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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의 관계분석: 이집트, 파키스탄, 모로코의 사회조사데이터를 근거로
An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ligion and supports for suicide attacks among citizens in Egypt, Pakistan, and Morocco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43, 2015년, pp.37 - 65  

김은영 (가톨릭 관동대학교 경찰행정학부 범죄수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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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살테러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참여의 의사 등에 영향을 미치는 종교적인 특성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특히, 자살테러에 대한 태도와 참여의사와 종교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에 관한 정확한 메커니즘을 밝힌 경험적 연구가 드물다. 이에 따라 종교와 자살테러에 대한 의견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적 배경에는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 즉, 개인의 종교적 헌신이 영향을 미친다는 종교적 신념가설과 종교적 헌신자체 보다는 종교의식에의 참여로 인한 공동체의식에의 강화 등을 통한 자살테러의 지지를 주장하는 협력적 참여가설이 그것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중동의 3개국, 이집트, 파키스탄, 그리고 모로코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사회의식설문데이터를 사용하여 경험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선행연구들에 근거하여 종교적 신념가설에 근거하여 종교의 중요성과 신에게 기도하는 시간 등의 요인들이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여부를 검증하고, 협력적 참여가설에 근거하여 종교의식에의 참여여부가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에 매개 또는 중재의 역할을 하는 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외의 개인의 자살테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잘 알려져 있는 인구통계학적 요인들과 다양한 관련요인들이 연구 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 분석결과, 이 두가지 가설에 대해서 부분적인 지지의 연구결과를 발견하였다. 즉, 종교적 신념가설 변수들 중, 신의 중요성과 종교의 중요성을 제외하고, 종교적 기도시간의 빈도만이 중동시민들의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를 감소시키는 요인이었다. 이어서 협력적 참여가설의 종교적 예배의식의 참여가 상관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설에서 주장하는 방향과 일치하지 않았다. 즉, 예배의식의 참여의 빈도가 높아질수록 자살테러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견지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논의에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정책적, 학문적 함의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 등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discussions and investigation on the nexus between religion and citizen's supports for suicide attacks and terrorist groups conducting such acts.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there were two potent hypotheses attempting to explain the process and mechanism of the relationship: relig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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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는 이집트, 파키스탄, 그리고 모로코의 중동의 3개 국가의 설문에 참여한 시민들의 자살테러에 대한 태도가 국가별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교차분석(cross-tab analysis)을 수행하여 카이제곱결과를 제시한 기술적 분석결과가<표 2>에 제시되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중동 3국의 자살테러에 대한 의견을 막대그래프로 도표화하여 이해하기 쉬운 도표로 제시하였다 <도표 1>. 이는 개별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 등에 따른 지지도의 차이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첫째, 자살테러의 지지를 타나낼 수 있는 개인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적절히 포함하여 종교와 자살테러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혼재요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와 같은 혼재변수 및 기본적인 통제변수들이 자살테러에 대해서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 영향력이 있는지 여부를 직접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도 포함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살테러와 종교의 관계와 영향이 미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자 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종교적 신념가설과 협력적 참여가설을 각각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다수의 분석모델을 사용하여 종교적 신념가설에 근거하여 종교의 중요성과 신에게 기도하는 시간 등의 요인들이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여부를 검증하고(가설 1), 순차적으로 협력적 참여가설에 근거하여 종교의식에의 참여여부가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에 매개 또는 중재의 역할을 하는 지 여부를 분석하였다(가설 2).
  • 이 모델 5에는 모델 4에 포함된 주요 변수들 이외에도 가족, 친구, 직장에 대한 애착과, 자국의 공교육시스템, 지역경찰, 그리고 사법시스템에 대한 확신의 변수들이 포함되었다. 또한 대표적인 테러집단인 알카에다에 대한 태도가 포함되어서 자살테러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혼재변수들을 포함한 뒤에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교육수준(Beta =.
