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형검사를 활용한 진단 및 형성평가가 초등과학 수업에 미치는 효과 : '지구와 달' 단원을 중심으로 Effects of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Using Equivalent Test on Elementary Science Classes : Focused on the 'Earth and Moon' Unit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동형검사를 활용한 진단 및 형성평가가 초등과학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진단 및 형성평가의 문항 및 학업성취도 문항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 및 투입하였는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단평가를 실시한 과학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다. 둘째, 형성평가를 실시한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지못하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는 학습기회의 개방성 영역만 향상시켰다. 셋째, 진단 및 형성평가 실시한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 문제 해결 기술을 제외한 학습기회의 개방성, 학습에 대한 주도성, 학습에 대한 애착 영역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형성평가를 진단평가와 함께 실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동형검사를 활용한 진단 및 형성평가가 초등과학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진단 및 형성평가의 문항 및 학업성취도 문항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 및 투입하였는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단평가를 실시한 과학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다. 둘째, 형성평가를 실시한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지못하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는 학습기회의 개방성 영역만 향상시켰다. 셋째, 진단 및 형성평가 실시한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 문제 해결 기술을 제외한 학습기회의 개방성, 학습에 대한 주도성, 학습에 대한 애착 영역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형성평가를 진단평가와 함께 실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on elementary science classe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 and provided them to students before giving them the equivalent and learning achievement tests.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on elementary science classe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 and provided them to students before giving them the equivalent and learning achievement tests. The results are described as follows: First, for the science class that took the diagnostic assessment; the test provided help in improving the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Second, for the science class that took the formative assessment; the test did not provide help in improving the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and in improving their openness to learning opportunity only to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Third, for the science class that were given both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 the tests provided help in improving the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It also helped in improving their openness to learning opportunity, initiative for learning, and passion for learning except in problem-solving skills o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Therefore, I recommend the utilization of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s be provided to students in order to improve learning achievem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in science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on elementary science classe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 and provided them to students before giving them the equivalent and learning achievement tests. The results are described as follows: First, for the science class that took the diagnostic assessment; the test provided help in improving the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Second, for the science class that took the formative assessment; the test did not provide help in improving the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and in improving their openness to learning opportunity only to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Third, for the science class that were given both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 the tests provided help in improving the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It also helped in improving their openness to learning opportunity, initiative for learning, and passion for learning except in problem-solving skills o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Therefore, I recommend the utilization of the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sts be provided to students in order to improve learning achievem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in science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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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자는 진단 및 형성평가 시 학생의 수준에 맞게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동형검사 문항의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인수 학급이라는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교사는 학생들 중 일부에게 국한되어 지도를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므로 소외된 학생들에게 틀린 문항에 대한 해설과 함께 이와 유사한 동형검사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지구와 달’ 단원을 선정하여 수업을 재구성하고 진단 및 형성평가 문항 및 동형검사 문항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개발한 진단평가 문항과 진단평가 동형검사 문항 간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G 광역시 소재 I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45명을 대상으로(A반: 진단평가, B반: 진단평가 동형검사) 교육청에서 제공하여 학교에서 실시했던 과학과 진단평가 결과(100점 만점)로 집단 간 동질성을 검증하였고(Table 2), 개발한 문항들을 예비 투입하여 두 문항 간(각 12점 만점)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다(Table 3).
개발한 형성평가 문항과 형성평가 동형검사 문항 간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S 초등학교 5학년 4개 반 105명을 대상으로(A반: 형성평가, B반: 형성평가 동형검사) 학교에서 실시했던 과학과 기말평가 점수(20점 만점)로 집단 간 동질성을 검증하였고(Table 5), 개발한 문항들을 예비 투입하여 두 문항 간(각 28점 만점)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다(Table 6).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 및 형성평가를 모두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는데,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14). 그리고 학업성취도의 사후검사에 따른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15).
진단 및 형성평가 문항 개발 단계에서는 각 평가별 동형검사 문항을 함께 개발하였기 때문에 문항의 동질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었고, 2013년 3월에 예비 검사를 통해 문항별 동질성을 확인하여 최종 평가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2013년 4월부터 5월까지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평가,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형성평가,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 및 형성평가가 반영된 수업을 실시하여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 2월부터 2013년 3월까지 평가문항을 개발하였다. 진단 및 형성평가 문항 개발 단계에서는 각 평가별 동형검사 문항을 함께 개발하였기 때문에 문항의 동질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었고, 2013년 3월에 예비 검사를 통해 문항별 동질성을 확인하여 최종 평가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학생들에게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채점한 후 틀린 문항과 관련된 동형검사 문항을 추가로 제공하여 짧은 시간 내에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본시 수업 후에는 형성평가를 진단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적인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진단평가는 단원의 도입단계에서 실시하였고 평균 2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형성평가는 수업의 마무리 단계에서 실시하였는데 각 차시별 문항의 개수가 달랐으나 평균 5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틀린 문항에 대한 동형검사 문항을 해결할 때는 별도의 쉬는 시간에 평균 3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추가적인 피드백을 제공한 경우도 있었다.
