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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형검사를 활용한 진단 및 형성평가가 초등과학 수업에 미치는 효과 : '지구와 달' 단원을 중심으로
Effects of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Using Equivalent Test on Elementary Science Classes : Focused on the 'Earth and Moon' Uni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4, 2015년, pp.619 - 628  

손준호 (일곡초등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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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동형검사를 활용한 진단 및 형성평가가 초등과학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진단 및 형성평가의 문항 및 학업성취도 문항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 및 투입하였는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단평가를 실시한 과학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다. 둘째, 형성평가를 실시한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지못하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는 학습기회개방성 영역만 향상시켰다. 셋째, 진단 및 형성평가 실시한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 문제 해결 기술을 제외한 학습기회의 개방성, 학습에 대한 주도성, 학습에 대한 애착 영역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형성평가를 진단평가와 함께 실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on elementary science classe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 and provided them to students before giving them the equivalent and learning achievement test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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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진단 및 형성평가 시 학생의 수준에 맞게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동형검사 문항의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인수 학급이라는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교사는 학생들 중 일부에게 국한되어 지도를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므로 소외된 학생들에게 틀린 문항에 대한 해설과 함께 이와 유사한 동형검사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지구와 달’ 단원을 선정하여 수업을 재구성하고 진단 및 형성평가 문항 및 동형검사 문항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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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교육에서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 교육에서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확인하여 그들이 직면해 있는 학습의 곤란을 파악해 평가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을 통해 학습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Park et al., 2000).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평가 방법으로 무엇이 주목받고 있는가? ,2005). 이 중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평가 방법으로 형성평가의 활용 방안에 대해 최근 주목하게 되었다(Kim & Lee, 2010). 형성평가는 학습의 과정속에서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확인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평가이다(Black & William, 1998;Cowie & Bell, 1999).
총괄적 목적에 치우친 평가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서열화가 나타나는데 이로인해 어떤 악순환이 생기는가? 과학교과는 과학 지식뿐만 아니라 탐구과정도 강조하는 바, 총괄적 목적에 치우친 평가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결과적 지식만을 암기하고 나열하게 되는 수동적인 학습을 조장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학생 평가는 서열화로 인해 낙오자를 만들게 되고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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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lack, P., & William, D. (1998). Assessment and classroom learning. Assessment in Education, 5(1), 7-74. 

  2. Cameron, J., & Pierce, D. P. (1994). Reinforcement, reward, and intrinsic motivation: a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 363-367. 

  3. Cowie, B., & Bell, B. (1999). A model of formative assessment in science education. Assessment in Education, 6(1), 101-117. 

  4. Kang, J., Shim, K., Dong, H., Gim, W., Son, J., Kwack, D., Oh, K., & Kim, Y. (2014). Practical use of the classroom response system (CRS) for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s in a high school life scienc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3), 273-283. 

  5. Kim, J. (2007).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with e-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and The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im, J., & Lee, B. (2010).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and supporting strategies of formative assessment policie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6(3), 93-114. 

  7. Kim, S., Park, S., Lee, H., & Jeong, K. (2007). Analysis for practical use as a learning diagnostic assessment instruments through the knowledge state analysis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for Science Society, 27(4), 346-353. 

  8. Kwak, H. & Shin, Y. (2014). The effects of formative assessment using mobile application on interest and self-directedness in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for Science Society, 34(3), 285-294. 

  9. Lee, H., Choi, K., & Nam, J. H. (2000). The effects of formative assessment with detailed feedback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ttitude, and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3), 479-490. 

  10. Lee, K., So, K., & Yeau, S. (2008). Study on formative assessment using cartoon for 'Genetics and Evolution' unit of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for Science Society, 28(2), 120-129. 

  11. Moon, Il., Kim, H., Kim, C., & Park C. (2004). A system providing individualized feedback in formative evalu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7(1), 69-96. 

  12. Nam, J., Choi, J., Ko, M., Kim, J., Kang, S., Lim, J. & Kong, Y. (2005). The effects of formative assessment-based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metacognitive ability in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49(3), 311-320. 

  13. Park, J., Nam, J., & Yoo, H. (2000). The effects of a teaching strategy based on the interactive formative assessment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for Science Society, 20(3), 468-478. 

  14. Seung, E., Nam, J., & Choi, B. (2000). The characteristics of formative assessments practiced in middle school teaching from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for Science Society, 20(3), 455-467. 

  15. Son, J. (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Application for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Doctoral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16. Son, J., Kim, J., & Kim, Y. (2014). Effects of astronomical STEAM program using co-teach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5(7), 572-584. 

  17. Um, J., Nam, J., & Choi, B. (2000). The characteristics of formative assessment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ing.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2), 83-92. 

  18. Yoo, B. & Kang, Su. (2003). Investigation on the web based diagnosticformative evaluation system for mathematics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42(5), 673-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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