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재 아동들의 인지 및 정서적 억제처리 과정: 스트룹 효과 및 정서 스트룹 효과 중심으로
Cognitive and Emotional Inhibition Processes of Gifted Children: Word-color and Emotional Stroop Effec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4, 2015년, pp.469 - 491  

남수린 (고려대학교) ,  남기춘 (고려대학교) ,  백연지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재아동들의 집행기능 중 억제처리과정을 폭넓게 살펴보기 위하여 진행되었으며, 억제처리과정을 인지적 차원과 정서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처리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은 국내의 ${\times}{\times}$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 재학 중인 영재아동들 총 100명(성별에 따라 남62 및 여38, 학년에 따라 초등46, 중등54)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실험 1에서는 인지적 요소가 포함된 억제처리 기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어-색상 스트룹 과제(word-color Stroop task)를 사용하였고, 실험 2에서는 정서적 요소가 포함된 억제처리 기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정서 스트룹 과제(emotional Stroop task)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영재아동들은 억제처리 과정에서 인지적 자동반응을 억제하기 위한 인지적 비용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인지적 비용이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서적 요소가 포함되는 억제처리 과정에서는 간섭 비용이나 정서로 인한 인지편향이 유의하게 발생하지 않았으며,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차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영재아동들의 인지적 억제처리와 정서적 억제처리가 동일한 기제가 아닌 구분되는 처리 양상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inhibition mechanisms of gifted children, which is one of the main executive functions in human cognitive system. The inhibition process was subdivided into cognitive and emotion aspects in order to examine the interplay between these two aspects with respect to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 따르면 억제처리 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억제처리 과정이란 불필요한 정보 혹은 과제와 상관없는 정보가 활성화 될 때, 자동적으로 활성화 되는 정보를 억제(suppression)하는 정신적 처리과정을 말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억제처리는 단일한 과정이 아닌 여러 가지의 하위 처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e.g.
집행기능이란?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s)이란 지각, 정서, 사고, 행동 등의 다양한 하위 정신기능들의 작용을 통제 혹은 조절하고 조직화 하는 지시적 정신기능(direction capacity)을 의미한다 (McCloskey, 2008). 이는 여러 정신기능들의 오케스트라 지휘자 혹은 뇌의 CEO라고도 비유 되며, 관점에 따라서는 지능(intelligence) 혹은 상위인지(meta-cognition)와 같은 개념들과 중복되어 사용되기도 한다(Ardila, 2008; Brown, 2005; Flavell, Miller & Miller, 1993; McCloskey, 2008; Sternberg, 1985; Torgesen, 1994).
집행기능이 포함하는 여러 정신기능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는 여러 정신기능들의 오케스트라 지휘자 혹은 뇌의 CEO라고도 비유 되며, 관점에 따라서는 지능(intelligence) 혹은 상위인지(meta-cognition)와 같은 개념들과 중복되어 사용되기도 한다(Ardila, 2008; Brown, 2005; Flavell, Miller & Miller, 1993; McCloskey, 2008; Sternberg, 1985; Torgesen, 1994). 집행기능은 행동의 자율적 개시(voluntary initiation), 행동의 통제 및 억제(inhibition of behavior), 복잡한 수준의 계획(complex planning), 문제해결 능력(problem solving), 통찰력(insight) 등의 여러 정신기능들을 포함한다(McCloskey,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김귀애, 김상엽, 홍창희, 이명주 (200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억제능력, 계획 능력, 그리고 작업기억 능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5(82), 90. 

  2. 김충명, 최문기, 박창수, & 남기춘 (2005). ERP 에서 확인되는 긍정 및 부정자극에 따른 정서점화 효과.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6(2), 659-664. 

  3. 김형재, & 홍순옥 (2011). 유아영재와 일반유아의 실행기능 영역별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16(3), 259-280. 

  4. 나귀옥 (1995). 영재와 평재의 인지양식 비교 연구. 영재교육연구, 5(2), 121-138. 

  5. 이종섭, 유미현 (2013).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인지발달 및 논리적 사고력 형성 수준 비교. 영재교육연구, 23(3), 335-354. 

  6. 이하영, 장문선, 서완석, 정진영, 배대석, & 서형모 (2010). ADHD 아동의 WCST 수행 저하와 실행기능 및 인성 특성과의 관계: WCST 수행 정상 ADHD 및 우울 집단과의 비교. 정서.행동장애연구, 26(2), 169-195. 

  7. 제갈은주, & 안창일. (2012). 정서 스트룹 과제에서 나타나는 우울증 환자들의 인지편향 현상.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1), 111-126. 

  8. 최문기. (2005a).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정서정보에 따른 주의편향 효과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17(2), 111-130. 

  9. 최문기. (2005b). 주의편향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한 정서 장애에 대한 정보처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4(1), 217-238. 

