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DSS 현대화 검토와 e-Navigation 이행을 위한 이용자 의견 조사 분석 Survey and Analysis of User Opinion for the Review and Modernization of GMDSS and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실제 외항선에 종사하는 선장 및 항해사 260명을 대상으로 GMDSS 통신장비와 항해사가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항해장비 ECDIS에 대하여 사용실태,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의 이유를 조사하였다. 응답자들은 통신장비 중 MF/HF와 INMARSAT (telex)를 각각 자주 사용하는 장비 3, 4위로 선택하였지만 동시에 불필요한 장비 2, 3위에 해당된다고 응답하였고 이러한 응답 결과는 일부 통신 장비의 경우, 잦은 사용 빈도가 항해 안전의 유용성 크기와 비례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통신장비를 사용할 때 응답자의 42.3%와 50%는 '장비의 운용상 편리'와 '해당 정보의 필요'가 해당 장비 사용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요하다고 답변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의 안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설비, 기술, 서비스의 도입 뿐 아니라 '정보의 접근성', '정보의 적절성', '장비의 용이성'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IMO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정책과 규정이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로 충분히 활용되기 위해서는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검증이 보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외항선에 종사하는 선장 및 항해사 260명을 대상으로 GMDSS 통신장비와 항해사가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항해장비 ECDIS에 대하여 사용실태,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의 이유를 조사하였다. 응답자들은 통신장비 중 MF/HF와 INMARSAT (telex)를 각각 자주 사용하는 장비 3, 4위로 선택하였지만 동시에 불필요한 장비 2, 3위에 해당된다고 응답하였고 이러한 응답 결과는 일부 통신 장비의 경우, 잦은 사용 빈도가 항해 안전의 유용성 크기와 비례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통신장비를 사용할 때 응답자의 42.3%와 50%는 '장비의 운용상 편리'와 '해당 정보의 필요'가 해당 장비 사용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요하다고 답변하였다. 이를 통해 선박의 안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설비, 기술, 서비스의 도입 뿐 아니라 '정보의 접근성', '정보의 적절성', '장비의 용이성'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IMO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정책과 규정이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로 충분히 활용되기 위해서는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검증이 보완되어야 한다.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 (GMDSS) equipment and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ECDIS) are typical equipment which help seafarers to obtain information for ship's safe navigation. In this study, a survey on using of GMDSS equipment and ECDIS was conducted on a total o...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 (GMDSS) equipment and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ECDIS) are typical equipment which help seafarers to obtain information for ship's safe navigation. In this study, a survey on using of GMDSS equipment and ECDIS was conducted on a total of 260 ship masters and crew who have been working on ocean-going vessels. The subjects were asked about the usage, and level and reason of satisfaction or dissatisfaction of GMDSS equipment and ECDIS, the leading navigational system from which they receive information. The survey showed that the third- and fourth-most frequently used equipment, MF/HF and INMARSAT (telex), were deemed to be the second- and third-most useless equipment. It means that the frequency of device usage is not proportionate to the level of navigational safety. Especially, 'ease of device use (42.3%)' and 'necessity of the provided information (50%)' were highlighted as factors increas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the system. The survey result shows that ship safety cannot be realized by only adopting advanced systems, technology and services. It emphasizes the need to consider the level of 'accessibility and appropriateness of the information' and 'ease of device use'. Discussions implemented by the IMO on various policies and regulations are aimed at securing ship safety.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such institutions should be validated by end-users and relevant studies should be conducted.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 (GMDSS) equipment and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ECDIS) are typical equipment which help seafarers to obtain information for ship's safe navigation. In this study, a survey on using of GMDSS equipment and ECDIS was conducted on a total of 260 ship masters and crew who have been working on ocean-going vessels. The subjects were asked about the usage, and level and reason of satisfaction or dissatisfaction of GMDSS equipment and ECDIS, the leading navigational system from which they receive information. The survey showed that the third- and fourth-most frequently used equipment, MF/HF and INMARSAT (telex), were deemed to be the second- and third-most useless equipment. It means that the frequency of device usage is not proportionate to the level of navigational safety. Especially, 'ease of device use (42.3%)' and 'necessity of the provided information (50%)' were highlighted as factors increas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the system. The survey result shows that ship safety cannot be realized by only adopting advanced systems, technology and services. It emphasizes the need to consider the level of 'accessibility and appropriateness of the information' and 'ease of device use'. Discussions implemented by the IMO on various policies and regulations are aimed at securing ship safety.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such institutions should be validated by end-users and relevant studies should be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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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목적을 가장 유사하게 이루어 줄 수 있는 항해장비는 정보의 통합표현이 가능한 ECDIS이다. 따라서 ECDIS 장비의 사용 만족도와 그 이유를 조사하여 항해사가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식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MDSS 현대화 검토와 e-Navigation 이행이 논의와 도입 단계에서 보다 실용적으로 실무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실제 외항선에 종사하는 선장 및 항해사들이 이용하는 항해 정보의 종류와 이용 방법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고 장비의 사용 실태,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설문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 국적의 외항선에 종사하는 선장 및 항해사 260명을 대상으로 해상에서의 항해안전정보 이용에 대한 효용성을 조사하기 위해 GMDSS 통신장비의 사용 실태와 정보의 인식 및 접근 수단인 ECDIS라는 항해장비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장비사용실태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대안에 대한 사용자 기대치를 조사하였고 관련 제도의 변화와 관련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식별하였다.
