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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날개 상호작용에 대한 준비정상 공력해석
Quasi-steady Aerodynamic Analysis of Propeller-Wing Intera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조진수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7-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7843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날개.프로펠러.공력.상호간섭.준비정상.양력선 방법.와류격자법.와류고리 요소법.Winq.Propeller.Aerodynamic Load.Interaction.Quasi-steady.Vortex Lattice Methed.Vortex Ring Method.

초록

항공기의 설계시에 추진기관으로써의 프로펠러를 고려할 때 프로펠러와 항공기의 날개를 비롯한 여러 양력체간의 상호간섭(interaction)은 필수적으로 나타나게되고 이러한 상호간섭은 소음과 진동 뿐만아니라 항공기의 안정성과 공기역학적 성능에영향을 준다. 특히 프로펠러와 날개의 상호간섭은 날개의 양력증가와 항력감소를 유발하며 이러한 상호간섭으로 나타나는 공력을 계산하기 위해서 여러 준비정상, 비정상 방법이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선 프로펠러와 날개의 상호간섭 시스템을 와류 고리 요소(vortexring element)를

Abstract

When designing a propeller as an aircraft propulsive system,the interaction between the propeller and the wing becomes very importat. Thisinteraction between the two not only have an effect on noise and vibration, but also onaircraft stability and aerodynamic performance. In particular,

목차 Contents

  • 1. 서론...7
  • 1.1 연구배경및 목적...7
  • 1.2 관련문헌 조사...7
  • 2. 이론적 배경...8
  • 2.1 지배방정식...8
  • 2.2 프로펠러 - 날개 상호작용...10
  • 3. 수치해석...10
  • 3.1 프로펠러...10
  • 3.2 날개...13
  • 3.3 프로펠러-날개...14
  • 4. 결과 및 고찰...15
  • 5. 결론...18
  • 인용문헌...2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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