  10. 황정보, 김덕미, 강경희, 박윤, & 정화식. (2013). 스트룹 (Stroop) 효과에 대한 일반아동과 지적장애아동의 비교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4), 453-475. 

  11. Alansari, B., & Baroun, K. (2004). Gender and cultural performance differences on the Stroop Color and Word test: A comparative study.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2(3), 235-245. 

  12. Amir, N., McNally, R. J., Riemann, B. C., Burns, J., Lorenz, M., & Mullen, J. T. (1996). Suppression of the emotional Stroop effect by increased anxiety in patients with social phobia.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4(11), 945-948. 

  13. Ardila, A. (2008). On the evolutionary origins of executive functions. Brain and cognition, 68(1), 92-99. 

  14. Arffa, S. (2007). The relationship of intelligence to executive function and non-executive function measures in a sample of average, above average, and gifted youth.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22(8), 969-978. 

  15. Banich, M. T., Milham, M. P., Atchley, R., Cohen, N. J., Webb, A., Wszalek, T., ... & Magin, R. (2000). fMRI studies of Stroop tasks reveal unique roles of anterior and posterior brain systems in attentional selection. Cognitive Neuroscience, Journal of, 12(6), 988-1000. 

  16. Becker, E. S., Rinck, M., Margraf, J., & Roth, W. T. (2001). The emotional Stroop effect in anxiety disorders: General emotionality or disorder specificity?.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5(3), 147-159. 

  17. Ben-David, B. M., & Schneider, B. A. (2009). A sensory origin for color-word Stroop effects in aging: A meta-analysis. Aging, Neuropsychology, and Cognition, 16(5), 505-534. 

  18. Bergstrom, J. A. (1894). The relation of the interference to the practice effect of an association.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6(3), 433-442. 

  19. Bergstrom, J. A. (1899). Experiments upon physiological memory by means of interference of association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5(3), 356-369. 

  20. Berlin, L., & Bohlin, G. (2002). Response inhibition, hyperactivity, and conduct problem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 242-251. 

  21. Bondi, M. W., Serody, A. B., Chan, A. S., Eberson-Shumate, S. C., Delis, D. C., Hansen, L. A., & Salmon, D. P. (2002). Cognitive and neuropathologic correlates of Stroop Color-Word Test performance in Alzheimer's disease. Neuropsychology, 16(3), 335. 

  22. Brown, T. E. (2005). Attention deficit disorder: The unfocused mind in children and adults. Yale University Press. 

  23. Bush, G., Luu, P., & Posner, M. I. (2000). Cognitive and emotional influences in anterior cingulate cortex.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4(6), 215-222. 

  24. Carlson, S. M., & Moses, L. J.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inhibitory control and children's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72(4), 1032-1053. 

  25. Dalrymple-Alford, E. C., & Budayr, B. (1966). Examination of some aspects of the Stroop color-word test. Perceptual and motor skills, 23(3f), 1211-1214. 

  26. Dalrymple-Alford, E. C. (1972). Associative facilitation and interference in the Stroop color-word task. Perception & Psychophysics, 11(4), 274-276. 

  27. Daniel, D. B., Pelotte, M., & Lewis, J. (2000). Lack of sex differences on the Stroop Color-Word Test across three age group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90(2), 483-484. 

  28. De Ruiter, C., & Brosschot, J. F. (1994). The emotional Stroop interference effect in anxiety: attentional bias or cognitive avoidanc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2(3), 315-319. 

  29. Dresler, T., Meriau, K., Heekeren, H. R., & Van der Meer, E. (2009). Emotional Stroop task: effect of word arousal and subject anxiety on emotional interference. Psychological Research PRPF, 73(3), 364-371. 

  30. Duan, X., Wei, S., Wang, G., & Shi, J.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executive functions and intelligence on 11-to 12-year-old children.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Modeling, 52(4), 419-431. 

  31.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 (1985). Cognitive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32. Friedman, N. P., & Miyake, A. (2004). The relations among inhibition and interference control functions: a latent-variable analysi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3(1), 101. 

  33. Harnishfeger, K. K., & Bjorklund, D. F. (1994).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individual differences in inhibition.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6(3), 331-355. 

  34. Hepp, H. H., Maier, S., Hermle, L., & Spitzer, M. (1996). The Stroop effect in schizophrenic patients. Schizophrenia research, 22(3), 187-195. 

  35. Homack, S., & Riccio, C. A. (2004). A meta-analysis of the sensitivity and specificity of the Stroop Color and Word Test with children.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9(6), 725-743. 

  36. Houx, P. J., Jolles, J., & Vreeling, F. W. (1993). Stroop interference: aging effects assessed with the Stroop Color-Word Test. Experimental aging research, 19(3), 209-224. 