진단 및 형성평가를 함께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는데,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16). 그리고 학업성취도의 사후검사에 따른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17).
학생들에게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채점한 후 틀린 문항과 관련된 동형검사 문항을 추가로 제공하여 짧은 시간 내에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본시 수업 후에는 형성평가를 진단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적인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형성평가 문항의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Figure 6). 형성평가 문항의 개발 절차는 진단평가 문항의 개발 절차와 비슷한데, 차시 수업의 목표를 분석해 Son(2014)의 내용을 수정하여 형성평가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형성평가의 내용과 문항은 다음과 같다(Table 4, Figure 7).
대상 데이터
학습과제 분석을 통한 개념 위계도 작성을 토대로 차시별 학습과제에 대한 필수 선수학습요소를 선정하고 Son(2014)의 내용을 수정하여 1차 개발한 진단평가 및 진단평가 동형검사 문항에 대해 과학교육 전문가 1명, 박사과정 2명(중학교 교사 2명), 현장교사 2명(초등교사 1명, 고등학교 교사 1명)으로부터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그런 후 G 광역시 소재 I 초등학교 4학년 1개 반 26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진단평가의 내용 및 문항은 다음과 같다(Table 1, Figure 5).
학업성취도 검사 문항은 학생들이 차시별로 제시한 학습목표에 도달하였는지에 초점을 두고, 과학교육 전문가 1명과 박사과정 2명(중등교사 1명, 대학원생 1명)으로부터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그리고 G 광역시 소재 M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45명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검사 문항과 학업성취도 동형검사 문항(각 20점 만점)을 예비 투입하였다. 학업성취도 검사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s α가 .
연구대상은 G 광역시 소재 I 초등학교, S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었고, 각 연구 가설별로 집단을 나누었다. 연구가설 1의 검증을 위해 통제집단은 I 초등학교 A반 26명, 실험집단은 I 초등학교 B반 25명이었고, 연구가설 2의 검증을 위해 통제집단은 S 초등학교 C반 26명, 실험집단은 S 초등학교 D반 26명이었으며, 연구가설 3의 검증을 위해 통제집단은 S 초등학교 C반 26명, 실험집단은 S 초등학교 E반 25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G 광역시 소재 I 초등학교, S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었고, 각 연구 가설별로 집단을 나누었다. 연구가설 1의 검증을 위해 통제집단은 I 초등학교 A반 26명, 실험집단은 I 초등학교 B반 25명이었고, 연구가설 2의 검증을 위해 통제집단은 S 초등학교 C반 26명, 실험집단은 S 초등학교 D반 26명이었으며, 연구가설 3의 검증을 위해 통제집단은 S 초등학교 C반 26명, 실험집단은 S 초등학교 E반 25명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활용하였다.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평가, 형성평가와 진단 및 형성평가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실험 및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Mann-Whitney 비모수 검증과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처치 후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결과는 진단평가를 제외한 나머지 평가에서, 학업성취도 결과는 모든 평가에서 Mann-Whitney 비모수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평가, 형성평가와 진단 및 형성평가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실험 및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Mann-Whitney 비모수 검증과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처치 후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결과는 진단평가를 제외한 나머지 평가에서, 학업성취도 결과는 모든 평가에서 Mann-Whitney 비모수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검사지는 Kim(2007)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일부 수정 및 보완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총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사전·사후 검사지는 리커르트 5점 척도에 학습자가 응답하도록 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동형검사를 활용하여 학습지 형태로 형성평가를 실시한 과학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지 못하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는 학습기회의 개방성 영역만 향상시켰다. 이는 형성평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기존의 많은 연구 결과와 상반된 연구 결과이다.
둘째, 수업 시간에 학습지 형태로 동형검사를 활용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오지 않았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는 학습기회의 개방성 영역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서는 지필평가 형태의 학업성취도 평가나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단원 평가지나 차시별 형성 평가지를 활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업 시간에 학습지 형태로 동형검사를 활용하여 진단 및 형성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는 학습기회의 개방성과 학습에 대한 주도성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의 연구 결과에서 진단평가만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나, 형성평가만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음을 고려해 볼 때 진단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논의할 필요가 있다.