  • 네 번째의 모델 4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들과 종교적 신념가설변수, 협력적 참여가 설의 변수들이 모두 포함되었다. 모델 4의 검증의 목적은 이와 같은 단계적 변수의 포함을 통해서 협력적 참여가설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종교적 헌신도의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들이 자살테러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종교의 의식에 참여하는 사회적 활동의 변수들에 의해 중재되거나 또는 조정이 되는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우선 모델 1에서 유의미하였던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이 큰 회귀계수의 변화 없이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 이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는 이집트, 파키스탄, 그리고 모로코의 중동의 3개 국가의 설문에 참여한 시민들의 자살테러에 대한 태도가 국가별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교차분석(cross-tab analysis)을 수행하여 카이제곱결과를 제시한 기술적 분석결과가에 제시되었다.
  • 그리고 이와 함께 중동 3국의 자살테러에 대한 의견을 막대그래프로 도표화하여 이해하기 쉬운 도표로 제시하였다 <도표 1>. 이는 개별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 등에 따른 지지도의 차이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어서 연구에서 선별되어 사용된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이 수행되었다 <표 3>.
  • 이에 따라 이 연구는 미국의 국토안보부 산하 테러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컨소시엄을 수행하는 START center와 WORLD PUBLIC OPINION가 2008년 함께 세계중동의 주요 3개국인 이집트, 파키스탄, 그리고 모로코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사회 의식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중동국가의 시민들의 자살테러에 대한 태도와 지지에 대한 현황과 자살테러와 같은 급진적 활동을 지지하는 시민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상관요인들, 특히, 종교와 관련된 요인들과 자살테러에 대한 태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친구의 중요성은 시민들에게 자신들의 친구에 대한 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친구의 중요성에 대해 설문참가자들에 대해 질문하였다. 이에 대한 참가자들의 응답은 5단계의 라이커트 스케일에 의해 측정되었다(1= 매우 중요하다, 2=중요하다, 3= 어느 정도 중요하다, 4= 거의 중요하지 않다, 5= 전혀 중요하지 않다).
  • 그리고 Victoroff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2012)는 테러지지의 기반세력인 유럽의 디아스포라의 급진화와 자살폭탄테러의 참여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이 연구는 설문조사결과를 사용한 경험적 연구 분석으로서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의 유럽국가에 거주하는 1,627명의 무슬림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들 무슬림들의 자살폭탄테러를 정당화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무슬림들의 자살폭탄테러를 정당화하는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요인은 종교적 헌신도가 아니라 거주 국가에서 경험한 나쁜 차별의 경험이 매우 위험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김은영, 201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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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살테러란? 자살테러는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정치적, 이념적, 종교적인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공격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극단의 테러활동을 수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자살테러는 행위자에게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용이 되는 범죄학이론 등으로는 쉽게 이해되지 않는 특수한 폭력적, 공격적 행위로 이해되어왔다.
자살테러가 특수한 폭력적, 공격적 행위로 이해되어 온 이유는? 자살테러는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정치적, 이념적, 종교적인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공격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극단의 테러활동을 수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자살테러는 행위자에게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용이 되는 범죄학이론 등으로는 쉽게 이해되지 않는 특수한 폭력적, 공격적 행위로 이해되어왔다. 그러나 21세기에 급진적이고 과격한 테러활동이 전쟁의 형태로 진화하면서 더 많은 수의 테러리스트가 모집이 될 뿐만 아니라 자살테러에 가담하는 테러리스트의 수가 기하급수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윤민우, 김은영, 2012; Atran, 2003; Ginges, Hansen, & Norenzayan, 2009; Pape, 2005).
종교적 신념 가설을 지지하는 학자들은 무엇을 기반으로 테러에 대하여 연구하였는가? 이처럼 폭력적 테러집단의 생존과 자살폭탄테러의 참가 및 이에 대한 지지적 태도의 원인과 과정에 대한 관계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을 ‘종교적 신념 가설 (religious belief hypothesis)’라고 한다. 종교적 신념가설에 대한 지지를 나타내는 학자들은 선별적으로 선택이 된 종교적 내용의 성서나 교제 그리고 전통에서 나타나는 폭력적 내용들을 기반으로 종교에 대한 헌신도와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와 관여의 결정의 관계 등을 문헌분석을 기반으로 이해하고 분석하였다. 그러나 이에 반해서 종교적 믿음과 자살테러의 감행이나 자살테러에 대한 지지적 태도 간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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