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피해학생과 부모의 정신의학적 문제
Psychiatric Problems in the Student Victims of School Violence and Their Parent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5 no.4, 2014년, pp.224 - 229  

장혁진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곽영숙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school violence on the mental health of student victims and their parents. Methods : A total of 56 (aged 7-18) student victims and their parents were selected to participate in a survey. The students had experienced sc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 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및 가족관계를 평가하기 위하여 기초설문지를 제작하였다. 큰 범주로는 성별, 학력, 성적, 가족형태, 학교폭력 유형, 가족의 정서적 지원, 본인에 대한 가족의 이해도 등에 관한 응답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이 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들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폭력 피해학생 56명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상 학생들 중 임상적 유의군의 빈도로는 우울 정도의 고위험군이 36명(66.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들과 청소년들, 그리고 그들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시에 발생하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 문제들이 부모와 아동 사이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으며, 또한 부모와 아동 사이의 유대관계를 포함한 가정의 정서적 요소가 이 문제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력에 의한 정신과적 후유증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말고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8) 폭력에 의한 정신과적 후유증으로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가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9) 그리고 폭력 피해자들은 우울, 불안, 자존감 저하, 자살 등 제반 정신건강문제의 악화 및 다수의 심리사회적 적응 곤란을 경험한다. 10-14) 학교폭력의 피해는 비단 피 해 당시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성인기의 우울증과 자살시도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15,16)
학교폭력에 의한 정신적 외상에 의해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가? 학교폭력에 의한 정신적 외상은 기억, 학습 등의 인지과정의 문제와 지속적으로 두려워하고 불안해하며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는 등의 정서적 문제를 보일 수 있다. 8) 폭력에 의한 정신과적 후유증으로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가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폭력 피해학생이 경험하는 어려움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학교폭력 경험이 가해 및 피해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보면 학교폭력의 폐해는 발생률의 수치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폭력 피해학생은 우울증과 정신적 고통으로 심한 경우 자살에 이르기도 하며, 만성적인 등교거부, 성적저하, 중도탈락 등으로 인한 교육기회 상실, 안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에 따른 대인관계상의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가해학생의 경우 상습적인 비행청소년이 될 확률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4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Choi JH.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violence and preventive measure. J Korean Soc Welf 2002;6:21-45. 

  2.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Youth Violence: Consequences [cited 2013 Dec 27]. Available from URL: http://www.cdc.gov/violenceprevention/youthviolence/consequences.html. 

  3. Krug EG, Dahlberg LL, Mercy JA, Zwi AB, Lozano R. World Report on Violence and Health.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2. 

  4. Hong M. Korean Textbook of Child Psychiatry. Seoul: Jungang Munhwasa;2005. 

  5. Olweus D.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Cambridge, MA: Blackwell;1993. 

  6. Patterson CJ, Kupersmidt JB, Vaden NA. Income level, gender, ethnicity, and household composition as predictors of children's school-based competence. Child Dev 1990;61:485-494. 

  7. Perry DG, Kusel SJ, Perry LC.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 Psychol 1988;24:807-814. 

  8. Terr LC. Children of Chowchilla: a study of psychic trauma. Psychoanal Study Child 1979;34:547-623. 

  9. Song DH, Yook KH, Lee HB, Noh KS. A case-analysis of the psychiatric sequelae in adolescents victimized by school violence.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8:232-241. 

  10. Yang SJ, Kim JM, Kim SW, Shin IS, Yoon JS. Bullying and victimization behaviors in boys and girls at South Korean primary school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45:69-77. 

  11. Bhang SY, Yoo HK, Kim JH, Kim B, Lee YS, Ahn D, et al. Victims of bullying among Korean adolescents: prevalence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evaluated using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II standardization study data.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2;23:23-30. 

  12. Brunstein Klomek A, Marrocco F, Kleinman M, Schonfeld IS, Gould MS. Bullying, depression, and suicidality in adolescent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46:40-49. 

  13. Kim YS, Koh YJ, Leventhal B. School bullying and suicidal risk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Pediatrics 2005;115:357-363. 

  14. Kim YS, Leventhal BL, Koh YJ, Boyce WT. Bullying increased suicide risk: prospective study of Korean adolescents. Arch Suicide Res 2009;13:15-30. 

  15. Meltzer H, Vostanis P, Ford T, Bebbington P, Dennis MS. Victims of bullying in childhood and suicide attempts in adulthood. Eur Psychiatry 2011;26:498-503. 

  16. Klomek AB, Sourander A, Niemela S, Kumpulainen K, Piha J, Tamminen T, et al. Childhood bullying behaviors as a risk for suicide attempts and completed suicides: a population-based birth cohort stud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48:254-261. 

  17. Eun HJ, Kwon TW, Lee SM, Kim TH, Choi MR, Cho SJ. A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Impact of Event Scale-Revised.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5;44:303-310. 

  18. Choi JS, Cho SC. Assessment of anxiety in childre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691-702. 

  19.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943-956. 

  20. Rhee MK, Lee YH, Jung HY, Choi JH, Kim SH, Kim YK, et al. A standardiz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Inventory 2-Korean version (K-BDI): validity. Korean J Psychopathol 1995;4:96-104. 

  21. Chung YC, Rhee MK, Lee YH, Park SH, Sohn CH, Hong SK, et al. A standardiz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Inventory 1-Korean version (K-BDI): reliability and factor analysis. Korean J Psychopathol 1995;4:77-95. 

  22. Song JY. The development of the parental bonding instrument-Korean version: evaluation of the test reliability and validit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2;31:979-992. 

  23. Horowitz K, Weine S, Jekel J. PTSD symptoms in urban adolescent girls: compounded community traum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5;34:1353-1361. 

  24. Olweus D.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4;35: 1171-1190. 

  25. Fitzpatrick KM, Boldizar JP. The prevalence and consequences of exposure to violence among African-American youth.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3;32:424-430. 

  26. Mishna F. A qualitative study of bullying from multiple perspectives. Child Sch 2004;26:234-247. 

  27. Ahn JS, Shin SW.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adjustment of socially bullied secondary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1;40:1166-1173. 

  28. Rigby K. Effects of peer victimization in school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 well-being. J Adolesc 2000;23:57-68. 

  29. Do GB. Moderating effect of aggression and impulse on the family factor influencing school violence. Korean J Fam Welf 2008;22:5-34. 

  30. Black D. Children and disaster. Br Med J (Clin Res Ed) 1982;285:989-990. 

  31. Campbell C, Schwarz DF. Prevalence and impact of exposure to interpersonal violence among suburban and urban middle school students. Pediatrics 1996;98(3 Pt 1):396-402. 

  32. Schwartz D, Dodge KA, Coie JD. The emergence of chronic peer victimization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 1993;64:1755-1772. 

  33. Nadel H, Spellmann M, Alvarez-Canino T, Lausell-Bryant LL, Landsberg G. The cycle of violence and victimization: a study of the school-based intervention of a multidisciplinary youth violence-prevention program. Am J Prev Med 1996;12(5 Suppl):109-119. 

  34. Finnegan RA, Hodges EV, Perry DG. Victimization by peers: associations with children's reports of mother-child interaction. J Pers Soc Psychol 1998;75:1076-10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