셋째, 획일적인 형성평가 문항의 유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형성평가 문항의 유형은 지필검사 문항의 유형으로 보았을 때 선다형 문항으로 이 중에서도 정답형(correct answer variety)이거나 불완전 문장형(incomplete variety)에 가깝다. 그러다보니 학생들은 문항을 해결하는 데 있어 기존의 수업 방법과 차이가 없어서 지루해 하거나 피드백에 대한 기대감이 절하되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G 광역시 소재 I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51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검사지의 신뢰도를 확인한 결과, Cronbach’s α는 .896이었으며, 하위변인인 학습기회의 개방성에 대한 Cronbach’s α는 .872, 학습에 대한 주도성의 Cronbach’s α는 .834, 학습에 대한 애착의 Cronbach’s α는 .849, 문제 해결 기술의 Cronbach’s α는 .899이었다.
그러므로 진단평가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와 연관되어 그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지라는 전통적인 방법에 진단평가 동형검사를 함께 활용하여 진단평가를 수업 시간에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는데,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 대체적으로 일치한다. 그러므로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기초학력을 배양하는 방법으로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틀린 문항에 대해 동형검사 문항으로 피드백해 주는 본 연구의 진단평가 시스템은 교육적으로 큰 의의를 갖는다.
비록 연구 문제 1과 연구 문제 3의 연구대상이 달라서 직접적인 비교를 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G 광역시교육청에서 제공한 진단평가 문제은행 내에서 각 학교가 진단평가 문항을 선정해 출제했으므로 진단평가의 수준이 거의 비슷하다고 본다면 본 연구에서 실시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균값이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한 연구 결과가 될 수 있다. 비교 결과, 진단평가만 실시한 실험집단의 평균값은 12.24점인 반면,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를 모두 활용한 실험집단의 평균값은 14.08점으로 1.84점이 더 높았다. 이는 두 가지 평가를 수업 시간에 실시한 집단이 진단평가만 실시한 집단 보다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 결과이다.
이는 진단평가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진단평가만을 활용한 실험집단 보다도 평균점수가 더 많이 향상된 것은 진단 및 형성평가를 실시함에 따른 시너지 효과라고 생각한다. 비록 형성평가만으로는 본 연구 결과에서는 학업성취도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진단평가를 실시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면 규칙적인 학습활동과 학생의 자신감 및 긍정적인 학급 분위기 등의 또 다른 효과로 인해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진단 및 형성평가를 수업 시간에 실시한다면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향상에 많은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셋째, 동형검사를 활용하여 학습지 형태로 진단 및 형성평가 모두를 실시한 과학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영역 중에서 학습기회의 개방성, 학습에 대한 주도성, 학습에 대한 애착 영역을 향상시켰다. 이는 진단평가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진단평가만을 활용한 실험집단 보다도 평균점수가 더 많이 향상된 것은 진단 및 형성평가를 실시함에 따른 시너지 효과라고 생각한다.
위의 결과,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 및 형성평가를 모두 실시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수업 시간에 학습지 형태로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를 동시에 실시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됨을 의미한다.
위의 결과,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 및 형성평가를 모두 실시한 실험집단은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중 문제 해결 기술과 학습에 대한 애착을 제외한 학습기회의 개방성, 학습에 대한 주도성 영역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위의 결과,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진단평가를 실시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수업 시간에 학습지 형태로 진단평가를 실시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결과,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형성평가를 실시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가 1.11점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수업 시간에 학습지를 활용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하였음에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결과, 동형검사를 활용한 학습지 형태의 형성평가의 실시는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중 학습기회의 개방성 영역만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나머지 3가지 영역은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시 수업 후에는 형성평가를 진단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적인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진단평가는 단원의 도입단계에서 실시하였고 평균 2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형성평가는 수업의 마무리 단계에서 실시하였는데 각 차시별 문항의 개수가 달랐으나 평균 5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틀린 문항에 대한 동형검사 문항을 해결할 때는 별도의 쉬는 시간에 평균 3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추가적인 피드백을 제공한 경우도 있었다. 수업의 경우, 1~9차시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안을 작성하였고 연구자가 모든 연구 대상의 반을 직접 수업하여 교사 변인에 의한 오차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였다.
첫째, 동형검사를 활용하여 학습지 형태로 진단평가를 실시한 과학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다. 초등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단원 수업과 관련지어 무엇이 부족한지 교사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보충하여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는 일련의 과정은 교사에게는 수업의 방향 설정을, 학생에게는 수업의 준비 및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선행과정이다.
