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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 그림책에 나타난 다문화교육내용 분석
An Exploration of Multicultural Concepts in Bestselling Children's Picture Book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4, 2015년, pp.81 - 107  

김미애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  윤재희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08~2014년 사이 국내 베스트셀러 그림책 98권의 다문화교육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문화, 다양성, 정체성, 평등, 반편견, 공동체적 협력 등 6가지 범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에 나타난 다문화교육내용은 협력, 정체성, 문화 및 다양성의 순이었으며 반편견과 평등 등은 비교적 적게 나타났다. 둘째, 국내작가 그림책보다 국외작가 그림책에서 다양성 내용이 많이 다루어졌다. 문화 관련 내용 중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는 국외작가의 그림책에서 문화에 대한 존중심 갖기는 국내작가의 그림책에서 더 많이 발견되었다. 셋째, 환상동화와 생활동화가 6가지 범주의 다문화교육내용을 고르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림책들이 편중된 다문화교육내용을 다루고, 비판적이며 현실적인 주제를 다루지 못하고, 주류의 관점을 반영하며, 모호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환상적 요소를 통한 은유적인 다문화개념을 내포한다고 논의했다. 또한 본 연구는 베스트셀러 그림책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성인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inety-eight bestselling children's picture books from 2008 to 2014 were analyzed for multicultural education. The criteria used for the analysis included Culture, Diversity, Identity, Equity, Anti-bias, and Cooperation that were drawn from Kim & Park (2011). An examination of the books revealed th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ber가 정의한 그림책이란 무엇인가요? 유아 및 아동도서 중 특히 그림책은 글과 삽화가 결합된 형태의 문학매체로서 유아문학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Baber는 그림책을 텍스트이자 삽화이면서 총체적 디자인이며 하나의 제조물품이면서 상품이고 사회적·문화적 역사적 기록물이며 아동 최초의 경험물(Sipe &Pantaleo, 2010, 재인용)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Morgan(2009)은 그림책의 삽화가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켜 많은 자극과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고 그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Derman-Sparks와 Edwards가 말한 유아기란 무엇인가요? 이는 타인에 대한 이해가 아주 어린 시기부터 형성된다는 점에 근거하고 있다. Derman-Sparks와Edwards (2010)에 따르면 유아기는 발달에 있어 개인적 혹은 사회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명시적·암묵적 메시지를 통해 성, 인종, 장애 등과 관련된 개념을 구성하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는 힘 혹은 권력이 사회적인 특권과 연관되어 있음을 이러한 메시지를 통해 흡수한다.
베스트셀러 그림책이 성인의 신중한 지도와 안내가 병행된다면 유아로 하여금 인종주의,성차별주의,장애차별을 비판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교육적 매개체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아들은 매우 이른 시기에도 색, 인종, 성, 신체적 능력의 차이와 연관된 기득권이나 권력의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Derman-Sparks & Edwrads, 2010). 이들은 실제생활에서 직접적인 관찰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언어적인 혹은 비언어적인 암묵적 메시지를 통해 인종, 성, 장애와 관련한 편견적 메시지를 내면화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가 빈번하게 접하는 베스트셀러 그림책들은 성인의 신중한 지도와 안내가 병행된다면 유아로 하여금 인종주의(racism), 성차별주의(sexism), 장애차별(handicappism)을 비판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있는 좋은 교육적 매개체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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