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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새 날개의 비틀림 각에 대한 공력측정 및 PIV 연구
Aerodynamic Force Measurements and PIV Study for the Twisting Angle of a Swift Wing Mod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9, 2015년, pp.765 - 772  

복정진 (Institute for Aviation Safety and System Management,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장조원 (Department of Aeronautical Science and Flight Operation, Korea Aerospac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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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새 비행의 생체모방 초소형 비행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공력측정과 위상동기 PIV 연구가 수행되었다. 2축 회전자유도의 로봇 날개 모델과 불어내기식 풍동을 사용하였다. 비틀림 각은 ${\pm}0$, ${\pm}5$, ${\pm}10$, ${\pm}20$도의 진폭을 갖고, 스트로크각은 90도의 위상차를 갖는 단순조화함수로 변화시켰다. 비틀림 각에 따른 시간에 대한 양력계수 변화는 작은 공력감소와 지연만을 나타내며 주목할 만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항력은 작은 비틀림 각 변화가 큰추력을 생성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것들은 칼새가 비행 중에 작은 비틀림 각을 사용하는 이유를 간접적으로 설명해 준다. PIV연구 결과는 공력지연이 날개주위의 와류구조와 밀접한 관계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칼새 모방형 초소형비행체 설계에 있어 비틀림 각은 필수적인 파라미터로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rodynamic force measurements and phase-locked PIV study were carried out to check the bio-mimetic MAV applicability of a swift flight. Two-rotational DOF robotic wing model and blowing-type wind tunnel were employed. The amplitude of twist angle were ${\pm}0$, ${\pm}5$,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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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학적 관점에서의 칼새 비행을 이해하고, 이를 날갯짓 초소형 비행체 설계에 활용하고자 칼새의 날개를 모방한 로봇모델을 이용한 아음속 풍동시험을 진행하였다. 칼새의 기동성능[10]을 모사하기 위해 후퇴각 5°일 때 비틀림 각(twist angle) 변화에 따른 비정상 공력측정과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를 이용한 유동 가시화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칼새를 모방한 생체모방 초소형 비행체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연구 중 하나로,칼새 날갯짓에서 나타나는 비틀림 각의 영향에 대한 공력측정 및 PIV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를 통해 내측날개는 실속이전의 일반 에어포일 주위 흐름에 대한 기존 공기역학에 부합하지만, 외측날개는 양력을 증대시키는 앞전와류(LEV, Leading-EdgeVortex)를 유도한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특히 칼새 날개의 LEV는 양력뿐만 아니라 항력도 같이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해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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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류와 항공기는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항공기와 달리 조류는 날갯짓을 통해 공력을 발생하고 동시에 제어하므로 항공기와는 전혀 다른 특성을 갖는다. 또한 조류는 근본적으로 그 크기가 작고 면적 대부분을 차지하는 날개가 반복적으로 움직이며, 각각의 관절 구조는 기계적 구조의 항공기와 달리 유연하여 고전 공기역학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일반 조류와 비교할 때 칼새의 독특한 생활양식은 무엇인가? 다양한 조류 중에서 칼새(swift, Apus Apus)는 최대 시속 200km로 시속 400km가 넘는 군함조다음으로 빠르며, 최대 15G의 고기동도 가능하다. 또 공중을 비행하며 수면을 취하는 휴식비행(rousting)을 하기도 한다. 이는 일반 조류(연작류, passerine)와 비교할 때 매우 독특한 생활양식이다[5].
일반 조류와 비교할 때 칼새의 날개 구조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이는 일반 조류(연작류, passerine)와 비교할 때 매우 독특한 생활양식이다[5]. 날개 구조에서도 비교할만한 특징이 발견되는데, 일반적인 새들은 외측날개(handwing)가 전체 날개에서 50%이하를 차지하지만, 칼새의 경우 외측날개의 비중이 날개 전체의 70%를 차지한다[6]. 그 결과 칼새는 스패닝을 할 수 없고 폴딩도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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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D. E. Alexander, Nature's Flyers,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2002. 

  2. PIP, Nano Air Vehicle Program, BAA-06-06, DSO(Defence Sciences Office), DARPA. 

  3. Brochure, "Smartbird", FESTO corporate, 2011. 

  4. Woo-gil Song, "An Experimental Study of a Flapping Wing with Folding Motion" Master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09 

  5. P. Henningsson, G. R. Spedding, A. Hede nstrom, "Vortex wake and flight kinematics of a swift in cruising flight in a wind tunnel", The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211, 2008, pp. 717-730. 

  6. John J. Videler, Avian Flight, OXFORD, UK, 2005, pp. 40. 

  7. Bruderer, B. and Weitnauer, E., "Radarbeo bachtungen uber Zug und Nachtfluge des Mau erseglers (Apus apus)", Rev. Suisse Zool. Vol. 79, pp. 1190-1200. 

  8. Backman, J. and Alerstam, T., "Confronting the winds: orientation and flight behaviour of the roosting swift, Apus apus", Proc. R. Soc. B, Vol. 268, 2001, pp. 1081-1087. 

  9. P. Henningsson, L. Christoffer Johansson, and Anders Hedenstrom, "How swift are swifts Apus apus?", Journal of Avian Biology, Vol. 41, 2010, pp. 94-98. 

  10. D. Lentink, U. K. Muller, E. J. Stamhuis, R. de Kat, W. van Gestel, L. L. M. Veldhuis, P. Henningsson, A. Hedenstrom, J. J. Videler & J. L. van Leeuwen, "How swifts control their glide performance with morphing wings," Nature, Vol. 446, 2007, pp. 1082-1085. 

  11. J. J. Videler, E. J. Stamhuis, and G. D. E. Povel, "Leading-Edge Vortex Lifts Swifts," Science, Vol. 306, 2004, pp. 1960-1962. 

  12. Jong-Seob Han, Jo-Won Chang, and Sun-Tae Kim, "Reynolds number dependency of an insect-based flapping wing," Bioinspiration and Biomimetics, Vol. 9, 2014, 046012. 

  13. Jong-seob Han, Jo Won Chang, Joong-kw an Kim, and Jae-hung Han, "Role of Trailing- Edge Vortices on the Hawkmothlike Flapping Wing," Journal of Aircraft, Vol. 52, 2015, pp. 1256-1266. 

  14. J. S. Han, and J. W. Chang, "Design and Control of 3-axis Manipulator for an Insect Flapping Motion," KSAS Fall Conference, 2013, pp. 13-15. 

  15. Joseph Katz, Allen Plotkin, "Low-speed aerodynamics 2/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16. Dong-Ha Kim, "An Experimental Study of Unsteady Flow Characteristics over an Oscill ation Airfoil at Low Reynolds Numbers", Ph.D, Dissertation,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10. 

  17. David Lentink and Roeland de Kat, "Gliding Swifts Attain Laminar Flow over Rough Wings," PLoS ONE, Vol. 9, No. 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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