  37. Jensen, A. R. (2006). Clocking the mind: Mental chronometry and individual differences. Elsevier. 

  38. Johnson, J., Im-Bolter, N., & Pascual-Leone, J. (2003). Development of mental attention in gifted and mainstream children: The role of mental capacity, inhibition, and speed of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4(6), 1594-1614. 

  39. Kramer, A. F., Humphrey, D. G., Larish, J. F., & Logan, G. D. (1994). Aging and inhibition: beyond a unitary view of inhibitory processing in attention. Psychology and aging, 9(4), 491. 

  40. Lazarus, P. J., Ludwig, R. P., & Aberson, B. (1984). Stroop color-word test: A screening measure of selective attention to differentiate LD from non LD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21(1), 53-60. 

  41. Leikin, R., Paz-Baruch, N., & Leikin, M. (2014).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with superior performance in mathematics. Journal of Individual Differences, 35(3), 119. 

  42. Leventhal, H., & Scherer, K. (1987). The relationship of emotion to cognition: A functional approach to a semantic controversy. Cognition and emotion, 1(1), 3-28. 

  43. Lezak, M. D. (Ed.). (2004).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Oxford university press. 

  44. MacLeod, C. M. (1991). Half a century of research on the Stroop effect: an integr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09(2), 163. 

  45. McCloskey, G., Perkins, L. A., & Van Diviner, B. (2008).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executive function difficulties. Taylor & Francis. 

  46. McKenna, F. P., & Sharma, D. (1995). Intrusive cognitions: An investigation of the emotional Stroop task.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6), 1595. 

  47. Michel, F., & Anderson, M. (2009). Using the antisaccade task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velopment of inhibition and the development of intelligence. Developmental science, 12(2), 272-288. 

  48. Miyake, A., Friedman, N. P., Emerson, M. J., Witzki, A. H., Howerter, A., & Wager, T. D. (2000). The unity and diversity of executive functions and their contributions to complex "frontal lobe" tasks: A latent variable analysis. Cognitive psychology, 41(1), 49-100. 

  49. Mogg, K., & Bradley, B. P. (2005). Attentional bias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versus depressive disorder.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9(1), 29-45. 

  50. Navarro, J. I., Ramiro, P., Lopez, J. M., Aguilar, M., Acosta, M., & Montero, J. (2006). Mental attention in gifted and nongifted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1(4), 401-411. 

  51. Polderman, T. J. C., de Geus, E. J. C., Hoekstra, R. A., Bartels, M., van Leeuwen, M., Verhulst, F. C., et al. (2009). Attention problems, inhibitory control and intelligence index overlapping genetic factors: a study in 9, 12 and 18-year-old twins. Neuropsychology, 23(3), 381. 

  52. Perez-Edgar, K., & Fox, N. A.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performance during an emotional Stroop task: A behavioral and electrophysiological study. Brain and Cognition, 52(1), 33-51. 

  53. Pessoa, L. (2008).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and cognition. Nature Reviews Neuroscience, 9(2), 148-158. 

  54. Richards, A., French, C. C., Johnson, W., Naparstek, J., & Williams, J. (1992). Effects of mood manipulation and anxiety on performance of an emotional Stroop task.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3(4), 479-491. 

  55. Salthouse, T. A., Atkinson, T. M., & Berish, D. E. (2003). Executive functioning as a potential mediator of age related cognitive decline in normal adul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2, 566-594. 

  56. Schwanenflugel, P. J., Stevens, T. P. M., & Carr, M. (1997). Metacognitive knowledge of gifted children and non-identified children in early elementary school. Gifted Child Quarterly, 41(2), 25-35. 

  57. Silveri, M. M., Rohan, M. L., Pimentel, P. J., Gruber, S. A., Rosso, I. M., & Yurgelun-Todd, D. A. (2006). Sex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white matter microstructure and impulsivity in adolescents. Magnetic resonance imaging, 24(7), 833-841. 

  58. Sternberg, R. J. (1985). Beyond IQ: A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CUP Archive. 

  59. Strauss, E., Sherman, E. M., & Spreen, O. (2006). A compendium of neuropsychological tests: Administration, norms, and commentary. Oxford University Press. 

  60. Torgesen, J. K. (1994). Issues in the assessment of executive function: An information-processing perspective. 

  61. Welsh, M. C., Pennington, B. F., & Groisser, D. B. (1991). A normative-developmental study of executive function: A window on prefrontal function in childre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7, 131-149. 

  62. Williams, J. M. G., Mathews, A., & MacLeod, C. (1996). The emotional Stroop task and psychopathology. Psychological bulletin, 120(1), 3. 

  63. Williams, J. M. G., & Nulty, D. D. (1986). Construct accessibility, depression and the emotional Stroop task: Transient mood or stable structur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7(4), 485-49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