제안 방법
GMDSS 장비를 통해 수신한 해사안전정보가 선박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으려면 수신된 정보가 자선 관련 정보, 주변 환경 정보, 타선 관련 정보와 연계하여 시각적으로 인식이 용이하도록 전달되어야 하므로 정보의 통합 표시가 가능한 ECDIS라는 항해장비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와 만족 이유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 국적의 외항선에 종사하는 선장 및 항해사 260명을 대상으로 해상에서의 항해안전정보 이용에 대한 효용성을 조사하기 위해 GMDSS 통신장비의 사용 실태와 정보의 인식 및 접근 수단인 ECDIS라는 항해장비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장비사용실태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대안에 대한 사용자 기대치를 조사하였고 관련 제도의 변화와 관련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식별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상통신장비의 운용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협의를 통해 식별한 네 가지 개선 방안으로서 ‘해상통신장비에서 수신된 DSC 메시지의 통합표시’, ‘해사안전정보와 자선 정보를 연계하여 항해장비에 통합 표시’, ‘기상정보와 자선정보를 연계하여 항해장비에 통합 표시’, ‘해상통신장비를 통해 수신되는 정보를 선박에 따라 세분화하여 제공 및 관리’에 대해 항해사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선박에서의 항해안전정보 이용에 대한 미래 환경 변화에 앞서 GMDSS 현대화 검토와 e-Navigation 이행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는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서 SOLAS 대상 선박에 종사하는 항해사를 대상으로 장비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 및 분석을 실행하였다.
설문내용은 크게 일반사항, 해상통신장비의 사용 실태, ECDIS의 사용 실태, 해상통신장비의 개선 방안 네 가지이다.
제도를 통한 개선에는 정보의 적절성과 적시성을 같이 고려해야하고 실제 항해사가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상선에 근무 중인 260명의 선장 및 항해사를 대상으로 현재 제도화 된 GMDSS 통신장비의 이용 현황과 ECDIS의 사용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의 이유, 구체적인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해상통신장비의 사용 실태는 원양 해역에서 항행하는 선박에 탑재되어야 할 10가지 통신장비 VHF, Portable 2-way VHF, MF/HF, INMARSAT (telex), INMARSAT (telephone, e-mail), INMARSAT EGC Receiver, EPIRB, SART, NBDP, NAVTEX에 대해 사용 빈도, 실무상에서의 유용성 척도, 유용한 이유, 불편한 이유, 장비 및 통신 서비스의 개선사항에 대해 질의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은 각 해운회사에 배포되어 260명의 실무 선장 및 항해사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 중 256명, 98.5 %가 원양해역을 항행하는 화물선 및 여객선에 종사하였고 선장, 일등 항해사, 이등 항해사, 삼등 항해사의 비율은 각각 18.5 %, 23.8 %, 32.7 %, 22.3 %였다.
