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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불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aughing Programs on Elementary Students Anxiety and Self-esteem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6 no.2, 2015년, pp.101 - 114  

장현선 (대구대학교 상담학과) ,  정소희 (대구대학교 상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Find out how it affects anxiety situations and self-esteem targeting the critical period of development of self-esteem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laughter therapy in having a positive influence on physical health promotion and positive emotional cultivation. And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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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웃음요법의 효과가 이처럼 보고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학술연구의 영역에서 웃음치료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많지 않은데 특히 초등 저학년과 같은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저학년 수준에 맞는 웃음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웃음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불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웃음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생의 불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초등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개 학급은 실험집단에, 다른 1개 학급은 비교집단에 배치하였으며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 2회씩 12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웃음활동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진행되었다. 웃음치료 혹은 웃음활동(laughter)은 다양한 대상과 다양한 장면에서 그 활용도가 점점 더 커지는 대안적 건강증진프로그램이다.

가설 설정

  • 첫째, 웃음프로그램은 아동들의 불안을 감소 시킬 것이다. 둘째, 웃음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 시킬 것이다
  •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웃음프로그램은 아동들의 불안을 감소 시킬 것이다. 둘째, 웃음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 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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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어릴 때의 생각과 행동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부모의 시야에서 조금씩 벗어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는 아이들이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지적인 호기심과 지적 성취가 왕성하여 무엇이든 열심히 하려는 마음이 강하지만 학교생활에서의 지나친 경쟁과 비교로 인해 성공감을 느끼지 못하고 열등감을 경험하는 아동들도 다수 생겨나게 된다.
조안나 킴이 언급한 자아존중감의 정의는 무엇인가? 조안나 킴(EBS. 다큐 재인용, 2006)에 따르면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에 대한 신념의 집합으로서 나는 가치가 있다는 자기가치감과 주어진 일을 잘 해 낼 수 있다고 믿는 자신감 등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동기의 자아존중감은 성인의 자아존중감으로 이어져 그 자녀에게까지 대물림 되는데 대개 영유아기에 고착되지만 교육적 상황이나 자극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인간발달의 주된 요소 중 하나이며 오늘날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자아존중감은 점점 핵심적인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자아존중감이 높을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자아존중감은 인간발달의 주된 요소 중 하나이며 오늘날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자아존중감은 점점 핵심적인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행동이나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잘 풀어갈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불안, 우울증을 예방해주며 자신감을 갖게 하며 힘든 일이 있을 때 어려움을 잘 이겨낸다(Germain Duclo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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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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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EBS 다큐프라임(Docuprime) 아이의 사생활 제 3부. 자아존중감. 정지은, 김민태(공)연출. https://www.youtube.com/watch?vz35idu9FCw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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