첫째, 수업 시간에 학습지 형태로 동형검사를 활용하여 진단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을 분석해 보면, 교과서에 기술된 내용 중에서 5학년 학생이라면 당연히 알 것이라고 생각하고 별다른 설명 없이 내용이 제시된 경우가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선수능력을 진단평가를 통해 피드백 해 주는 것은 교육적으로 큰 의의를 갖는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완벽한 진단을 실시하기 위해 진단평가 동형검사 문항도 함께 개발하여 피드백 해 줌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부족한 부분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고, 교사 또한 그들의 수준에 맞게 틀린 문항에 대해 진단평가 동형검사 문항을 제시해 주어 완벽한 이해를 도왔다. 이러한 진단평가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개념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수업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는데, 이 때 교사는 진단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에 대해 적극적인 피드백을 실시함으로써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1~9차시의 내용을 기존 지도서에서 제시한 수업 내용과 다르게 재구성하여 수업하였으므로 수업 자체가 흥미가 있었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지도함으로써 실험집단 뿐만 아니라 통제집단의 학생들까지도 수업 내용의 대부분을 이해했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수업을 실시한 본 연구자는 이 연구를 위해 교육과정을 꼼꼼하게 살피고 최대한 오류 없이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과학교육 전문가와 함께 재구성하여 수업의 완성도를 높였다. 따라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형성평가 문항을 구지 해결하지 않아도 수업 시간에 다양한 활동과 발문을 통해 이미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을 수 있고, 이로 인해 형성평가가 몇몇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큰 영향력을 끼치지 못했을 수도 있다.
후속연구
특히 진단평가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완벽한 교육과정 분석이 가능하다면 학습지 형태의 형성평가라는 도움이 없이도 단위 수업 자체에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지만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형성평가 동형검사 문항의 개발과 그것의 제시가 갖는 교육적인 의미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아무리 완벽한 수업이라 할지라도 학습 부진아가 발생할 수 있기에 그들을 위한 최소한의 교육적 피드백 장치인 형성평가와 형성평가 동형검사 문항의 제공은 교사의 책무로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형성평가는 초등과학 교사용 지도서에 그 문항이 제시되어 있음에도 이를 활용하지 않거나 단원이 끝나면 특정 웹사이트의 학습지를 활용해 단원평가 형태로 실시함으로써 형성평가적인 성격보다는 학업성취도적인 성격으로 변질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철저히 분석하여 학급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고 진단 및 형성평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을 개발해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이와 관련된 연수를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의 해석 모두는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와 연계 지을 때만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진단 및 형성평가를 동형검사 문항과 함께 수업에서 모두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해 준다면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가 많이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진단평가 시스템은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대게 다인수 교실에 접해있는 교사들은 진단평가를 실시하는데 힘들어 할 뿐만 아니라 진단평가를 실시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학생에게 맞는 맞춤식 피드백을 제공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
본 연구는 개발한 동형검사의 평가 문항 내용과 재구성한 수업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연구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업 시간에 학습지 형태로 동형검사를 활용하여 진단 및 형성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는 학습기회의 개방성과 학습에 대한 주도성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의 연구 결과에서 진단평가만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나, 형성평가만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음을 고려해 볼 때 진단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자세한 연구 결과 분석을 위해 평균값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을 살펴보면 교사들에게 너무 많은 업무가 편중되는 경향이 있어 가장 중요한 수업 준비나 연구를 할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진단 및 형성평가를 강조하는 것은 또 하나의 짐을 부여하는 것이기에 수업 시간에 좀 더 편하게 투입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국가나 시도 교육청에서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짧은 시간에 진단 및 형성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대게 다인수 교실에 접해있는 교사들은 진단평가를 실시하는데 힘들어 할 뿐만 아니라 진단평가를 실시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학생에게 맞는 맞춤식 피드백을 제공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불가능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진단평가와 진단평가 동형검사 문항을 제작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답안지와 해설을 제공해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한 본 연구의 평가 시스템은 지금의 학교현실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진단평가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안 교사는 하위권 학생들에게 틀린 문항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다양한 예시를 통해 맞춤식 지도를 짧게나마 할 수 있게 되어 대다수의 방관자였던 그들의 학습 태도를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바꿀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교육에서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 교육에서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확인하여 그들이 직면해 있는 학습의 곤란을 파악해 평가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을 통해 학습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Park et al., 2000).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평가 방법으로 무엇이 주목받고 있는가?
,2005). 이 중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평가 방법으로 형성평가의 활용 방안에 대해 최근 주목하게 되었다(Kim & Lee, 2010). 형성평가는 학습의 과정속에서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확인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평가이다(Black & William, 1998;Cowie & Bell, 1999).
총괄적 목적에 치우친 평가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서열화가 나타나는데 이로인해 어떤 악순환이 생기는가?
과학교과는 과학 지식뿐만 아니라 탐구과정도 강조하는 바, 총괄적 목적에 치우친 평가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결과적 지식만을 암기하고 나열하게 되는 수동적인 학습을 조장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학생 평가는 서열화로 인해 낙오자를 만들게 되고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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