성능/효과
Fig. 7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통신장비의 유용성 이유로 가장 크게 손꼽히는 것은 ‘해당 정보의 항해 안전 상 필요’(50.0 %)와 ‘다른 장비보다 운용상 편리’(42.3 %)이며 이는 ‘정보 신뢰성’(2.3 %)이나 ‘장비 휴대성’(1.5 %)보다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어 장비와 그에 따른 정보의 이용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식별되었다.
6의 실선). 다시 말하면, VHF와 INMARSAT (telephone, e-mail)는 사용 빈도수와 유용성이 모두 높은 통신장비이지만, MF/HF와 INMARSAT(telex)는 자주 사용하나 유용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으로서 Fig. 12와 같이 선박에서 해상통신장비를 통해 수신한 정보를 항해장비에서 쉽게 확인하고 관리하도록 ‘DSC MSG 통합 표시/관리’, ‘MSI의 자선 정보 연계와 통합 표시/관리’, ‘기상 정보의 자선 정보 연계와 통합 표시/관리’, ‘필요 정보의 수신을 위한 정보 세분화’를 통해 개선하는 구체적 방안에 대한 기대치로서 각각 44.2 %, 56.6 %, 65.9 %, 62.0 %가 항해안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일반사항에는 응답자 인적사항과 항행 구역을 확인하는 질문으로 세부적으로 연령, 직급, 승선 경력, 승선한 선박의 종류, 항행 구역에 대해 질의하고 있으며 응답자 인적사항을 통해 표본의 자격을 확인하고 응답자들이 특정 직책과 나이에 편향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오랜 연구와 고민 끝에 만들어진 제도가 실제 선박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으려면 최종 사용자의 실질적 적용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IMO에서 활발하게 논의되는 GMDSS 현대화 검토와 e-Navigation 이행 작업은 항해사가 해상에서의 안전 항해를 위해 정보를 수신하고 접근하는 데에 필요한 설비와 서비스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제도를 통한 개선에는 정보의 적절성과 적시성을 같이 고려해야하고 실제 항해사가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상선에 근무 중인 260명의 선장 및 항해사를 대상으로 현재 제도화 된 GMDSS 통신장비의 이용 현황과 ECDIS의 사용 만족도, 만족 및 불만족의 이유, 구체적인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처럼 빈도수와 해당 장비의 유용성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항해사가 불필요한 정보나 혹은 경보로 인하여 항해 안전에 집중하지 못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GMDSS 현대화나 e-Navigation 이행에 따른 미래의 항해 환경에서는 항해사가 불필요한 정보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업무 부담이 가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식별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e-Navigation 서비스와 그에 따른 정보의 세분화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
현재 진행 중인 GMDSS 현대화 검토나 e-Navigation 이행에서 비중 있게 논의되었던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이나 IT 기술과의 융합에 추가하여 정보의 접근성, 정보의 적절성, 장비의 용이성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사용하는 안전 항해를 위한 정보는?
선박에서 사용하는 안전 항해를 위한 각종 정보는 항만, 도선, 수로, 기상 등 그 형태가 다양하며 이러한 정보는 다양한 시기와 수단에 따라 수신 또는 검색을 통해 얻어진다. 이 중 조석, 조류, 해도 등 정보의 조기예측이 가능하거나 변동이 느린 경우 간행물 또는 e-book, pdf, jpg와 같은 형식의 전자적 데이터로 제공받으며 실시간 획득해야 하는 해사안전정보 같은 경우는 무선 또는 위성 통신을 이용하여 제공받는다.
e-Navigation이란?
e-Navigation이란 선박의 관련 정보들을 조화롭게 수집하고 통합한 뒤에 이를 각 주체 간 교환하고 그 정보에 대한 분석과 표현을 전자적인 수단에 의해 가능하게 하자는 IMO의 전략이다(IMO, 2014a). e-Navigation 이행 작업은 검토, 사용자 요구 정의, 구조 정의, 격차분석, 이행의 선순환 과정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IMO, 2014c).
ECDIS는 항해사의 어떤 목적에 적합한 장비인가?
항해사가 통신장비를 통해 수신한 정보를 자선, 타선, 주변 환경 정보와 관련하여 보다 유용하게 접근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항해장비와의 연동이 필요하다. 이 목적을 가장 유사하게 이루어 줄 수 있는 항해장비는 정보의 통합표현이 가능한 ECDIS이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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