system-Part 1: General information and use case definition", https://www.iso.org/standard/59804.html 

  6. C. Im and D. Kim,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and Road Sign Recognitions of Circumstance on Expressway for Vehicles in C-ITS Environments," Journal of IEIE, vol. 53, no. 8, pp. 76-82, 2016. DOI:10.5573/ieie.2017.54.1.055 

  7. MOST Cooperation,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Specification Rev. 3.0 E2", https://www.mostcooperation.com/publications/specifications-organizational-procedures 

  8. IEEE Standard Association, IEEE802.3bp-2016, "IEEE Standard for Ethernet Amendment 4: Physical Layer Specifications and Management Parameters for 1 Gb/s Operation over a Single Twisted-Pair Copper Cable", https://standards.ieee.org/findstds/standard/802.3bp-2016.html 

  9. ISO SC31, ISO 17987-1:2016, "Road vehicles-Local Interconnect Network (LIN)-Part 1: General information and use case definition", https://www.iso.org/standard/61222.html 

  10. J. Lee and S. Lee, "Design and Verification of Automotive LIN Controller," j.inst.Korean.electr.electron.eng, vol. 20, no. 3, pp. 333-336, 2016. 

  11. SAE International, SAE J2716_201604, "SENT - Single Edge Nibble Transmission for Automotive Applications", https://www.sae.org/standards/content/j2716_201604 

  12. J. Lee and S.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tomotive SENT Interface," j.inst.Korean.electr.electron.eng, vol. 21, no. 3, pp. 256-259, 2017. 

  13. PSI5 Working Group, PSI5 v2.3, "Peripheral Sensor Interface for Automotive Applications", https://psi5.org/fileadmin/user_upload/01_psi5.org/04_Specification/Specifications_PDFs/v2.3/PSI5_spec_v2.3_Base.pdf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