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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캐주얼 게임 몰입이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Characteristics of mobile casual games and their effects on flow experie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loyalt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6 no.4, 2015년, pp.17 - 34  

백영석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호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  이동현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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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캐주얼 게임의 이용자가 모바일 캐주얼 게임에 몰입할 때 주로 어떠한 특성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파악하고, 그 결과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재미, 기술 숙련도, 이용 용이성, 즉시접속성, 도전감을 몰입의 중요 특성으로 선정하였으며, 몰입이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재미, 이용 용이성, 도전감이 몰입에 영향을 미쳤고, 몰입은 만족도에만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causal games have unique features differentiating itself with video or online games and a good understanding of user experience is important to save time, effort and money by focusing on key featur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flow experi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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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게임 이용자들이 중요시하는 몰입의 경험에 대한 선행요인과, 이 몰입경험과 만족도가 고객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캐주얼 게임 시장이 성장하고 그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이용자가 모바일 캐주얼 게임에 몰입하게 만드는 요인에 대한 연구와 몰입과 만족도, 충성도와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몰입에 대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도출한 요인 들은 재미, 기술 숙련도, 이용 용이성, 즉시접속성, 도전감의 5가지 요인이다.
  • 먼저 몰입에 대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도출한 요인 들은 재미, 기술 숙련도, 이용 용이성, 즉시접속성, 도전감의 5가지 요인이다. 이 각각의 요인들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몰입이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특히, 모바일 캐쥬얼 게임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이를 다루는 연구들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서 모바일 캐주얼게임의 이용자들의 몰입, 만족도 및 충성도 간의 관계를 밝히고, 재미요소, 이용 용이성, 도전감 세 가지를 모바일 캐주얼 게임에 몰입하기 위한 선행조건으로 밝혀 내었다.

가설 설정

  • H 6: 몰입은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7: 몰입은 이용자의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8 : 이용자의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 재미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 기술 숙련도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 이용 용이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 즉시접속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 도전감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둘째, 행위와 인식의 융합이 나타난다. 셋째, 몰입 상태에서는 시간의 흐름을 잊는다. 넷째, 몰입 활동에 강력한 통제감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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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캐주얼 게임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캐주얼 게임이란 인터페이스가 간결하고, 자투리 시간에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잠시 동안 할 수 있는 가벼운 게임을 일컫는 용어이다(정종완 &김영우, 2005). 스마트폰의 확산에 따른 모바일 플랫폼과 게임간의 연결고리 강화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동향에 큰 영향을 주었다.
몰입 이론이란 무엇인가? 몰입 이론(flow theory)이란 무언가에 흠뻑 빠져 어느 한 곳에 모든 정신을 집중하는 일이다 (Csikszentmihalyi, 1991). 몰입 이론의 창시자라 할수 있는 Csikszentmihalyi (1991)에 따르면, 몰입에 따라 5가지의 특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몰입 이론의 5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몰입 이론의 창시자라 할수 있는 Csikszentmihalyi (1991)에 따르면, 몰입에 따라 5가지의 특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첫째, 몰입에서는 강렬한 주의 집중이 일어난다. 둘째, 행위와 인식의 융합이 나타난다. 셋째, 몰입 상태에서는 시간의 흐름을 잊는다. 넷째, 몰입 활동에 강력한 통제감을 느낀다. 마지막으로, 몰입 자체로 자기 충족한다. 다시 말해, 자신의 능력(skill level)과 과제의 도전수준 (challenge level)이 높아갈수록 더욱 몰입을 경험 하는 것을 뜻한다(권석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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